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게이머를 위한 27인치 144Hz 모니터! 벤큐 ZOWIE XL2731
상태바
프로 게이머를 위한 27인치 144Hz 모니터! 벤큐 ZOWIE XL2731
  • 조은혜 기자
  • 승인 2020.04.0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조은혜 기자] 게이밍 모니터의 기본은 고주사율과 빠른 응답속도다. 최근 240Hz 주사율이나 QHD, 4K UHD 해상도의 게이밍 모니터들이 최근 많이 출시되고 있긴 하나, 해당 성능을 제대로 구현하려면 고성능 CPU,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PC가 필요하다. 고성능의 데스크탑이 아니고, 또한 고주사율과 고해상도가 딱히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게임을 한다면 굳이 돈을 투자해서 값비싼 모니터를 살 필요가 없는 셈이다.

이러한 점에서 벤큐 ZOWIE XL2731는 좋은 선택지가 되어 주는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다. 144Hz 주사율, 1ms 응답속도, FHD 해상도로 적당한 성능에, 게임에 최적화된 여러 화면 모드를 지원한다. 여기에 다양한 각도 및 높이 조절이 가능한 스탠드를 장착해, FPS 게임, 액션 게임, 어드벤처 게임 등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제원
화면크기 : 27인치(71cm)
화면비 : 16:9
패널타입 : TN 
해상도 : FHD(1920x1080)
주사율 : 144Hz 
컬러비트 : 8bit
밝기 : 320cd/m²
명암비 : 1,000:1
응답속도 : 1ms(GtG)
디스플레이 색상 : 1.07B
색역 : 72% NTSC
입력단자 : HDMI 2.0 x2, DP 1.2 x1, DVI-DL, 헤드폰 잭
부가기능 : 프리싱크, 블랙 이퀄라이저(0~20단계), 컬러 바이브런스(0~20단계), AMA, 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인스턴트 모드, 색약 모드, 픽처모드, 디스플레이 모드, HDCP
스탠드 : 피벗(90%), 스위블(왼쪽/오른쪽 45%/45%), 틸트(-5°~20°), 엘리베이션(140mm)
구성품 : 스탠드, 스탠드 거치대, 전원 케이블, DP케이블, 퀵가이드, 소프트웨이 CD, 헤드셋 걸이

 

깔끔한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글로벌 IT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 벤큐는 그동안 다양한 모니터를 선보여 오며 제품 라인업을 구성해왔다. 그중 하나가 e스포츠 기어 전문 라인업으로 ‘ZOWIE’(조위)다. 해당 라인업에 속한 모니터는 IEM, 드림핵 등 세계적인 게임 대회와 OGN에서 진행하는 배틀그라운드 서바이벌 시리즈 경기용 모니터로 선정되는 등 e스포츠 영역에서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에 국내 출시된 벤큐 조위 XL2731의 디자인은 모난 곳 없이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처리됐다. 외관은 검은색이 전체적으로 적용됐으며, 제로베젤까지는 아니지만 모니터 앞뒤의 두께가 얇아 나름 날렵해 보인다. 스탠드는 견고한 메탈 소재가 사용돼 안정적으로 모니터를 지지한다.

스탠드 부분에 붉은색으로 포인트를 준 구멍이 뚫려있다. 각종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OSD 버튼은 모니터 앞부분 아래쪽에 위치해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제로베젤까진 아니지만 아주 두껍지도 않다.
모니터 후면에 헤드셋을 걸어놓을 수 있는 부분과 모니터 이동을 위한 휴대용 손잡이가 장착됐다. e 스포츠 게임 대전용 모니터로 유명한 벤큐 ZOWIE라 게임장 내부에서 모니터 이동이 잦은 것을 염두해놓은 듯 하다.

 

TN 패널과 멀티스탠드 탑재

해상도는 FHD(1920x1080)이며 패널은 응답속도가 빠른 TN이다. TN 패널은 IPS 패널보다 빠른 응답속도를 발휘하지만, 시야각이 좁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벤큐 조위 XL2731는 좌우 각도 45도,  앞뒤 각도 -5도~20도, 높이 조절은 140mm까지 조절 가능해 화면을 감상하기에 문제는 없다. 베사홀에 모니터 암과 같은 스탠드와도 결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모니터를 장시간 보는 이들에게는 엘리베이션 기능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모니터가 눈높이보다 높게 있어 시선을 올려다보게 되면, 노출되는 눈의 표면적이 넓어져 눈물의 증발이 빠르게 이뤄지고 안구건조증이 악화된다. 이때, 엘리베이션 기능이 있다면 필요에 따라 쉽게 높이 조절을 해 눈 건강 뿐 아니라 올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다.

스탠드는 틸트(앞뒤 각도), 스위블(좌우 각도), 엘리베이션(높이 조절), 피벗(90도 회전) 기능을 지원한다.

 

144Hz과 1ms 응답속도 지원

후면에는 HDMI 2.0 포트가 2개, DP 1.2 포트가 1개, DVI-DL 포트가 1개 탑재됐다. 해당 포트 모두 두 144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주사율은 게이밍 모니터에서 성능을 가르는 가장 큰 부분으로, 1초에 몇 장의 화면을 보여주는지를 의미한다. 주사율이 낮으면 게임 도중 화면의 전환이 이뤄질 때 끊어져 보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높으면 높을수록 자연스러운 느낌이 난다. 때문에 고주사율 모니터는 캐릭터 및 배경의 움직임이 빠른 FPS와 TPS 게임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벤큐 조위 XL2731은 게이밍 기어 라인업에 속하는 모니터인 만큼, 게임 플레이에 높은 성능을 발휘하도록 제작됐다. 우선, 주사율은 144Hz다. 일반적인 모니터의 주사율이 대게 60Hz라는 점을 본다면 두배는 더 높은 수치다.

또한, 대게 5~6ms 정도의 응답속도를 발휘하는 일반적인 모니터와 달리, 벤큐 조위 XL2731의 응답속도는 1ms로 매우 빠르다. 응답속도는 모니터가 얼마나 빠르게 이미지를 보여주는지를 시간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낮을수록 화면의 잔상이 적어 눈이 덜 피로하며, 빠른 화면 전환을 구현한다.

모니터 후면에 디스플레이포트 1.2 x1, HDMI 2.0 x1, DVI-DL x1를 탑재했다.
144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한다.
144Hz 주사율을 지원해 오버워치 같은 화면 전환이 빠른 FPS 게임을 주로 한다면, 훨씬 쾌적한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오버워치를 60Hz와 144Hz의 주사율로 각각 구동해보면 144Hz가 훨씬 부드럽게 화면 전환이 되는 것이 단번에 체감된다.

 

승부를 가르는 0.01초를 잡다

격투나 사격 게임은 0.01초라도 승부가 갈려, 마우스나 키보드에 입력한 신호가 얼마나 빨리 모니터에 전달되는지가 중요하다. 이 때, 지연시간을 인풋렉이라고 하는데, 인풋렉이 짧을수록 입력한 내용이 즉시 화면에 출력돼 재빠른 컨트롤이 가능하다. XL2731은 이러한 인풋렉을 줄여주는 인스턴트 모드를 지원한다.

인풋렉을 최소화하는 인스턴스 모드는 OSD 메뉴-게임설정-인스턴트 모드-켜기를 통해 설정할 수 있다.

화면동기화 기술로는 AMD의 프리싱크를 지원한다. 해당 기능은 모니터의 주사율을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실시간으로 동기화해, 티어링 및 스티터링 등의 화면 끊어짐을 해결한다. 때문에 빠른 속도가 주가 되는 FPS 게임에서도 화면의 변화가 부드럽게 표현돼 한층 쾌적한 상태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AMD 프리싱크를 지원한다.
NVIDIA 지싱크 공식 모델은 아니지만, NVIDIA 제어판 설정을 통해 지싱크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게임 특화 화면모드 탑재

벤큐 조위 게이밍 모니터 라인업의 특화 기능인 화면 모드도 주목할 만하다. 기본적으로 FPS 게임에 최적화된 화면 모드를 2개 지원하며, RTS, 무비, 표준색상 픽처모드를 통해 콘텐츠별 맞춤형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블랙 이퀄라이저는 일반적인 밝기 조절과는 달리 화면의 어두운 영역만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화면의 왜곡을 최소한으로 줄인다. 0~20단계로 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FPS게임 내에 어둠속에 숨어있는 적을 빠르게 발견할 수 있으며, 섬광탄 효과에서도 빠르게 시야를 회복할 수 있다.

화면의 채도 또한 20단계까지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어 각각의 게임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채도를 설정할 수 있다. 이는 컬러 바이브런스(Color Vibrance) 기능으로 값이 낮으면 모노톤의 흑백에 가까워지고, 값을 높이면 화려하고 풍부한 색감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게임의 특성에 따라 사용자가 직접 조정한 설정은 총 3개까지 저장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

단축 버튼을 통해 픽처 모드를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블랙 이퀄라이저를 조절하면 어두운 부분이 밝게 표시돼 어둠 속에 숨어있던 적을 처치하거나 아이템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컬러 바이브런스는 화면의 채도를 사용자 임의대로 변경하는 기능으로, 값이 낮으면 흑백에 가까워지며 높으면 색이 보다 짙어진다.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다.

 

마치며

벤큐 조위 XL2731는 144Hz의 주사율과 1m/s의 응답속도를 지원해 보다 빠르고 부드러운 화면을 구현하는 게이밍 모니터다. 27인치라 화면 크기도 부담스럽지 않고, 다양한 각도 조절을 지원한 멀티스탠드를 탑재해 사용환경에 따라 최적의 각도에서 화면을 바라볼 수 있다.

가격은 4월 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479,000원이다. 가격대는 일반적인 144Hz, FHD 해상도, TN 패널을 지원한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보다는 약간 높은 편인데, 멀티 스탠드 탑재 및 벤큐 조위만의 여러 특화 기능을 탑재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됐다고 보면 된다. 벤큐 모니터는 고품격 패널을 사용하기에 품질도 좋은 편이고, 3년 무상 A/S 보증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