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6까지 품은 완벽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K852 Mesh Wi-Fi 공유기
상태바
Wi-Fi 6까지 품은 완벽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RBK852 Mesh Wi-Fi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5.20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수많은 공유기 중 단연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이 바로 넷기어의 오르비(Orbi)’ 시리즈이다. ‘오르비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세트로 구성된 공유기 제품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비약적으로 넓혀준다. 넓은 집은 물론, 중소기업 사무실에서 사용해도 될 정도로 무선 커버리지가 넓으며, 새틀라이트를 추가하면 거리는 더 늘어난다.

그동안 다양한 오르비제품이 나왔지만, 아쉬운 부분은 최신 Wi-Fi 기술인 Wi-Fi 6(802.11ax)를 지원하는 제품이 없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아쉬운 점도 이제 끝이다. 넷기어에서 Wi-Fi 6 기능까지 탑재한 오르비’, ‘넷기어 오르비 RBK852 Mesh Wi-Fi 공유기(이하 넷기어 오르비 RBK852)’를 선보였기 때문이다.

 

최신 Wi-Fi 6 지원

최근 무선 공유기의 트렌드가 Wi-Fi 6를 지원하느냐로 옮겨지고 있다. 최신 Wi-Fi 표준 방식인 Wi-Fi 6는 단순히 빠른 것만이 전부인 기술이 아니다. 빠른 속도는 물론이고 보다 많은 처리 용량,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등 보다 월등한 기능을 지녔다.

현재 우리는 어느 곳에서나 Wi-Fi를 사용하고 있는 장치와 마주하고 있다. Wi-Fi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노트북 등에 그치지 않고 스마트TV, 온도 조절기, 조명, 보안 시스템, 웨어러블 등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저전력 및 고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접속을 요구하는 장치가 많아짐에 따라 기존 Wi-Fi 5 공유기로는 Wi-Fi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Wi-Fi 6Wi-Fi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개발된 최신 기술로, Wi-Fi 장치들이 밀집된 환경에서 Wi-Fi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또한, 에어 타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Wi-Fi 장치들의 대시 시간을 줄이고, 대역폭을 늘려 네트워크에 더 많은 장치를 추가할 수 있다.

 

새롭게 변경된 디자인

오르비라인업은 동글동글한 타원통의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다. 고성능으로 출시된 오르비 프로도 타원통 디자인에 앞면과 뒷면 중간이 살짝 올라오도록 포인트만 줬을 뿐이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도 타원통 디자인 베이스는 변함이 없지만, 상판과 하판을 일체형이 아니라 본체와 살짝 떨어진 디자인이다. 옆에서 보면 상판과 하판 사이에 틈이 보인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도 다른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과 같이 오르비 라우터 1대와 오르비 새틀라이트 1대의 한 쌍으로 구성된다. 오르비 시스템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함께 연동해 작동하는 방식이며, 이를 통해 일반 유무선 공유기보다 더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갖출 수 있다.

기존 오르비 제품의 LED 부분은 위쪽에 있었다. 하지만 넷기어 오르비 RBK852’는 정면의 하단 사이에서 LED 불빛이 은은하게 들어온다. 오르비 시스템은 LED의 색상을 통해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데 LED가 파란색이면 정상 연결 완료, 보라색(와인색)이면 라우터의 경우 인터넷 연결 끊김, 새틀라이트의 경우 라우터와 연결 및 동기화 문제이므로 동기화(Sync)를 다시 진행하면 된다.

후면에는 다양한 포트가 자리 잡고 있는데 우선 라우터에는 싱크 버튼, 인터넷 포트 1, 이더넷 포트 3, 전원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새틀라이트에는 싱크 버튼, 이더넷 포트 4, 전원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인터넷 포트의 유무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구분하면 된다. 또한, 라우터는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인터넷 포트와 이더넷 포트를 함께 연결해 최대 2.5Gbps 유선 인터넷 신호 입력이 사용이 가능하다.

디자인이 새롭게 변경되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구분은 인터넷 포트 유무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포트는 노란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손쉬운 설치&설정

넷기어 오르비 RBK852’는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하고 있어 어느 곳에 설치하더라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으면서 포인트를 줄 수 있다. 원하는 장소에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두고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면 된다. 라우터에는 인터넷 포트에 유선 랜 케이블을 연결하면 하드웨어 설치는 끝이다.

,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거리가 너무 멀면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LED 불빛을 참고해 설치 장소를 정하도록 하자. 만약 더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원한다면 새틀라이트를 더 추가하면 된다. 라우터 1개에 새틀라이트를 최대 3개까지 무선 연결할 수 있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를 설치했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공되는 오르비 전용 앱이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쉽고 빠르게 설정이 가능하다. 오르비 전용 앱이나 웹브라우저에서 현재 와이파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설정도 쉽게 스마트폰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정면의 하단에 LED가 들어오는데 LED 색상으로 현재 연결 상태가 원활한지 확인할 수 있다.<br>
정면의 하단에 LED가 들어오는데 LED 색상으로 현재 연결 상태가 원활한지 확인할 수 있다.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

일반 유무선 공유기 한 대로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모두 채우지 못할 때 찾는 제품이 무선 확장기이다. 무선 확장기는 저렴한 가격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손쉽게 늘릴 수 있는 제품으로, 음영 지역이 많은 넓은 장소에서 공유기를 사용할 때 주로 사용된다.

하지만 무선 확장기는 무선 신호 요청을 수신한 후 공유기 쪽으로 넘긴 후 다시 송신을 받아 무선 단말기에 신호를 전달한다. 문제는 무선 신호가 무선 확장기를 거치게 되는 과정에서 무선 성능이 감소하기도 한다.

또한, 무선 확장기의 성능이 낮다면 기존 공유기의 최대 성능을 무선 확장기는 전부 받아들이지 못하며, 여러 대의 무선 단말기가 연결될수록 성능이 극감한다. 게다가 무선 확장기가 별도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로밍이 불가하고 네트워크 체계가 복잡해지는 문제도 발생한다.

하지만 넷기어 오르비 RBK852’는 메시(Mesh) 와이파이 네트워크 구조를 사용해 독립된 전용 링크로 장치끼리 연결된다.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장치가 각각 그물망처럼 연결돼 하나의 큰 네트워크를 이루는 것을 뜻한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의 통합 와이파이 속도는 6Gbps이며, 와이파이 커버리지는 5,000평방피트(464, 140)에 달한다. 와이파이 커버리지는 새틀라이트 1개를 더 추가할 때마다 범위가 2,500평방피트 증가된다. 굳이 새틀라이트를 추가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제공하고도 남는다.

스마트폰에 오르비 전용 앱을 설치한 후 간단한 과정을 통해 설정을 완료할 수 있다. 최신 펌웨어가 있으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도 진행된다.

 

 

고급 무선 기능 탑재

넷기어 오르비 RBK852’는 손쉽게 사무실이나 카페, 병원 등 넓은 공간 전체를 무선 와이파이 구역으로 만들 수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거의 모든 공간에서 무선 음영지역이 생기지 않으며, Tri-Band(트라이밴드) AX6000(2.4GHz: 1200Mbps, 5GHz: 2400Mbps, 5GHz: 2400Mbps) 와이파이 기술로 고성능 무선 성능이 제공한다.

넷기어의 독자적인 ‘FastLane3’ 기술을 통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 독립적인 5GHz 4x4 쿼드 스트림 2.4Gbps 링크를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4x4 12 스트림 MU-MIMO 기능도 탑재해 많은 기기가 한 번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크지 않다. 여기에 접속하는 무선 단말기의 위치를 파악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넓혀주는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까지 갖췄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는 항상 최적의 경로로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고 스스로 학습 및 무선 경로를 최적화한다. 6개의 고출력 안테나와 고출력 확장기를 내장해 어디서든 뛰어난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고성능 쿼드 코어 2.2GHz 프로세서와 1GB , 512MB 플래시로 안정성도 높다.

회사나 병원 등 비즈니스 공간을 위해 3개의 분리된 와이파이 네트워크(SSID) 기능도 지원한다. 간단하게 내부 중요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하고 관리자가 지정한 암호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관리자용 와이파이’, 암호로 보안이 됐지만 내부 중요 네트워크에는 접속이 불가능한 직원용 와이파이’, 불특정 다수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고 내부 중요 네트워크에는 접속이 불가한 게스트/고객용 와이파이등으로 쉽게 나눠 관리가 가능하다.

오르비 전용 앱에서 ‘넷기어 오르비 RBK852’의 현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네트워크 맵에서는 현재 오르비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별로 접속해 있는 장치의 목록과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접속된 장치의 접속을 강제로 해제할 수도 있다.
채널 간섭에서는 현재 Wi-Fi 채널에 접속해 있는 네트워크 수를 확인하고 채널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Wi-Fi 신호가 원활한지 신호 강도 체크도 가능하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를 약 20m 간격으로 떨어뜨려서 설치하고 오르비 전용 앱에서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체크해봤다.

 

라우터 근처에서는 다운로드 속도 448.55Mbps, 업로드 속도 467.01Mbps, 핑 4ms로 측정되었다.
새틀라이트 근처에서는 다운로드 속도 403.32Mbps, 업로드 속도 412.47Mbps, 핑 5ms로 측정되었다.

 

마치며

넷기어 오르비 RBK852’Wi-Fi 6를 지원하는 최신 오르비 제품이다. 하드웨어 성능이나 무선 네트워크 총합 속도도 6Gbps에 달할 정도로 고성능인 만큼 가격도 99만원으로 상당히 비싸다. 일반 가정집이나 소규모 회사보다는 완벽한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은 규모가 큰 회사나 병원 등에 추천한다.

 

 

제원

프로세서 : Quad-Core 2.2GHz
메모리 : 1GB RAM/512MB 플래시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 5GHz(802.11 a/n/ac/ax)
Tri-Band Wi-Fi : Band 1- 2.4GHz: 1200Mbps, Band 2- 5GHz: 2400Mbps, Band 3- 5GHz: 2400Mbps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8, 고출력 증폭기
특수기능 : MU-MIMO, 2.4GHz&5GHz 밴드 빔포밍 기술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기가비트 LAN 포트(라우터 2.5Gbps 인터넷 1, 1Gbps 이더넷 3, 새틀라이트 1Gbps 이더넷 4)

크기 : 24.5x19.05x7.11cm
무게 : 1.3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