작지만 강력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Orbi RBK12/RBK13 듀얼 밴드 Mesh Wi-Fi 공유기’
상태바
작지만 강력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Orbi RBK12/RBK13 듀얼 밴드 Mesh Wi-Fi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5.27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가 닿지 않는 곳이 있을 때 필요한 것이 Wi-Fi 확장기이다. Wi-Fi 확장기는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를 보다 긴 거리까지 늘려주지만, 기기 성능에 따라 무선 속도가 크게 저하되고 SSID도 따로 관리해야 되어서 불편하다. 특히 SSID를 따로 관리한다는 것은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에서 벗어나 Wi-Fi 확장기의 커버리지에 들어서는 순간 잠깐 Wi-Fi 신호가 끊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기술이 Mesh Wi-Fi이다. Mesh Wi-Fi는 다수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를 촘촘하게 펼쳐주는 기술로, Wi-Fi 커버리지는 더 넓게 해주면서 SSID를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Wi-Fi 커버리지 안이라면 어느 곳을 돌아다니든지 Wi-Fi 신호를 끊김 없이 전송받을 수 있다.

여러 공유기 제조업체에서 Mesh Wi-Fi 기술을 탑재한 유무선 공유기를 선보이고 있는데 저마다 특색이 있다. 이중 Mesh Wi-Fi 기술 자체에 특화된 제품이 넷기어의 오르비(Orbi)’이다. ‘오르비시리즈는 라우터에 새틀라이트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Wi-Fi 커버리지를 계속 늘려나갈 수 있는 Mesh Wi-Fi 제품이다. 다만, 비교적 비싼 가격이기 때문에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엔 부담이 있었다.

이에 넷기어는 일반 소비자도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급형 오르비를 선보였다. 바로 넷기어 Orbi RBK12/RBK13’(이하 오르비 RBK12/RBK13)이다. ‘오르비 RBK12/RBK13’은 기존 오르비시리즈의 기능은 그대로 계승하면서 앙증맞은 디자인에 저렴한 가격이 강점이다.

 

콤팩트 & 모던 디자인

오르비 RBK12/RBK13’은 기존 오르비시리즈와는 다른 디자인을 하고 있다. 오르비 시리즈는 저마다 약간씩 디자인이 다르긴 했지만, 타원통 디자인을 고수해왔다. 하지만 오르비 RBK12/RBK13’는 직육면체 디자인으로 보다 콤팩트한 크기로 자리를 크게 차지하지 않아 집안 어느 공간에나 두기 적합하다. 또한, 화이트 컬러에 상판에는 올록볼록한 다이아몬드 형태가 적용되어 모던하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이라 어느 곳에서든 어울린다.

라우터(RBR10)과 새틀라이트(RBS10)을 구분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라우터에는 인터넷 포트와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있고 새틀라이트에는 이러한 포트가 없다. 새틀라이트를 설치한 곳에는 유선 인터넷을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쪽에 라우터를 설치하면 된다.

오르비 RBK12’오르비 RBK13’는 똑같은 제품이지만, 새틀라이트의 구성이 1대냐, 2대냐로 나뉜다. ‘오르비 RBK12’는 라우터 1대에 새틀라이트 1대이며, ‘오르비 RBK13’은 라우터 1대에 새틀라이트 2대이다. ‘오르비 RBK12’는 최대 200(60.5) 커버리지를 지녔으며, ‘오르비 RBK13’은 최대 300(90.75) 커버리지를 지녔다.

일반적인 30평형대 아파트라면 공유기 1대로도 Wi-Fi 커버리지가 충분하겠지만, 문을 닫거나 공유기에서 가장 먼 곳에서는 Wi-Fi 신호가 잡히지 않는다. 만약 오르비 RBK12’를 설치하면 이러한 걱정 없이 쾌적한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상판은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정면에서 보면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똑같다. orbi 로고 위에는 LED가 있는데 연결 상태에 따라 색상이 변한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구분은 후면을 봐야 알 수 있다. 라우터에는 유선 LAN 포트가 있지만, 새틀라이트에는 유선 LAN 포트가 없다.

 

손쉬운 설치&설정

오르비 RBK12/RBK13’은 원하는 장소에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두고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면 된다. 라우터의 인터넷 포트에 유선 랜 케이블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면 하드웨어 설치는 끝이다.

,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거리가 너무 멀면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LED 불빛을 참고해 설치 장소를 정하도록 하자. 만약 더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원한다면 새틀라이트를 더 추가하면 된다. 라우터 1개에 새틀라이트를 최대 3개까지 무선 연결할 수 있다.

오르비 RBK12/RBK13’을 설치했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 스토어에서 제공되는 오르비 전용 앱이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쉽고 빠르게 설정이 가능하다. 오르비 전용 앱이나 웹브라우저에서 현재 Wi-Fi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VPN 지원이나 자녀 보호 기능인 서클등 다양한 설정도 쉽게 스마트폰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또한, 오르비 전용 앱에서는 강력한 보안 엔진인 넷기어 아머를 지원한다. ‘넷기어 아머를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보안 취약점을 제거하고 홈 네트워크와 장치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악의적인 위협이 탐지되면 즉시 알림을 받고 알 수 없는 장치가 홈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도록 차단하거나 발견된 보안 취약점에 대한 조치를 할 수 있다. , ‘넷기어 아머30일 무료 체험으로 제공되며, 이후에는 유료로 사용해야 한다.

라우터 1대와 새틀라이트 2대로 최대 300㎡의 공간을 무선 Wi-Fi 커버리지로 만들 수 있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집 어느 곳에 두어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다.<br>
세련된 디자인으로 집 어느 곳에 두어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다.

 

작지만 강력한 성능

오르비 RBK12/RBK13’은 작은 크기임에도 강력한 성능을 지녔다. 먼저 퀄컴 쿼드 코어(710MHz) 프로세서와 RAM 메모리 512MB, 플래시 메모리 128MB를 갖췄다. 이러한 최적의 하드웨어 성능을 통해 오르비 RBK12/RBK13’에 접속하려는 다양하고 많은 장치를 원활하게 수용할 수 있다.

각각의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에는 2개의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다.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 밴드 기능도 갖췄기 때문에 다양한 기기를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로 무선 연결할 수 있다. Wi-Fi 지원 속도는 AC1200으로, Wi-Fi 5 기능을 지원하며, 2.4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400Mbps(2x2), 5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866Mbps(2x2)의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커넥트 기술도 지원한다. 스마트 커넥트 기술은 다중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각 무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 주는 기술이다. 스마트 커넥트 기술을 탑재한 공유기는 각 무선 장치들의 무선 규격에 따른 최대 지원 속도, 공유기와의 거리에 따른 실제 성능을 기반으로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준다. ,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각각 다른 무선 밴드에 구분해서 접속 시켜 모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게다가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MU-MIMO 기능도 탑재해 많은 기기가 한 번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크지 않다. 여기에 접속하는 무선 단말기의 위치를 파악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넓혀주는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까지 갖췄다.

오르비 전용 앱을 통해 다양한 설정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강력한 보안 기능인 ‘넷기어 아머’를 제공한다. 4 1 자녀 보호 기능인 서클 기능도 제공된다.

 

제원

프로세서 : Quad-Core(710MHz)
메모리 : 512MB RAM/128MB 플래시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 5GHz(802.11 a/n/ac)
Dual-Band Wi-Fi : Band 1- 2.4GHz: 400Mbps, Band 2- 5GHz: 866Mbps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2
특수기능 : MU-MIMO, 빔포밍 플러스, Mesh Wi-Fi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기가비트 LAN 포트(라우터)
크기 : 10.4x10.4x6.8cm
무게 : 263g(라우터), 244g(새틀라이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