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채널 스피커 품은 144Hz HDR 모니터, 벤큐 EX2780Q 게이밍 모니터
상태바
2.1채널 스피커 품은 144Hz HDR 모니터, 벤큐 EX2780Q 게이밍 모니터
  • 조은혜 기자
  • 승인 2020.03.0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조은혜 기자] 좋은 게이밍 모니터의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고해상도, 고주사율, 빠른 응답속도, 동기화 기술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이러한 게이밍 모니터는 일반적인 모니터보다는 가격이 꽤 나가지만,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확실히 시각적으로 유리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많은 게이머들이 선뜻 지갑을 열곤 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벤큐 EX2780Q는 이러한 게이밍 모니터와는 조금은 맥을 달리하는 제품이다. 144Hz 주사율, 프리싱크를 포함해 게이밍 모니터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게이밍 관련 기능을 갖췄지만, 영상 시청 및 문서 작성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용한 기능도 탑재했다.

 

제원
화면크기 : 27인치(71cm)
화면비 : 16:9
패널타입 : IPS 광시야각
해상도 : QHD(2560x1440)
주사율 : 144Hz
HDR : VESA Display HDR 400
컬러비트 : 10bit(8bit+FRC)
밝기 : 350cd/m²
명암비 : 1,300:1
응답속도 : 5ms(GtG)
디스플레이 색상 : 1.07B
색역 : 95% DCI-P3, 100% Rec.709
입력단자 : HDMI 2.0 x2, DP 1.4 x1, USB 타입 C(PD 10W, DP Alt mode, Data), 헤드폰 잭
스피커 : 2채널 스테레오(2W x2) + 5W 우퍼
부가기능 : 프리싱크, 블랙 이퀄라이저, 컬러 바이브런스, 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B.I.+ 테크놀로지(자동 밝기조절), 아이 리마인더(사용시간 알림), 색약 모드, 스마트 포커스, 슈퍼 레졸루션
스탠드 : 틸트(-5°~20°)
구성품 : 전원 케이블, HDMI 2.0 케이블, DP 1.4 케이블, USB 타입 C 케이블, 리모컨, 리모컨 홀더, 사용자 설명서, CD 퀵가이드

 

제로베젤형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벤큐 게이밍 모니터는 대표적으로 두 개의 모델 라인으로 구분된다. 조위(ZOWIE) 게이밍 모니터의 XL 시리즈, 벤큐 게이밍 모니터의 EX 시리즈다. XL 시리즈가 게이밍 성능에 집중한 모니터라면, EX 시리즈는 게임 플레이와 함께 영상 감상에 최적화된 엔터테인먼트형 게이밍 모니터다.

벤큐 EX2780Q는 이러한 엔터테인먼트형 모니터에 속한만큼, 제로베젤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심미적인 부분에서도 뛰어나지만 베젤이 얇으면 모니터 화면이 테두리에 둘러쌓이는 느낌이 없어 시야 방해 없이 탁트인 시청감을 느낄 수 있다.

후면에는 HDMI 2.0 포트가 2개, DP 1.4 포트가 1개, USB 타입 C 포트가 1개 탑재됐다. USB 타입 C 포트의 경우, 전원 공급(PD 10W)을 지원해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스마트폰 등을 충전시킬 수 있다.

슬림베젤 모니터 중에서도 베젤이 매우 얇은 편에 속한다.
각종 입력 단자와 OSD는 후면에 마련됐다.

 

QHD 해상도와 넓은 색역 지원

해상도는 QHD(2560x1440)으로, FHD 모니터보다 픽셀이 촘촘하게 구성돼 한층 선명하고 정밀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여기에 IPS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이 좌우 178도로 넓다.

컬러비트는 10bit다. 보통 그래픽 전문가용 디자이너 모니터의 경우 10bit를 지원하는데, 이럴 경우 모니터는 무려 1,073,741,824가지 색상을 표현해낼 수 있다. 또한, 이 모니터는 3000:1의 명암비, 디지털시네마 색 표준인 95% DCI-P3 및 100% Rec.709의 광범위한 색공간을 지원해 웬만한 작업용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다.

QHD 해상도와 144Hz 주사율, 10bit를 지원한다.

 

144Hz 주사율과 게이밍 특화 기능

벤큐 EX2780Q는 게이밍을 표방하는 모니터인 만큼, 게임 플레이에 높은 성능을 발휘하도록 제작됐다. 일반적인 60Hz가 아닌, 144Hz의 고주사율 및 5ms의 응답속도를 지원해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보여준다.

또한, 조위 XL 시리즈 게이밍 모니터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가지 게이밍 특화 기능을 탑재했다. 어두운 곳에 숨어있는 적을 포착하거나 모니터의 암부 표현을 더 세밀하게 보여주는 블랙 이퀄라이저, 컬러의 채도를 20단계로 조절하는 컬러 바이브런스 기능등이다. 프리싱크 기술도 내장해 화면의 티어링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해 화면 전환이 빠른 오버워치를 플레이하니, 기존 사용하던 60Hz 주사율의 모니터보다 더 선명하고 부드럽게 화면이 전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블랙 이퀄라이저를 조절하면 어두운 부분이 밝게 표시돼 어둠 속에 숨어있던 적을 처치하거나 아이템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3개의 게이밍 화면 모드(컬러 모드)를 탑재했다.

 

HDRi로 나만의 이상적인 화면을

화면의 밝기를 높여 명암의 디테일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HDR 모니터는 화면의 밝은 부분을 과도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독점적인 톤 매핑 기술인 HDRi을 탑재한 벤큐 EX2780Q는 차별화된 장점을 가진다.

벤큐가 개발한 HDRi는 사용자 콘텐츠에 기반해 화면 밝기와 대비를 개선하는 기술이다.

HDRi는 미세 조정 설정을 통해 HDR의 출력 기능을 향상시키는 벤큐의 독점 HDR 기술이다. 이를 활성화하면 B.I.+ 센서를 통해 주변의 조명 상황을 인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HDR 기술이 적용된 화면의 밝기, 대비, 색 온도를 조정해, 주변 환경에 따라 세밀하고 정확한 화면을 보여준다.

HDRi 기능은 3가지 모드가 지원된다. 표준 HDR 모드 외에도 게임 최적화된 게임 HDRi, 영상 시청에 최적화한 시네마 HDRi이다. 또한, HDR을 지원하지 않는 콘텐츠까지 HDR처럼 생생하게 보여질 수 있도록 HDRi 에뮬레이션 기능도 탑재했다.

유튜브에 들어가 4K HDR을 지원한 영상을 감상했다. 게임을 플레이 할 때에 사용하는 게임 HDRi 모드는 시각적 이펙트 효과를 유지하고 화면의 전체적인 디테일을 살렸고, 영화 감상을 위한 시네마 HDRi 모드는 명암과 디테일을 유지하면서도 워시 아웃 효과를 개선함으로써 깊이감 있는 화면을 만들어줬다.

게임이나 영상 시청을 즐길 뿐 아니라, 평상시 문서 작업 및 웹서핑을 자주하는 이들에게도 유용하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모니터 자체에서 청색광을 최대 70%까지 차단해주며, 모니터 화면의 깜빡임을 제어하는 플리커 프리 기술도 탑재했다. 해당 기능들은 독일의 기술 안전 인증 전문기관인 TUV 라인란드에서 인증받은 바 있다.

다양한 색상 모드(로우 블루라이트, Rec.709, 색약, M-book, 표준, 게임, 사용자)도 탑재했다. 애플 맥북 시리즈의 디스플레이 컬러 세팅을 비슷하게 구현한 M-book 모드가 있어, 맥북과 아이패드, 아이폰 등 애플 관련 기기를 사용하는 이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몰입감을 더하는 2.1채널 스피커

벤큐 EX2780Q가 있다면 영화를 감상하거나 게임을 즐길 때, 별도의 외부 스피커나 이어폰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 모니터 자체에 2.1채널 스피커를 내장했기 때문이다. 출력은 9W에 달해, 방 안은 물론 거실과 같은 넓은 공간에서 듣기에 부족함이 없다.

모니터 후면에 소리의 울림을 더해주는 5W 우퍼를 장착했다.
모니터 후면에 소리의 울림을 더해주는 5W 우퍼를 장착했다.

스피커는 모니터 후면 좌/우에 탑재됐으며, 소리의 울림을 더해주는 5W 우퍼까지 탑재했다. 영상 감상 및 게임을 플레이하며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일반적인 내장 스피커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소리의 울림이 굉장히 좋은 편이었다. 프리셋도 5개 중에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자체적인 프리셋도 지원한다. OSD를 통해 5개의 프리셋(라이브/팝, 시네마, 대화/음성, 게임, 록/파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볼륨은 모니터 하단에 있는 휠을 통해서 조절한다. OSD를 이리저리 만질 필요 없이 손가락으로 휠을 돌리기만 하면 볼륨이 조절돼, 실제 사용했을 때 굉장히 편리하다.

 

무선 리모컨으로 직관적인 설정

벤큐 EX2780Q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기에 적합한 다수의 기능을 지원한다. 영상에 가장 적합한 색감과 명암비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시네마 모드, 저해상도 영상의 픽셀 밀도를 재구성해 화면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는 슈퍼 레졸루션, 사용자가 화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부를 어둡게 처리하는 스마트 포커스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모니터 하단에 배치된 OSD를 통해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무선으로 각종 설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무선 리모컨이 제공된다. 리모컨 받침대는 고무 재질이라 흔들림 없이 놓고 사용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리모컨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유선 형식의 핫 키퍽이 아닌, 무선 리모컨이라 마치 TV를 보는 것처럼 쇼파에 앉아 모니터 상태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다. 리모컨에는 전원, OSD 메뉴 호출, HDR 모드, B.I.+, 오디오 음량 조절 등 모니터의 모든 기능을 제어하는 버튼이 달렸다.

 

마치며

벤큐 EX2780Q는 영상 시청용으로도 최적의 성능을 갖춘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다. QHD 해상도로 세 밀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고, 144Hz의 고주사율 및 프리싱크 기능을 탑재해 게이밍 모니터로도 적합하 다. HDRi 기능으로 자신에게 최적화된 HDR 설정을 할 수 있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9W 출력의 스테 레오 스피커도 성능이 꽤나 좋은 편이다.

게이밍 모니터 하나로 사무 작업, 영상 감상 등 다방면으로 활용도가 높은 모니터를 찾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가격은 3월 3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64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