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Wi-Fi 6 기술 환경을 위한 공유기 ‘ASUS RT-AX3000 듀얼 밴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
상태바
차세대 Wi-Fi 6 기술 환경을 위한 공유기 ‘ASUS RT-AX3000 듀얼 밴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5.26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Wi-Fi 환경이 802.11ac 규격이었던 Wi-Fi 5에서 802.11ax 규격인 Wi-Fi 6로 빠르게 넘어가고 있다. 대부분 사용 중인 유무선 공유기는 여전히 Wi-Fi 5 지원 제품이겠지만, 새롭게 출시되고 있는 무선기기는 Wi-Fi 6 기술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갤럭시 S20 시리즈나 아이폰 11 시리즈 등 최신 스마트폰은 물론, 인텔 10세대 프로세서를 장착한 최신 노트북은 모두 Wi-Fi 6를 지원한다.

이러한 Wi-Fi 6 기능이 탑재된 무선기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Wi-Fi 환경도 Wi-Fi 6 기반으로 바꿔줄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기존 유무선 공유기를 Wi-Fi 6 지원 유무선 공유기로 교체해야 하는데 가격이나 성능 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렇다면 하이엔드 제품이 대부분인 Wi-Fi 6 유무선 공유기 중 어떤 제품으로 입문하는 것이 좋을까?

제대로 된 Wi-Fi 6 유무선 공유기 입문 제품으로는 AX3000을 지원하는 제품을 추천한다. 기존 Wi-Fi 5 유무선 공유기보다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으며, 5GHz 주파수 기준으로 약 2400Mbps의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현존하는 기가비트 인터넷을 온전히 즐길 수 있다. Wi-Fi 6 유무선 공유기 중 AX3000을 지원하는 제품이 몇 개 있지만, 이 중 ‘ASUS RT-AX3000 듀얼 밴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이하 ASUS RT-AX)’를 추천한다.

 

Wi-Fi 6 필요성 증가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 및 IoT 장치의 수가 증가하면서 네트워크 밀도가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 Wi-Fi 5 유무선 공유기의 경우에는 이를 전부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Wi-Fi 6 유무선 공유기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Wi-Fi 6는 더 높은 네트워크 효율성, 더 빠른 Wi-Fi 속도, 더 넓은 범위 및 연결된 장치에 대한 향상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훨씬 향상된 네트워킹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Wi-Fi 6는 혁신적인 OFDMA MU-MIMO 기술 조합을 통해 트래픽 밀도가 높은 환경에서 최대 4배 더 큰 네트워크 용량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전 세대인 Wi-Fi 5는 각 네트워크 채널에서 한 번에 하나의 장치만 처리할 수 있었기 때문에 대역폭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했다.

하지만 Wi-Fi 6OFDMA 지원으로 각 채널을 작은 하위 채널로 나눠 여러 장치의 신호를 함께 묶고 동시에 전송할 수 있어 대기 시간이 단축되고 응답 속도도 빠르고 원활하다.

Wi-Fi 6는 OFDMA 기능으로 동시에 여러 장치에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무선 장치의 대기 시간도 줄여주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킨다.

 

고성능 외장 안테나 4개 장착

‘ASUS RT-AX3000’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앞서 리뷰했던 ‘ASUS RTAX56U AX1800 듀얼 밴드 Wi-Fi 6 공유기(이하 ASUS RT-AX56U)’와 흡사하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똑같지만, 외장 안테나가 2개에서 4개로 늘어났다는 것이다.

스포츠카의 보닛처럼 멋지고 세련된 디자인에 상판에는 ASUS 로고와 상태 LED 창이 있다. 상태 LED 창을 통해 인터넷 연결 상태와 유선 네트워크 상태, 무선 네트워크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후면에는 전원 버튼과 USB 3.1 Gen1 포트, 기가비트 LAN 포트 4, 기가비트 WAN 포트 1, WPS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USB 3.1 Gen1 포트에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를 연결해 간이 NAS로 활용하거나 유선 프린터를 무선 프린터로 활용할 수 있다.

스포츠카의 보닛처럼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하고 있다. 가운데에는 ASUS 로고가 있으며, 아래에는 상태 LED가 있다.
하판에는 발열 처리를 위한 타공망과 벽에 걸 수 있는 월 마운트 홀이 있다.
후면에는 전원 스위치와 USB 3.1 Gen1 x1, 기가비트 LAN 포트 x4, 기가비트 WAN 포트 x1, WPS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측면에는 발열 처리를 위한 타공망이 있다.
4개의 안테나는 90도 각도로 꺾을 수 있으며, 최대 180도 각도로 회전이 가능하다.

 

최대 속도 AX3000

‘ASUS RT-AX3000’2x2 듀얼 밴드 Wi-Fi 유무선 공유기로 160MHz 대역폭과 1024-QAM을 제공하여 훨씬 빠른 무선 연결을 제공한다. 또한, 1.5GHz 속도의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와 512MBRAM, 256MB의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해 많은 기기가 한 번에 접속하더라도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총 네트워크 속도는 약 3000Mbps(2.4GHz 대역에서 574Mbps, 5GHz 대역에서 2402Mbps), 일반적인 802.11ac 2x2 듀얼 밴드 유무선 공유기보다 약 2.5배 빠르다. ‘ASUS RT-AX56U’AX1800(2.4GHz 대역 574Mbps, 5GHz 대역 1201Mbps)이었기 때문에 더 빠른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싶다면 ‘ASUS RT-AX3000’ 쪽을 선택하자.

 

강력한 WPA3 네트워크 보안

수많은 IT 기기를 사용할 때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바로 보안이다. 모든 보안 정보가 IT 기기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해킹 등에 취약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피해를 볼 수 있다. ‘ASUS RT-AX3000’에는 강력한 네트워크 보안 기능이 탑재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피해를 없앨 수 있다.

먼저 최신 WPA3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지원한다. WPA3는 개인 및 기업 네트워크에서 Wi-Fi 보호 기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차세대 Wi-Fi 보안이다. WPA3 네트워크 보안은 기존 WPA2 네트워크 보안 기능보다 강력한 인증을 지녔으며, 고도화와 향상된 암호화 강도를 제공한다.

또한, 홈 네트워크를 위한 상업용 보안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ASUS RT-AX3000’에는 평생 무료 AiProtection Pro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자동 보안 서명이 포함된 Trend Micro 기반으로 인터넷 위협으로부터 장치 및 개인 데이터를 보호해준다. 이 강력한 보안 기능은 특정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앱 유형을 차단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고급 자녀 보호 기능도 탑재했다.

ASUS AiProtection Pro를 통한 뛰어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ASUS 공유기 전용 앱이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다양한 설정을 적용할 수 있다.

 

ASUS AiMesh 기능 지원

‘ASUS RT-AX3000’은 강력한 Wi-Fi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가정집에서 안정적인 Wi-Fi 신호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Wi-Fi 커버리지는 집의 형태나 문과 벽 같은 장애물 등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게 되면 크게 줄어들 수 있다. 예를 들면 Wi-Fi를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방문을 닫으면 Wi-Fi 신호가 크게 저하되는 경우이다.

ASUS AiMesh 기능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기능이다. 여러 대의 ASUS 유무선 공유기를 하나의 Wi-Fi 커버리지로 만들어 집 전체를 원활한 Wi-Fi 네트워크로 만들 수 있다. Wi-Fi 커버리지를 하나의 SSID로 관리해 A라는 유무선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에서 B라는 유무선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로 이동할 때 생기는 잠깐의 끊김 현상도 없앨 수 있다.

ASUS AiMesh 기능은 이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ASUS AiMesh 기능을 탑재한 유무선 공유기라면 어떤 제품이든지 호환되기 때문에 다른 유무선 공유기끼리도 ASUS AiMesh 네트워크로 만들 수 있다.

ASUS AiMesh를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넓은 Wi-Fi 6 환경을 꾸밀 수도 있다.

 

마치며

앞서 소개한 ‘ASUS RT-AX3000’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Wi-Fi 6 환경을 꾸밀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라면, ‘ASUS RT-AX58U’는 차세대 Wi-Fi 환경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보다 뛰어난 Wi-Fi 6 환경을 제공하는 유무선 공유기이다. 보다 빠르고 강력한 차세대 Wi-Fi 6 환경을 꾸미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제품이다.

 

제원

CPU - 1.5GHz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
메모리 - 512MB RAM, 256MB 플래시
인터페이스 - 최대 1Gbps 지원 기가비트 LAN x4, 기가비트 WAN x1, USB 3.1 Gen1 x1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속도 - AX3000(2.4GHz 최대 574Mbps, 5GHz 최대 2402Mbps)
무선 표준 - IEEE 802.11a/b/g/n/ac/ax, IPv4, IPv6
Wi-Fi 기술 - OFDMA, 빔포밍, 1024-QAM, 20/40/80/160MHz 대역폭
무선 보안 표준 기반 - WPA3-PSK, WPA2-PSK, WPA-PSK, WPA-Enterprise, WPA2-Enterprise, WPS support
버튼 -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
안테나 - 외장형 안테나 x4

크기 - 224x154x160mm
무게 - 538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