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하지 않은 듯 변한 <위닝 2011>
‘밀빠’(군사무기 마니아) 싸움은 M16과 AK74를, ‘축빠’(축구 마니아) 싸움은 <위닝 일레븐>과 <피파> 중 더 좋은 걸 고르라고 하면 된다. 유서 깊은 떡밥 중 하나다. 두 게임은 모두 한 시대를 주름 잡았던 게임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피파> 시리즈가 더 많은 지지층을 확보하기 시작했다. <위닝 일레븐 2008>이 콘솔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PC 게임의 데이터 병목현상(일명 렉)처럼 화면이 느려지는 현상 등 몇 가지 문제를 보이면서 균형이 깨지기 시작했다. 그 무렵 <피파>는 실제 선수와 같은 동작을 구현하면서 축구 마니아들을 환호케 했다.
<위닝 2011>은 이런 어두운 과거를 청산하려는 코나미의 야심찬 계획을 담은 그릇이다. 2년 전부터 겪었던 시행착오를 이제야 바로 잡은 게임이라 할 수 있다. 제일 먼저 게이머가 전술을 쉽게 짜도록 개선된 부분이 눈에 띈다. 원터치 클릭 시스템은 선수 자리를 바꾸거나 교체할 때 편리하다. 아날로그 스틱을 써서 세밀하게 선수 위치도 조절한다. 예컨대 최전방 공격수 뒤를 받쳐 주는 셰도우 스트라이커를 게이머가 공격할 때 득점을 자주하는 곳에 배치할 수 있다. 이전 시리즈도 가능한 부분이지만 더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축구를 좀 안다는 사람이면 어렵지 않게 좋아하는 팀의 포메이션대로 설정할 수 있다.
공수 전략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는 점도 이전과 다르다. 지금까지 <위닝 시리즈>는 몇 가지 포메이션을 정해놓고 그때그때 게이머가 명령하는 식이었다.
<위닝 2011>은 게임 전에 미리 일정 시간대가 되면 이렇게 행동하라는 식의 명령을 내릴 수 있다. 경기 중에 지고 있을 때 수비수를 적극적으로 공격에 가담시키거나 공격수를 최전방 수비수로 바꿔 쓰는 등 복잡한 전략을 미리 짜두면 그 상황일 때 알아서 움직인다. 이전에는 이런 명령을 내리려면 경기를 중단시켜야 했다.
더 나은 전략이 필요하다
측면 돌파 후 크로스를 올리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즐겨 쓰는 전술. 지금까지는 이런 상황에서 수비수가 따라 붙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대비책이 없었다. <위닝 2011>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크로스에 능한 선수가 볼을 잡으면 수비수도 강하게 들러붙어 압박한다. 수비를 제꼈다고 안심하는 순간 금방 따라잡힌다. 완벽하게 수비수를 제치고 싶다면 미리 저장해 둔 개인기를 발동하자. 4개 동작을 연결한 화려한 발놀림을 부릴 수 있다. 개인기가 뛰어난 선수라면 마르세이유 턴과 같은 고급 동작도 할 수 있다. 하지만 한 번 개인기가 발동하면 중간에 끊지 못하는 점은 사실성을 떨어뜨린다. 개인기로 수비수를 제쳤다면 곧장 공격해야 하는데 남은 개인기를 마저 보이느라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있다.
이 밖에도 즐길 거리가 많다. 유럽 리그 최강자를 가리는 챔피언스리그의 TV 오프닝을 그대로 담았고, 남미지역 클럽 대항전인 코파산탄데르 리베르타도레스가 추가됐다. 마스터 리그나 비컴 어 레전드 모드도 축구 마니아에게 어울리는 모드다. 마스터 리그는 팀 훈련 빈도부터 코칭스텝 모집, 유스에서 신인 발굴하기 등 실제 리그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담았다. 비컴 어 레전드는 가상 인물과 더불어 유명 축구 선수를 이용해 팀과 선수를 강하고 유명하게 만드는 재미가 쏠쏠하다. 한글화 덕분에 이 모든 것을 놓치는 부분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인공지능과 싸우는 게 지겹다면 온라인을 통해 다른 게이머와 맞붙는 것도 새로운 재미를 줄 것이다.
저작권자 © 스마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