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노트북과 어울리는 깔맞춤 외장하드는?
상태바
대학생 노트북과 어울리는 깔맞춤 외장하드는?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3.02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노트북에 알맞은 외장하드를 찾아라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3월의 봄바람과 함께 새롭게 대학 생활을 시작하는 20대라면 모름지기 노트북 한 대 정도는 장만해야 한다. 노트북이 있어야 기숙사나 원룸에서 과제도 빠르게 작성할 수 있고, 팀플 회의도 수월해진다. 물론 고성능 노트북은 심심할 때 게임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노트북을 구입했더라도 저장 용량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특히 최신 노트북은 SSD를 기본 탑재하고 있어 저장공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과제나 포트폴리오 파일, 인강 자료 등을 안전하게 백업하려면 넉넉한 용량의 외장하드가 필수적이다.

스토리지 전문기업 도시바는 노트북 유저를 위해 다양한 콘셉트를 지닌 외장하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새로 장만한 자신의 노트북에 가장 적합한 도시바 외장하드를 찾아보자.

 


40만원 이하 실속형 노트북에 알맞은 외장하드는?

주연테크 캐리북T J3GP 등 일부 저가형 노트북의 경우 저장공간이 부족해 외장하드가 필수적인 제품이 적지 않다.

한 푼, 한 푼이 아쉬운 대학생에 있어 당장 100만원 이상이나 되는 고가형 노트북을 구매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때문에 처음에는 40만원 이하의 저렴한 노트북을 선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런 노트북도 간단한 인터넷 검색이나 문서 작성 등은 별 무리 없이 사용 가능하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할 수 있다.

문제는 CPU나 RAM은 어쩔 수 없다 쳐도 저장공간이 시원치 않다는 것이다. 저장공간이 32GB나 64GB, 많아봐야 128GB에 불과한 제품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실속형(보급형) 노트북을 쓸 때는 노트북 스토리지보다 훨씬 방대한 용량을 보유한 외장하드에 수시로 데이터를 백업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쓰일 외장하드는 무엇보다 가성비가 좋아야 한다.

 

Toshiba CANVIO™ BASICS3

보급형 노트북만큼이나 가성비가 좋은 외장하드로는 칸비오™ 베이직3(CANVIO™ BASIC3)가 있다. 무광블랙의 콤팩트한 케이스와 플랫한 표면 디자인이 특징인 칸비오™ 베이직3는 500GB/1TB/2TB/4TB의 다양한 용량을 제공해 내게 알맞은 용량대의 제품을 구하기 수월하다.

또한, 도시바 외장하드 중에서는 보급형 포지션이지만 USB 일체형 하드디스크(외장하드 전용)로 구조적인 안정성, 소형화, 경량화, 저전력화를 구현했으며, 이 외장하드는 도시바 공장에서 직접 만든 HDD를 외장하드 특성에 맞게 최적화시켜 출하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

특히 일반 보급형 외장하드와 달리 업계 최장인 무상 3년 보증 서비스는 차별화된 장점 중 하나다. 보급형 외장하드라 기본제공 되는 소프트웨어는 없지만,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방식을 지원하여 노트북 또는 PC 등에 USB만 연결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슬림한 초경량 노트북과 어울리는 외장하드는?

LG 그램 17을 위시한 초경량 노트북이 대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LG 그램 17을 위시한 초경량 노트북이 대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요즘 노트북의 대세는 초경량 노트북이다. LG 그램 17의 경우 17인치 노트북이지만 무게가 약 1.35kg에 불과하고, HP 엘리트 드래곤플라이 역시 1kg도 채 되지 않는 무게를 자랑한다. 이런 노트북은 가방에 넣고 다니기도 편할 뿐만 아니라, 도서관, 카페, 독서실 등에서 사용하기에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노트북도 많은 데이터를 제대로 다루려면 외장하드가 필요하다. 초경량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아무래도 휴대성이 좋은 외장하드를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다. 특히 초경량 노트북은 두께도 아주 얇은 경우가 많은데, 이런 노트북과 깔맞춤을 하려면 슬림하고 무게도 가벼운 외장하드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Toshiba CANVIO™ SLIM3

도시바 칸비오™ 슬림3(Toshiba CANVIO™ SLIM3)는 외장하드 중 가장 얇고 가벼워 LG 그램과 잘 어울린다. 우선 두께가 1TB 기준으로 9.0mm(2TB는 12.5mm)에 불과해 호주머니에 쏙 들어갈 정도고, 무게도 116g(1TB)/147g(2TB)에 불과하기 때문에 아주 가볍다. 이는 일반 외장하드에 탑재된 9~9.5mm HDD보다 얇은 7mm 하드디스크를 채택했으며, 프레스 공법으로 두께와 무게를 한층 더 낮췄기 때문이다.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제품으로 상판 또는 일부만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여타 다른 외장하드와 달리 전체 알루미늄 바디를 적용해 일체감을 향상시켰으며, 빠른 열 방출로 내구성과 안정성을 끌어올렸다. 슬림한 사이즈가 특징인 만큼 1TB와 2TB의 용량만을 제공하며, 고급스러운 블랙과 세련된 실버의 2가지 색상을 제공한다.

 


컬러풀한 노트북과 어울리는 외장하드는?

삼성 갤럭시북 이온처럼 독특한 컬러와 디자인을 채택한 노트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 갤럭시북 이온처럼 독특한 컬러와 디자인을 채택한 노트북이 주목을 받고 있다.

노트북은 더 이상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에 머물러 있지 않고 새로운 스타일을 접목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 특히 독특한 컬러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눈에 띈다. 삼성전자 갤럭시북 이온의 경우 주변 빛에 따라 다양한 색감을 보여주는 아우라 실버 컬러를 채택했으며, ASUS는 블랙/그레이/실버 이외에 골드, 블루 등 다양한 컬러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노트북과 함께 사용되는 마우스, 노트북 쿨러 등도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도입하고 있다. 이는 외장하드도 마찬가지다. 도시바, WD, 씨게이트 등 여러 외장하드 제조사들은 앞다퉈 외장하드에 새로운 디자인과 컬러를 도입하고 있다. 멋진 디자인의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이런 외장하드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Toshiba CANVIO™ Advance

도시바 외장하드를 대표하는 칸비오™ 어드밴스(CANVIO™ Advance)는 블랙/블루/레드/화이트의 트렌디한 4가지 컬러로 스타일리시하게 디자인해 새로운 스타일을 추구한 외장하드다. 전작의 유선형 디자인에서 벗어나 완전평면의 플랫한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상판을 광택 재질의 피아노 그로시로 마감처리해 세련된 고품격의 디자인을 갖추면서도 완성도를 높인 제품이다.

여기에 아는 사람들만 안다는 PMR방식이 숨어있다. 외 장하드로는 유일하게 3TB 용량에 아직 PMR 기록방식의 HDD를 채용하고 있어 성능과 안정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꾸준히 선택되고 있다. 이외에도 데이터 보안 잠금 설정이나 자동 백업 소프트웨어 등이 제공된다. 용량은 1TB/2TB/3TB/4TB를 제공하고 있다.

 


프리미엄 노트북에 어울리는 프리미엄 외장하드는?

애플 맥북프로 16과 같은 고성능 프리미엄 노트북은 일반 노트북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애플 맥북프로 16과 같은 고성능 프리미엄 노트북은 일반 노트북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자금 사정만 된다면 최신 고사양 CPU와 그래픽카드, RAM, SSD 등을 듬뿍 적용한 프리미엄 노트북이 좋다. 이런 노트북은 단순한 문서 작업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편집 등 다양한 일을 수행할 수 있고, 쉬는 시간에 롤 한판 즐기기에도 적합하다. 무엇보다 저렴한 노트북에 비해 세월이 지나도 오래오래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프리미엄 노트북에는 프리미엄 외장하드가 필요하다. 특히 프리미엄 노트북은 일반적인 노트북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다루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더 좋은 성능과 안정성을 지닌 외장하드가 필요하다. 특히 최근 프리미엄 노트북에 대거 적용되는 USB 타입C 지원여부를 꼭 살펴보자.

 

Toshiba CANVIO™ Premium2

1TB/2TB/3TB/4TB용량으로 구성된 칸비오™ 프리미엄2(CANVIO™ Premium2)는 트렌디한 메탈 디자인과 다이아몬드 커팅 기법을 적용해 외관부터 고급스럽다. 여기에 인터페이스에 따라 자동으로 블루(USB 3.0), 화이트(USB 2.0)로 점등하는 스마트 LED로 스타일을 더했다. 메탈릭 실버와 다크 그레이 색상으로 맥북이나 메탈 디자인의 노트북과 잘 맞아떨어져 고품격의 콜렉션을 완성할 수 있다.

또한, 메탈 바디 디자인에 이중 특수 코팅 처리를 통해 부식이나 변색이 되지 않는다. 지문도 묻지 않아 언제나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USB 타입C 어댑터를 기본 제공하고 있어 맥북이나 크롬북처럼 차세대 USB 타입C 포트를 채용한 최신 프리미엄 노트북과의 사용이 더 수월해졌다. 도시바 라인업 중 최상위 모델인 만큼 충격센서, 램프로드 기술 등 기본적인 모든 기능과 백업, 잠금설정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