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학 컴퓨터 고민 끝, 가성비 뛰어난 온라인 원격 수업용 컴퓨터 고르기
상태바
온라인 개학 컴퓨터 고민 끝, 가성비 뛰어난 온라인 원격 수업용 컴퓨터 고르기
  • 김희철 기자
  • 승인 2020.04.01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학생들의 등교가 연기되고 있다. 이는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인데, 코로나19가 잦아들 기미가 보이지 않아 해당 조치는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31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4월 9일부터 순차 온라인 개학을 할 계획이며, 등교는 연기”한다고 언급했다.

즉 핵심은 온라인으로 교육을 받게 됐다는 것이다. 온라인 원격 수업은 보통 단방향, 쌍방향 방식으로 나뉜다. 단방향 방식은 인터넷 강의 방식과 같다. 이미 녹화된 콘텐츠를 재생하고 이를 시청함으로써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다. 해당 방식은 스마트폰이나 저사양 컴퓨터 등 어느 상황에서나 문제없이 재생할 수 있다.

단방향 방식이 정보의 일방적인 전달이라면, 쌍방향 방식은 이와 다르다. 쌍방향 방식은 기본적으로 실시간 수업에 가깝다. 교사가 실시간으로 온라인을 통해 강의를 진행하면, 학생들이 목소리나 댓글 작성 등을 통해 양방향 소통하는 방식으로 강의가 진행되는 것이다.

‘Zoom(이하 줌)’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 원격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런데 쌍방향 방식의 수업 진행은 학생별로 접근성에 따라 효율이 나뉘게 된다. 수업에 참여하는 환경이 좋지 못할 경우, 영상이나 소리가 끊어지는 상태로 전달될 수 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건 인터넷 회선이며, 두 번째는 참여하게 되는 기기의 성능이다.

예를 들어 저사양 공유기에 스마트폰을 와이파이로 연결한 뒤 수업을 시청하면 상황에 따라 끊어질 수도 있다. 그리고 화면이 작고 의견을 작성할 때는 스마트폰을 들고 댓글을 작성해야 해 집중하기도 쉽지 않다.

즉 스마트폰보다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등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게 좀 더 낫다. 가장 좋은 건 눈높이에 맞춰 편하게 시청 가능한 커다란 모니터에 데스크톱을 연결해 바른 자세로 수업을 듣는 방법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데스크톱이 없는 가정이 꽤 많다. 노트북으로 대체하거나, 아니면 PC가 없고 스마트폰만 있는 경우도 상당하다.

이 때는 온라인 원격 수업에 맞춰 PC를 구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비용이 많이 들 거라 걱정할 수 있는데, 꼭 그런 건 아니다. 온라인 원격 수업 정도는 매끄럽게 참여할 수 있는 성능을 지녔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시스템도 있다.

줌을 통해 온라인 원격 연결 상황을 테스트해 봤다.

 

 

온라인 원격 수업에 맞춰진 PC 시스템 고르기

온라인 원격 수업은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구글 행아웃 미트, 줌 등으로 진행된다. 여기서 쌍방향 수업의 경우 데스크톱 기준 필요한 제품은 다음과 같다. 헤드셋, 웹캠, 모니터, 데스크톱이다. 가격은 2020년 4월 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이다.

 

헤드셋

추천 헤드셋

ABKO HACKER N550 ENC 가상 7.1 RGB 진동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 3D 초경량 헤드셋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게이밍 헤드셋이다. 잘 들리고 마이크로 음성도 잘 전달된다. 그렇기에 온라인 원격 수업 용도로도 적합한 성능을 지녔다. 가격은 28,210원이다.

 

 

웹캠

웹캠의 경우 품귀 현상이 일어나 현 시점에서는 특정 모델을 추천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대안은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이를 웹캠으로 사용하면 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ManyCam(이하 매니캠)’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해 주고, 이어서 윈도우용 매니캠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해 주면 된다. PC에서 매니캠 계정을 만든 뒤, 모바일과 PC와 같은 매니캠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이후 화면 하단의 영상 소스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모바일 앱’을 선택 후 매니캠 실행 중인 모바일 기기를 선택해 주면 연동된다.

매니캠을 통해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매니캠을 통해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모니터

모니터의 경우 24인치, 27인치 제품을 대략 10만원 초중반, 10만원 중후반에 구입할 수 있다. 온라인 수업 용도로는 훌륭하다. 참고로 플리커 프리나 로우 블루라이트와 같은 시력 보호 기능이 잘 갖춰진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온라인 수업은 화면을 오랫동안 보게 되는데, 이 때 눈 건강을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다.

 

24인치 추천 모니터

LG전자 24MK430H

수없이 많은 사용자에게 검증된 24인치 FHD 베스트셀러 모니터다. IPS 패널로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밝고 선명하다. 눈이 편안한 기능인 리더모드, 플리커프리, 색약자 색보정 모드가 제공된다. 가격 161,000원.

 

27인치 추천 모니터

ASUS VA27EHE IPS 시력보호 프리싱크

시력보호가 특징인 27인치 모니터다. 세계적 신뢰성의 TUV 라인란드 연구소에서 시력보호(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프리) 관련 인증을 획득했다. IPS 패널에 FHD 해상도라 밝고 선명하다. 베젤이 얇아 화면에 집중이 잘 된다. 가격 195,000원.

 

 

데스크톱

사실 온라인 원격 수업용 데스크톱에는 크게 돈을 들일 필요가 없다. 4스레드 이상의 CPU, 내장 그래픽, 4GB 이상의 메모리, 저용량 SSD를 정도면 충분하다. 그런데 저렴한 PC를 고르더라도 같은 가격이면 더 나은 구성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데스크톱 시스템은 보통 CPU에 따라 결정된다. 추천 CPU는 두 가지다. AMD 애슬론 3000G, AMD 라이젠 3 3200G 구성이다.

라이젠 5 2400G 시스템(4코어 8스레드)에서 화면 공유 중인 시스템에 줌으로 접속 후 점유율을 간단하게 확인해 봤다. CPU 점유율 14.3%에 점유 메모리는 258.2MB 정도로 확인됐다.

 

AMD 애슬론 3000G 추천 시스템

AMD 애슬론은 라이젠 3의 하위 라인업이라 볼 수 있다. 사무용·가정용에 적합하다. 추천 CPU로 선정한 AMD 애슬론 3000G는 2코어 4스레드로 동작한다. 기본 클럭이 3.5GHz며 L3 캐시는 4MB다. 코드명은 레이븐 릿지로 제조공정은 14nm다. 실질적으로 베스트셀러 CPU였던 라이젠 3 2200G보다 한 등급 낮은 정도라 볼 수 있다.

AMD 애슬론 3000G를 추천하는 것은 가격 대비 성능이 아주 뛰어나기 때문이다. 가격이 65,450원이다. 그런데 2코어 4스레드가 제공되며, 제법 쓸 만한 내장 그래픽인 라데온 베가3(GPU 코어 3)이 내장됐다. 간단한 게임도 가능할 정도다. 또한 베이스 클럭도 높아 체감 성능도 빠른 편이다.

2코어 4스레드 프로세서다. 사무용·가정용으로 무난한 성능이다.

애슬론 3000G 추천 시스템은 현재 컴퓨존에서 판매 중인 ‘사무용추천PC_R0210’이다. 4월 1일 기준으로 이벤트 가격 179,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AMD 애슬론 3000G, DDR4 4GB, ECS A320 메인보드, 120GB SSD 등이 조합돼 체감 성능이 빠르면서도 아주 저렴하다. 참고로 DDR4 4GB를 추가로 증설해 DDR4 8GB 정도로 구성하면 더 좋다.

출처 - 컴퓨존
출처 - 컴퓨존
출처 - 컴퓨존
출처 - 컴퓨존

 

AMD 라이젠 3 3200G 추천 시스템

AMD 라이젠 3 3200G는 현 세대 쿼드코어 CPU 중 가장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이다. 사무용·가정용에 적합하며 온라인 게임도 그럭저럭 쾌적하게 구동할 정도다. 앞서 소개한 AMD 애슬론 3000G(2코어 4스레드)와 달리 4코어 4스레드로 동작한다. 기본 클럭은 3.6GHz며 L3 캐시는 4MB다. 코드명은 피카소로 제조공정은 12nm다.

AMD 라이젠 3 3200G를 추천하는 것은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며, 코어가 4개라 동시에 여러 개의 작업을 진행할 때 좀 더 여유롭기 때문이다. 추후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면 그럴듯한 게이밍 PC로도 활용할 수 있다. 물론 그래픽카드 장착 없이도 내장 그래픽도 어지간한 온라인 게임은 옵션 타협 후 구동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훌륭하다. 사무용·가정용으로 오랫동안 쓸 수 있는 구성이라 볼 수 있다.

4코어 4스레드 프로세서다. 코어 i3-9100 정도와 비슷한 성능이다.

라이젠 3 3200G 추천 시스템은 현재 팝콘피씨에서 판매 중인 ‘[라이젠3세대] [고급] 멀티/사무/업무용 OA110(A6) ’이다. 4월 1일 기준으로 344,9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AMD 라이젠 3 3200G, DDR4 8GB(4G x2), 바이오스타 A320MH 메인보드, 120GB SSD 등이 조합돼 체감 성능이 아주 빠르다. 참고로 DDR4 4GB가 이미 증설되어 있기에 그대로 사용해도 좋다.

마우스 장패드도 동시에 제공된다. 케이스도 마이크로닉스 Frontier H300 화이트라 집안 어느 곳에 둬도 아름답다.

 

마치며

ABKO HACKER N550 ENC 헤드셋, LG전자 24MK430H 모니터, 컴퓨존 사무용추천PC_R2010의 가격은 4월 1일 기준 368,210원이다.

ABKO HACKER N550 ENC 헤드셋, ASUS VA27EHE IPS 시력보호 프리싱크, 팝콘피씨 [라이젠3세대] [고급] 멀티/사무/업무용 OA110(A6)의 가격은 4월 1일 기준 568,110원이다.

두 CPU를 사용한 시스템과 모니터를 합쳐 30만원대 중후반, 50만원대 중후반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온라인 수업용 데스크톱을 구매할 계획이라면 해당 구성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