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철권·KOF, 쾌적한 온라인 격투 게임을 즐기기 위한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게이밍 XR300 & XR500’
상태바
스파·철권·KOF, 쾌적한 온라인 격투 게임을 즐기기 위한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게이밍 XR300 & XR50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3.05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과거 스트리트 파이터(이하 스파)’ 시리즈나 더 킹 오브 파이터즈(이하 KOF)’ 시리즈, ‘철권시리즈 같은 게임은 오락실에서 즐기는 게임이었다. 하지만 요즘처럼 오락실을 찾아보기 힘들고 해당 게임들이 PC나 콘솔 게임기로 출시되면서 온라인을 통해 격투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가 대부분이다.

문제는 온라인으로 대전 격투 게임을 즐길 때 발생하는 랙(Lag)이 상당히 거슬린다. 대전 격투 게임은 단 한 순간의 입력 실수로도 승패가 갈리는 장르인데 온라인 랙으로 인해 제대로 조작을 하지 못한다면 승부는 불을 보듯 뻔하다.

이렇듯 대전 격투 게임을 본격적으로 즐기는 게이머라면 장비는 물론, 랙을 최소화하는 게이밍 공유기가 필수이다. 하지만 대전 격투 게임을 즐기는 데 어떤 게이밍 공유기를 선택할 것인지 고민될 것이다.

대전 격투 게임 마니아인 기자는 수많은 게이밍 공유기 중 넷기어에서 출시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게이밍 XR300(이하 나이트호크 XR300)’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게이밍 XR500(이하 나이트호크 XR500)’를 추천한다.

앞서 smartPC사랑에서는 나이트호크 XR300’나이트호크 XR500’ 두 제품 모두 소개한 바 있다. 이번에는 나이트호크 XR300’나이트호크 XR500’이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 얼마나 효용성이 있는지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게임 랙

온라인 게임을 하다 보면 게임이 끊기는 때가 존재한다. 게임을 구동 중인 하드웨어의 성능이 떨어질 때도 게임이 끊기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네트워크 문제를 의심해야 한다.

네트워크 속도가 느리다면 인터넷 서비스를 더 빠른 것으로 바꾸거나 네트워크 환경을 점검받아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100Mbps 인터넷 환경이 조성된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예외가 있다면 다른 기기가 영상 스트리밍이나 데이터 다운로드 등으로 네트워크 대역폭을 독점하고 있는 경우가 있겠다. 이런 경우에는 네트워크 대역폭을 게임 플레이 쪽으로 전환해놓자.

앞선 경우에 모두 해당하지 않는다면 상대방과의 핑(Ping) 문제를 의심해야 한다. 거리가 먼 중국이나 유럽 등 다른 나라 게이머와 게임이 매칭되는 경우, 핑이 치솟는 일이 있기 때문이다.

게임 안에서는 상대와의 매칭이 원활하다고 나올지 몰라도 직접 핑을 확인하면 100이 넘는 경우가 많아 상대가 순간이동을 하는 등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11 매칭으로 게임을 즐기는 대전 격투 게임에서 이런 상황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온라인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에서 출시한 나이트호크 XR300’나이트호크 XR500’은 온라인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공유기이다. 시중에 다양한 게이밍 공유기가 출시되고 있지만, ‘나이트호크 XR300’나이트호크 XR500’은 일반 게이밍 공유기와 달리 게임 플레이 자체에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듀마 OS’를 탑재했기 때문이다.

듀마 OS’는 온라인 게이머가 직면한 네트워크 지연 문제 해결을 위해 2011년 영국에서 설립한 ‘NETDUMA(넷듀마)’에서 개발했다. 2016년 및 2017년 영국의 100대 스타트업 기업에도 선정된 NETDUMA는 전세계 각종 어워드 수상은 물론, 각종 포럼에서 게이머들의 극찬을 받고 있다.

듀마 OS’는 게이밍에 특화된 게이밍 대시보드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게이밍 대시보드는 나이트호크 XR300’나이트호크 XR500’에 연결된 장치들의 실시간 대역폭 사용량과 핑 지연율 등 원하는 내용만을 메인 대시보드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어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징 모니터링 보드를 만들 수 있다. 또한, 공유기의 전반적인 상태 및 설정 정보, 실시간으로 CPU와 메모리 사용량 및 네트워크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다.

 

쾌적한 게임을 위한 지오 필터

나이트호크 XR300’나이트호크 XR500’에 탑재된 듀마 OS’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로 지오 필터를 꼽을 수 있다. 지오 필터는 PS4(플레이스테이션 4)XB1(엑스박스 원) 같은 콘솔 게임기에 특화된 기능으로써, 가장 근접한 호스트와의 연결을 보장해 게임 지연의 주요 원인인 게임 매칭 거리를 줄여준다.

예를 들어 필터링 모드에서 게임 매칭 거리를 반경 500km 정도로 제한해 버리면 국내 게이머를 제외하고는 연결이 되지 않도록 해준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게임 랙 증상을 해결할 수 있으며, 선호하는 서버 중 허용 및 차단 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다.

PC에서는 필터링 모드를 지원하지 않고 관중 모드만 지원한다. 관중 모드는 접속된 게이머의 핑이 어떤지만 확인할 수 있고 제한하는 것은 불가하다. 이는 PC 게임 대부분이 지역별 서버를 선택하거나 자동으로 지역 서버로 연결되는 방식이며, 이 과정에서 게이머가 직접 게임을 함께 즐길 게이머를 제한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아쉽긴 하지만, 그 외의 게이밍 기능은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공유기보다 게임을 즐기는 데 적합하다.

게임에서는 분명 5칸으로 핑이 쾌적하다고 나오지만 가끔 랙을 유발하는 게이머가 매칭되기도 한다.

 

기능 직접 확인해보기

나이트호크 XR500’을 이용해 직접 기능을 체감해봤다. 환경은 PS4 프로로 스트리트 파이터 5: 챔피언 에디션을 구동한 후 대전이 매칭되는 상황을 확인해봤다.

 

‘나이트호크 XR500’에 데스크톱PC와 PS4 프로를 함께 연결해야 대전 상대의 핑을 확인할 수 있다.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위해 QoS 기능에서 PS4 프로 쪽에 대역폭을 ‘90%’, 데스크톱PC 쪽에 ‘10%’을 지정했다.

 

지오 필터 기능에서 ‘장치 추가’를 통해 PS4 프로를 등록했다.

 

지오 필터 맵에서는 접속되는 거리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일본 게이머와 중국 일부 게이머만 접속할 수 있도록 거리를 1,500km로 설정했다.

 

프로필에서는 특정 게임에 대한 거리 설정이 자동으로 되어 있다. 서로 전송되는 데이터가 적어 핑이 크게 튀지 않는 ‘스타크래프트’ 같은 게임은 전세계로 되어 있으며, 북미와 유럽에서 많이 즐기는 ‘레인보우 식스 시즈’ 같은 게임은 아프리카 대륙을 제외한 설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에서 매칭을 돌리는 중 미국에서의 게이머가 포착되었다. 게임에서는 4칸의 원활한 상대라고 표시되었지만, 실제는 핑이 158ms에 달하는 상태이다. 이 정도면 상대가 순간이동을 해대서 제대로 된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이런 게이머는 ‘허용 및 거부’ 리스트에서 거부 게이머로 등록해두면 거리를 더 넓게 해놓아도 매칭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