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기업에 디링크 기업형 라우터가 필요한 이유
상태바
지금 당신의 기업에 디링크 기업형 라우터가 필요한 이유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5.08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옛날 기업들은 본사와 지사, 지점과 지점 간의 소통을 위해 직접 내려가거나 유선 전화로 의사소통을 진행해야 했지만, 오늘날의 기업들은 인터넷을 통해 더 빠르게 필요한 데이터를 주고 받고, 중요한 결정을 진행한다. 특히 언택트 시대를 맞이해 온라인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케이스가 많아지면서 안정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중요성도 커졌다.

30년 이상의 네트워크 장비 제조 경력을 지닌 디링크는 기업 고객을 위해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기업형 라우터를 공급하고 있다. 디링크의 VPN 라우터가 왜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지에 관해 알아보자.

 

기업형 라우터가 필요한 이유는?

사무실에서 온라인으로 필요한 문서를 보내고 화상회의로 의사결정을 진행하려면 인터넷 회선이 필요하다. 일반 인터넷 서비스 1회선을 신청하면 1개의 IP 주소가 부여되어 원칙적으로 1대의 PC에서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요즘 세상에 사무실 PC가 한 대만 있을 리는 없다. 원칙적으로는 여려 개의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여러 개의 회선을 신청해야 한다. 물론 그만큼 월 사용료가 추가되는 것은 덤이다.

하지만 현실은 인터넷 요금 때문에 다수의 회선을 신청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이미 유무선 공유기 제품이 가정은 물론 비즈니스에서도 널리 보급되면서 하나의 IP 주소를 여러 대의 컴퓨터가 공유해 여러 사람이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이렇게 다수의 인원이 하나의 IP 주소로 인터넷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트래픽이다. 사무실을 비롯해 병원, 호텔, 리조트, 모텔, 학교, 학원, 카페 등에서는 항상 10명 이상이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함에 따라 네트워크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가혹한 환경을 일반 가정용 공유기로는 버틸 수가 없다. 회사원이라면 사무실에서 일할 때 인터넷 공유기가 다운되어 전원을 다시 켜줘야 하는 경우를 종종 겪었을 것이다. 다수의 트래픽도 거뜬히 견딜 수 있는 기업형 라우터가 필요한 이유다.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디링크 기업형 라우터

디링크는 중소기업을 비롯한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VPN 라우터 2종을 국내에 판매하고 있다. 바로 DSR-250과 DSR-500이다. DSR-250은 WAN 포트 1개와 LAN 포트 8개를 지원하며, DSR-500은 WAN 포트 2개와 LAN 포트 4개로 구성되어 있다.

디링크 기업형 라우터로 사무실에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WAN 포트에 인터넷 회선을 연결한 다음 LAN 포트에 스위칭 허브나 스위치를 연결하면 된다. 두 제품 모두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기 때문에 기가비트 회선을 통해 더 빠른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DSR-500의 경우 인터넷 2회선 이상을 사용할 때 이를 WAN1과 WAN2에 연결해 인터넷 백업망으로 운용(망 이중화)하거나 트래픽을 분산(로드 밸런싱)할 수 있다. 오토 롤오버(Auto-Rollover), 라운드 로빈(Round-Robin), 스필오버(Spillover) 등 다양한 방식으로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다양한 방식으로 WAN 모드 구축이 가능하다.
다양한 방식으로 WAN 모드 구축이 가능하다.
VPN을 통해 안전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VPN을 통해 안전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더 안전한 네트워크, VPN도 지원

디링크 DSR-250과 DSR-500이 좋은 또 하나의 이유는 VPN(Virtual Private Network) 지원이다. VPN은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을 사설망처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로, 회선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암호화를 통해 안전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비즈니스 환경에 매우 적합하다.

DSR-250과 DSR-500은 IPSec VPN, L2TP, PPTP, GRE, OpenVPN, SSL VPN 등 6개의 VPN 타입을 지원한다. SSL VPN은 최대 5개의 터널을 지원하며, PPTP 및 L2TP VPN 연결을 위한 서버 및 클라이언트가 포함되어 있고, 최대 25개의 터널을 지원한다. 또한, OpenVPN의 경우 5개의 터널을 지원하며, 최대 10개의 GRE 터널도 지원해 원격에서 LAN 브로드캐스트 트래픽을 수신할 수 있다.

 

실제 설치 사례를 살펴보자

그렇다면 디링크 DSR-250과 DSR-500이 실제로 기업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알아보자. 지난 2월, 디링크코리아는 대표적인 유량 및 수질 계측 솔루션 업체인 ‘니브스코리아’를 위해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청주와 익산, 여수를 잇는 네트워크 구축 과정에서 사용된 VPN 라우터는 DSR-250과 DSR-500이었다.

청주-익산-여수를 잇는 네트워크 구축에 디링크 VPN 라우터가 사용됐다.
디링크 DSR-250과 DSR-500이 설치된 모습이다.

니브스코리아가 수질을 측정하는 하수처리장에는 계측 장비들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고, 그 장비에는 사설 IP 주소가 부여되어 있다. 서버는 계측 장비의 IP 주소와 통신하며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문제는 계측 장비들이 사설 IP 주소라서 외부 서버와 통신이 불가능하다는 점이었다. 디링크코리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다른 인터넷망을 VPN으로 연결해 사설 IP 대역을 써도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했다.

VPN은 기본적으로 숫자로 된 IP 주소를 이용해 연결하는데, 통신사의 사정에 따라 인터넷 IP 주소가 바뀌어 연결이 끊어지는 일이 종종 일어난다. 디링크는 DDNS 주소를 이용해 IPSec VPN을 연결함으로써 IP 주소가 바뀌어도 문제없이 VPN이 연결될 수 있게 설정했다.

DDNS 주소로 IPSec VPN을 연결하면 추후 IP 주소가 바뀌어도 VPN을 사용할 수 있다.

디링크 VPN 라우터를 통해 니브스코리아는 또 하나의 유용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바로 NAT다. NAT는 하나의 한정된 공인IP를 여러 개의 내부 사설 IP로 변환하는 기술로, 공인 IP를 절약하고, 외부 침입에 대한 보안성도 높일 수 있다.

 

마치며

수많은 트래픽이 오고 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많은 트래픽도 감당할 수 있는 기업형 라우터가 필요하다. 디링크 DSR-250과 DSR-500은 많은 트래픽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기가 인터넷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VPN으로 더 경제적이고 안전한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니 성공적인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네트워크 장비라 볼 수 있다. 디링크 VPN 라우터 관련 문의는 디링크코리아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