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테나 4개의 최강 와이파이 확장기, ipTIME Extender-A8
상태바
안테나 4개의 최강 와이파이 확장기, ipTIME Extender-A8
  • 김희철 기자
  • 승인 2020.05.12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와이파이 확장기(무선 확장기)는 공유기의 신호 강도를 개선한다. 기존 공유기의 신호가 닿지 못하는 음영 지역까지 범위를 확장시켜 넓은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그런데 아이피타임은 자사의 공유기에 이지메시 기능을 추가해 기존 무선 확장기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게 했다. 그렇지만 와이파이 확장기가 필요 없어진 건 아니다. 와이파이 확장기는 설치가 아주 쉽고 간편하다.

또한 아이피타임의 와이파이 확장기 중 이지메시 기능을 탑재한 제품도 있는데, 해당 제품은 이지메시의 ‘하나의 SSID 사용’이라는 장점을 갖췄다. 아이피타임은 그런 이지메시 지원 와이파이 확장기 중 안테나가 4개인 하이엔드 제품을 선보였다.

 

AC2600의 괴물 와이파이 확장기

ipTIME Extender-A8(이하 익스텐더 A8)은 AC2600(5GHz 4Tx-4Rx, 1733Mbps + 4Tx-4Rx 800Mbps)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확장기다.

랜포트, 리셋 버튼, 전원 온/오프 스위치를 갖췄다.

성능만 놓고 보면 그야말로 최고의 와이파이 확장기로 기존 고성능 제품군인 ipTIME Extender-A3MU(AC1200, 5GHz 2Tx-2Rx, 867Mbps + 2Tx-2Rx 0Mbps)보다 훨씬 더 빠르다.

성능은 미디어텍 MT7621DA(듀얼코어, 880MHz), DDR3 128MB를 갖췄다. 플래그십 제품인 ipTIME Ring-A8 무선확장기와 거의 흡사하다.

크기도 아주 크다. 기존 무선 확장기를 두 개 붙여둔 것보다도 더 크다. 성능만 놓고 보면 중급형 공유기 수준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설치는 어댑터 일체형이라 220V에만 연결해 주면 되니 아주 쉽다. 연결 후 WPS 버튼(공유기의 WPS 버튼을 누른 후 익스텐더 A3MU의 WPS 버튼을 누르면 바로 연결됨)만으로도 기존 공유기와 연결이 가능하다.

안테나는 5dBi 안테나 4개 구성이다. 와이파이 확장기 중 무선 범위가 가장 넓은 편이라 음영 지역을 아주 잘 지워 준다.

작동 상태 및 무선 신호는 블루 인디케이터로 표시된다.

기가비트 랜포트는 양방향 2GHz를 지원하며 해당 랜포트로 무선랜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통풍구도 최대화시켜 장시간 구동 시에도 문제없다. 최대 소비전력은 5.7W 정도다.

 

이지메시와 MU-MIMO를 지원한다

익스텐더 A8는 이지메시를 지원한다. 이지메시는 공유기 등의 무선 네트워크 장치를 그물망처럼 연결해 넓은 공간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하나의 SSID를 사용하기에 집 안에서 자리를 이동하며 영상을 볼 때도 화면이 끊이지 않는다.

이지메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익스텐더 A8은 그런 이지메시를 지원하는 기기들 중 설치가 가장 쉽고, 성능도 아주 뛰어난 편이다. 이지메시 하나만 보더라도 익스텐더 A8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

이지메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동작 모드는 무선 익스텐더(AP+클라이언트), 무선 클라이언트, 무선 AP 중 선택할 수 있다.

MU-MIMO도 지원된다.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하려 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애주는 기술이다. 즉 익스텐더 A8에 여러 대의 디바이스가 연결되더라도 동시에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랜포트와 PC를 연결 후 무선랜카드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익스텐더 A8을 무선랜카드로 변신시켜 데스크톱과 연결 후 ipTIME Bench를 실행했다. 이후 LG전자 V50 ThinQ와 연결 후 속도를 측정했다. 최대속도 559Mbps로 측정된다.

결론짓자면 익스텐더 A8은 여러 명이 동시에 인터넷에 접속하는 환경에서 와이파이 범위를 늘리고 싶을 때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지메시와 MU-MIMO도 지원하니 MU 등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등장할 필요도 없이 처음부터 완성된 와이파이 확장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