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개인위생관리 위한 ‘초음파 세척기’ 구매가이드
상태바
코로나19 개인위생관리 위한 ‘초음파 세척기’ 구매가이드
  • 조은혜 기자
  • 승인 2020.04.0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조은혜 기자] 눈으로 봤을 땐 깨끗하더라도, 실제로 안경, 시계, 스마트폰 케이스는 미세한 틈에 먼지와 오염물질이 많다. 초음파 세척기만 있다면 이 미세한 부분까지 구석구석 청소할 수 있다.

안경원에서 안경을 물통 비스름한 기기에 넣어 안경을 세척해주는 모습을 본 적 있을 것이다. 그 기기가 바로 초음파 세척기다. 몇 년 전만 해도 초음파 세척기의 주요 수요층은 기기 세척을 중심으로 한 산업체 및 대량으로 식기를 세척하는 식당 업소들이 차지했다. 일반 가정에서도 주방에 초음파 세척기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크기가 크고 가격이 수백만 원대로 비싼 경우가 많아 선뜻 구매하는 이들이 많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상황이 변모하고 있다. 콤팩트한 크기와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가정용 초음파 세척기가 속속들이 출시되기 시작한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주변 위생 및 청결이 신경 쓰이기 시작했다면 지금부터 초음파 세척기의 이모저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초음파 세척기란?

초음파는 주파수가 20kHz를 넘어, 사람들이 청각을 통해 들을 수 없는 음파를 말한다. 사람의 귀가 들을 수 있는 음파의 주파수는 일반적으로 16Hz~20kHz에 그친다. 이러한 초음파는 모기 같은 해충의 퇴치에 이용되거나, 건물의 안전성이나 수명 등을 조사할 때, 태아의 형상을 보기 위한 검사기로도 사용된다.

초음파 세척기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세척방법으로 인해 그동안 산업 및 업무용 세척기로 널리 사용돼 왔다.

초음파를 활용한 대표적인 아이템으로는 초음파 세척기가 꼽힌다. 초음파 세척은 정밀 세척을 위한 산업용 세정시스템에도 널리 사용되는 기술이다. 현재까지 이용 가능한 여러 가지의 공학적 세척 기술 가운데 가장 빠르고 안전한 것으로 알려진다.

본체 내부에 있는 진동자가 1초에 수만 번 이상 진동하며, 세척통 전체로 음파를 전달한다. 이 음파에 의해 세척통에 담긴 액체의 내부 상태는 고압과 저압 상태를 반복한다. 저압 단계에서 액체 속에 아주 미세하고 무수한 기포가 생성되는데, 이후 고압 단계에서 기포가 깨지며 폭파돼 엄청난 양의 에너지가 발생한다. 이 충격 에너지가 물건 주변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초음파 세척은 ‘캐비테이션(cavitation) 현상’을 통해 이뤄진다. 초음파 세척기 밑면에 부착된 진동자가 1초에 40,000번씩 물을 진동시킨다. 이 충격파에 의해 물건 표면에 붙은 이물질이 떨어지게 된다.

캐비테이션 효과로 인해 콜라 내부에 있던 기포들이 한번에 폭발하듯 터져 나오는 장면.(출처: 에고스)

액체 자체가 여러 개의 작은 수세미 역할을 하므로, 겉면은 물론 틈새에 낀 이물질까지 말끔하게 제거해 효율적으로 미세 세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초음파 세척기 성능 및 용액에 따라 기름때, 먼지 등뿐 아니라 초음파 세척기는 비브리오균, 대장균, 녹장균 등의 세균 제거 및 일부 바이러스 제거까지 가능하다.

시곗줄에 묻어있던 오염물질이 제거되는 모습.

 

집에서도 손쉽게 초음파 세척을

가정용 초음파 세척기는 캐비테이션 현상의 원리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사이즈를 대폭 줄이고 가격대를 낮춘 제품이다. 크기는 작지만 초음파 세척 원리를 활용해 안경, 시곗줄, 액세서리 같은 물건들을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다.

안경, 텀블러 뚜껑, 열쇠고리, 손톱깎이 등 다양한 물건을 세척할 수 있다.

초음파 세척기 시장의 전망은 긍정적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살균, 세척, 탈취를 내세운 위생관리 가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덩달아 초음파 세척기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신제품 출시도 이전보다 활발해져, 소비자들의 선택지도 많이 늘어난 상태다.

물론 값비싼 산업용과 비교하면 오염물질 제거 성능이 다소 떨어질 수밖에 없다. 다만, 눈에 보이는 오염물질은 충분히 제거할 수 있고, 물로만 세척하는 것보다 구석구석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캐비테이션의 강도는 침투력과 반비례다.

가정용 초음파 세척기에서는 일반적으로 40~50kHz가 침투력과 세척 강도의 균형이 좋아 주류를 이루고 있다. 주파수가 높을수록 세척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인데, 실제로 100kHz 이상에서는 캐비테이션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다만, 주파수가 높을수록 기포가 미세하게 더 쪼개져 정밀세척에 더 효과적이다.

 

효과적인 세척을 위한 준비는?

온도는 효율적인 초음파 세척을 위한 중요한 요소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을수록 캐비테이션 효과의 정도가 커져 보다 꼼꼼한 세척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물의 경우 70도에서 가장 효과적이며, 물과 세제를 섞은 혼합용액은 80도 부근에서 세척 효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다.

적절한 세척 용액의 선정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가정용 초음파 세척기는 물로만 세척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필요에 따라 적절한 용제를 섞어 세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안경에 묻은 지문이나 기름때의 경우 계면활성제를 소량 섞어 사용하면 더 깨끗하게 세척된다. 안경원에서 사용하는 초음파 세척기에도 계면활성제를 물에 한 두 방울 희석해 사용한다.

또한, 초음파 세척을 할 때는 세척통에 여유를 두는 것이 좋다. 여러 개의 물건을 겹겹이 쌓아 올리거나 배열할 경우 초음파 에너지가 약해져 세척 효과가 줄어든다. 한 번에 많은 물건을 세척하려고 하기보다는 여유를 두고 소량씩 세척하는 것이 좋다.

초음파 세척기는 안에 진동자가 진동하는 원리로 구동되기 때문에, 작동 특성상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아무리 값비싸고 좋은 제품일지라도 소음이 아예 없지는 않음으로 소리에 민감한 장소에서는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ABKO 오엘라 초음파 세척기 UW01

내장배터리를 탑재해 휴대하면서 쓸 수 있는 제품이다. 디자인이 깔끔하고 세련됐으며, 색상도 다채롭게 출시됐다. 배터리는 USB 타입 C로 충전할 수 있어 호환성이 높다. 5시간 충전 기준으로 약 2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타이머는 5분을 지원한다.

IP65의 높은 방수 기능 및 43dB 정도에 그치는 소음 수치도 장점 중 하나다. 다만 수조용량은 300mL 정도로 안경 하나 정도만 딱 들어가는 사이즈라 동시에 많은 제품을 세척하긴 어렵다. 가격은 4월 2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77,900원.

사이즈 : 188x72x65mm/440g
수조용량 : 300mL
초음파 주파수 : 50kHz
방수등급 : IP65


샤오미 대용량 초음파 세척기 Dr.Ozawa

넓은 수조용량을 갖춘 제품으로, 부피가 큰 제품을 세척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해당 제품은 샤오미 초음파 세척기 중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제품으로, 가장 용량도 크다. 가로 및 세로 길이 뿐 아니라 높이가 높게 나와 두께가 두꺼운 제품도 푹 잠기도록 배치할 수 있다. 가격대가 저렴한 제품이지만 수조의 소재가 스테인리스가 물에 오랫동안 닿아도 변색되지 않는다.

국내 출시가 되지 않아 해외 구매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다. A/S는 불가능한 셈. 여기에 충전은 별도로 제공되는 DC 12V 충전기를 사용해야 하며, 프리볼트 제품이라 별도의 변압기는 필요 없지만 돼지코라 불리는 어댑터가 필요하다. 가격은 29,490원.

사이즈 : 191x117x78mm
수조용량 : 697mL(유효용량 450mL) 
초음파 주파수 : 45kHz
방수등급 : -

 

풀셋 초음파 세척기

욕조를 축소한 듯 한 귀여운 디자인이라 언뜻 보면 인테리어 소품 같은 제품이다. 400mL로 꽤 넉넉한 수조용량을 갖췄다.

이 제품의 장점은 3분, 5분 타이머를 지원해 보다 세심한 세척이 가능하다는 것과 거치대가 기본 제공된다는 것이다. 고가의 시계와 방수가 의심되는 액세서리를 세척할 땐 주요 부분을 거치대에 올려놔 남은 부분을 세척할 수 있다.

전력 공급은 본체 후면에 있는 DC 12V 단자를 통해 할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어댑터를 연결해 사용하면 된다. 가격은 77,000원.

사이즈 : 211x102x71mm
수조용량 : 400mL
초음파 주파수 : 40kHz
방수등급 : IP54

 

카스 울트라소닉 클리너 초음파 세척기

작은 항아리 같은 디자인의 세척기다. 넓은 수조용량을 갖춰 야채, 과일, 해산물 등의 먹거리를 세척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음식 뿐 아니라 젖병, 텀블러 등을 세척하는 다용도 세척기로도 활용하기 좋다. 딸기 500g도 거뜬히 들어갈 정도로 깊이가 깊으며, 전용 바구니가 기본 제공돼 세척 후 물건 및 식품에 묻은 물기를 쉽게 털어낼 수 있다.

가로, 세로로 넉넉하기 보다는 깊이가 깊은 디자인이라 세척효과가 살짝 의심될 수 있지만, 유해물질 320종에 대한 12개 품목 테스트 및 잔류농약 제거와 관련한 시험을 거쳤고, 일반 세균과 관련한 검사도 통과했다고 한다. 3분, 5분 타이머도 지원한다. 가격은 249,000원.

사이즈 : 212x212x230mm/2.3kg
수조용량 : 3L
초음파 주파수 : 40kHz
방수등급 : IPX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