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과 게임에 최적화된 공유기, ASUS RT-AC59U AC1500 듀얼 밴드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
상태바
스트리밍과 게임에 최적화된 공유기, ASUS RT-AC59U AC1500 듀얼 밴드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1.2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2018, ASUS는 가성비를 높인 보급형 공유기 ‘ASUS RT-AC51U+ 유무선 공유기를 선보였다. ASUS RT-AC51U+는 저렴한 가격임에도 성능이 좋은 제품이었다. 유선 기가비트도 지원하고 2.4GHz, 5GHz의 듀얼 밴드 주파수도 갖춰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었지만, AC750의 다소 느린 무선 속도는 살짝 아쉬운 점이었다.

이에 ASUS는 보다 빠른 무선 속도를 갖춰 성능을 업그레이드시킨 ‘ASUS RT-AC59U AC1500 듀얼 밴드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이하 ASUS RT-AC59U 공유기)를 새롭게 선보였다. ASUS RT-AC59U 공유기는 ASUS RT-AC51U+의 무선 속도 2배에 달하는 AC1500이며, 외장형 안테나도 2개에서 4개로 늘려 보다 넓은 커버리지를 갖춘 유무선 공유기이다.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

ASUS RT-AC59U 공유기는 ASUS RT-AC51U+ 공유기의 디자인과 거의 흡사하다. 상단에는 고급스러운 체크 패턴이 적용돼 책상이나 탁자 위에 놓는 것은 물론, 벽에 걸어둬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하고 있다. 또한, 상판에 상태 LED가 있어 공유기의 현재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ASUS RT-AC51U+ 공유기에는 각도 조절이 가능한 2개의 일체형 외장 안테나가 장착되어있는데 ASUS RT-AC59U 공유기는 이보다 2배 많은 4개의 일체형 외장 안테나가 탑재되었다. 안테나가 더 많은 만큼 Wi-Fi 커버리지가 더 넓고 원하는 방향으로 안테나를 위치해 빔포밍 기능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후면에는 LAN 포트 4개와 WAN 단자 1개가 있는데 모두 1Gbps의 대역폭을 갖추고 있어, 유선 기가비트 인터넷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그밖에 리셋 버튼, 전원 버튼, WPS 버튼 모두 후면에 있고 USB 2.0 포트도 있어 간이 NAS나 무선 프린터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본체 측면과 하단에는 수많은 통풍구가 있어 공유기가 뜨거워져도 발열을 쉽게 해소할 수 있게 해준다.

ASUS RT-AC59U 공유기의 크기는 125x192x 30mm에 무게는 348g으로 가벼운 편이다. 대체로 이 정도 성능을 지닌 공유기의 무게는 500g이 넘어가지만 ASUS RT-AC51U+는 실제 무게도 가볍고 직접 제품을 들었을 때 상당히 가벼운 느낌을 준다.

상판은 체크 패턴이 적용돼 다양한 장소에 둬도 잘 어울린다.
후면에는 리셋 버튼, 전원 버튼, WPS 버튼이 있으며, 포트는 10/100/1000 기가비트 WAN 포트 1개와 10/100/1000 기가비트 LAN 포트 4개가 있다. 또한, USB 2.0 포트가 있어 간이 NAS나 무선 프린터 서버로도 사용할 수 있다.
4개의 접이식 외장 안테나는 180도로 회전, 0도/45도/90도 각도로 꺾을 수 있다.
아래에는 발열 처리를 위한 통풍구가 있다. 또한, 벽에 어떤 방향으로 걸어둘 수 있도록 십자 모양의 홈이 존재한다.
모든 상태등 LED는 위에 배치됐다.

 

빠른 무선 인터넷을 위한 AC1500

ASUS RT-AC59U 공유기는 미디어텍 MT7620 프로세서에 128MB RAM, 16MB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했다. 보급형 공유기임에도 안정된 성능을 지녀 네트워크 환경을 최적화한다.

무선 네트워크 속도는 AC1500(5GHz 867Mbps, 2.4GHz 600Mbps)이며, 듀얼 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5GHz2.4GHz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할 때도 큰 간섭 없이 Wi-Fi 신호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4x4 MIMO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최신 스마트폰, 노트북 등과 연결 시 높은 무선 속도 체감할 수 있다. 또한,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고해상도 영상을 스트리밍하거나 온라인 게임 및 기타 대역폭 요구량이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지원한다.

ASUS RT-AC59U 공유기에는 최대 4Gbps를 동시에 송수신할 수 있는 4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가 장착되어 있다. 스마트 TV, PS4, XB1 같은 콘솔 게임기, 케이블 박스, 미디어 플레이어, NAS 저장 장치 등 다양한 유선 장치를 최대 4대까지 연결할 수 있어 지연 없는 미디어 허브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피파 온라인 4’ 등의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 연결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QoS 기능도 지원한다. QoS 기능을 활용하면 유선 및 무선 연결 시 대역폭을 안정적으로 보장하며 온라인 게임 및 HD 스트리밍을 최우선 순위로 정의하고 모든 지연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지녀 다양한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누구나 손쉬운 간편한 설정

ASUS RT-AC59U 공유기는 초보자라도 공유기를 설치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LAN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ASUS RT-AC59U 공유기에 연결하고 PC라면 웹브라우저를 열고, 모바일 기기라면 ASUS 공유기 앱을 열어 설정 마법사를 따라 쉽게 설정을 완료할 수 있다. ASUS 공유기 앱은 근처 ASUS 공유기를 자동으로 스캔하기 때문에 터치 몇 번으로 복잡한 설정을 빠르게 끝내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숙련된 사용자가 아니라도 네트워크를 간편하고 강력하게 제어하는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관리할 수도 있다.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연결된 기기를 한눈에 확인하고 게스트 네트워크의 대역폭까지 설정 가능하다. 또한 LAN, VPN 설정 등 다양하고 세부적인 부분까지 완벽하게 제어가 가능해 네트워크를 100%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VPN 서버를 구성하거나 클라이언트로 네트워크에 연결하거나 개인 연결과 독립된 게스트 전용 Wi-Fi를 설정해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공유기와 연결된 모든 기기의 데이터를 손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데이터 공유 기능도 제공한다.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빠른 인터넷 설정 네트워크 앱 게스트 네트워크 적응형 QoS USB 애플리케이션 AiCloud 2.0 무선 LAN WAN IPv6 VPN 방화벽 관리 시스템 로그 네트워크 도구 등이다.

 

어디서나 손쉽게 네트워크 제어

과거에는 데스크톱PC로 유무선 공유기를 설정하고 제어했지만,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 앱을 통해 유무선 공유기를 설정하고 제어해 어디서나 손쉽게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ASUS 공유기 앱은 데스크톱PC를 부팅하지 않고도 공유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트래픽을 관리하고 연결 문제 진단이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또한, ASUS 공유기 앱을 사용하면 ASUS 공유기로 구성된 AiMesh 네트워크의 상태와 연결된 Wi-Fi 포인트 수도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 트래픽과 연결된 장치를 어디에서나 감시 할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실행되고 문제가 발생 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네트워크에서 인터넷 활동을 관리하기도 용이하다. ASUS 공유기 앱을 통해 인터넷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사용자를 제어하고 각 장치에 대역폭을 할당하여 네트워크를 완전히 제어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서 몇 번만 터치하면 자녀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식을 관리하고 권한이 없는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게다가 ASUS 공유기 앱을 사용하면 Wi-Fi 네트워크에 접속하기도 손쉽다. 집에 친구나 친척들이 놀러 왔을 때 Wi-Fi 비번을 묻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ASUS 공유기 앱에서 스마트폰으로 스캔 가능한 QR 코드를 만들어 공유하면 Wi-Fi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곧바로 Wi-Fi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모바일 게임은 불특정 다수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플레이가 필수로 자리 잡고 있다. 온라인 게임을 즐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 불안정으로 렉이 생기지 않아야한하다. ASUS 공유기 앱에서 게임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거나 게임 장치에 최대 대역폭을 할당하면 이러한 렉이 생기는 것을 손쉽게 방지할 수 있다.

 

ASUS 전용 앱

실시간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다.
공유기의 CPU와 메모리 사용량도 확인 가능하다.
트래픽 통계를 쉽게 확인하고 총 데이터 사용량을 제한할 수도 있다.
자녀 보호 기능도 앱을 통해 간편하게 설정 가능하다.
모바일 앱이지만 공유기의 대부분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다양한 플러그인도 지원한다.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

ASUSWRT 유틸리티 프로그램에서는 기본 설정은 물론, 보다 고급 설정도 제어 가능하다.
게스트 네트워크는 2.4GHz와 5GHz 모두 3개씩 개설할 수 있다.
트래픽 매니저를 통해 다운로드나 업로드 속도도 제한 가능하다.
자녀 보호 기능에서는 특정 접속기기의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USB 포트를 통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AiCloud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다.

 

제원

네트워크 표준 - IEEE 802.11a/b/g/n/ac, IPv4, IPv6
동작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속도 - 최대 1467Mbps(2.4GHz: 600Mbps, 5GHz: 867Mbps)
안테나 - 외부 안테나 x4
메모리 - 16MB 플래시, 128MB RAM

암호화 - 64비트 WEP, 128비트 WEP, WPA2-PSK, WPA-PSK, WPA-Enterprise, WPA2-Enterprise, WPS 지원
VPN 지원 - IPSec 패스 스루, PPTP 패스 스루, L2TP 패스 스루
WAN 연결 유형 - 자동 IP, 고정 IP, PPPoE (MPPE 지원), PPTP, L2TP, WAN 브리지 지원
액세스 제어 - 게스트 액세스, 유해 콘텐츠 차단, 네트워크 서비스 필터, URL 필터, 포트 필터
인터넷 연결 유형 - 자동 IP, 고정 IP, PPPoE (MPPE 지원), PPTP, L2TP
특수 기능 - 전용 앱, MU-MIMO, 트래픽 분석기, QoS, 보호자 통제, 게스트 네트워크, VPN 서버, VPN 클라이언트, AiDisk 파일 서버, 듀얼 WAN, IPTV 지원, 빔 포밍
포트 - 10/100/1000 LAN x4, 10/100/1000 WAN x1, USB 2.0 x1
버튼 -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
크기 125x192x30mm

무게 - 348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