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2020년, AI 시대 개막… 블록체인, 개인로봇 등 급부상"
상태바
한국정보화진흥원 "2020년, AI 시대 개막… 블록체인, 개인로봇 등 급부상"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1.1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이 AI(인공지능), 5G, 자율주행차, 블록체인, 개인 로봇 등을 2020년을 이끌 ICT 트렌드로 선정했다.

NIA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 ICT 이슈와 9대 트렌드 전망> 보고서를 발간하고 ‘2020년 ICT기반 9대 트렌드’를 선정, 발표했다.

2020년 ICT 9대 트렌드로는 ▲AI 시대의 서막 ▲산업 성장을 견인할 5G, 자율주행차 ▲신뢰 기술로 떠오르는 블록체인 ▲인싸가 된 가상 세계 ▲개인 로봇의 부상 ▲불필요한 적기조례(Red Flag Act)를 거둘 타이밍 ▲페이크데믹스(가짜뉴스 전염병)의 확산 경계 ▲불안한 기술 위험(Tech Risk) ▲맞춤의료 기술 수요의 급성장 등이 선정됐다.

NIA는 2020년 ICT 9대 트렌드 중 'AI 시대의 서막'을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전망으로 꼽았다. NIA는 글로벌 저성장 경제, 산업의 파괴적 혁신 등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현 상황에서 인공지능이 새로운 성장 모멘텀과 경쟁력을 만들 수 있는 핵심 키(Key)이며, 여기에 기하급수적인 기술 발전은 AI 시대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며 그 선정 이유를 밝혔다.

또한, 5G와 자율주행차가 차세대 기술 상용화와 신수요로 글로벌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켜 산업성장을 견인할 것이며, 블록체인이 신뢰기술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여 경제,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커질 것으로 보았다.

이와 함께 세계 각국이 가상화폐 기술을 차세대 화폐 시스템으로 검토하는 등 앞으로는 가상 세계 기술들이 적극적으로 현실 세계를 대체할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이 외에도 PC(Personal Computer) 시대에서 PR(Personal Robot) 시대로의 전환, 시의성 있는 규제혁신을 통한 미래 산업 경쟁력 확보, 기술위험에 대한 대응, 고령화에 따른 맞춤 의료 수요의 급증 등을 향후 ICT 환경의 변화 추세로 예측했다.

NIA 문용식 원장은 "이번에 선정된 트렌드 중에는 한 해 이슈로 끝나지 않고 5년, 10년을 바라봐야 할 주제들이 있다"라며, "2020년은 새로운 10년이 시작되는 해이자, 인공지능 기술이 만들 새 물결(New Wave)을 앞둔 의미 있는 해인 만큼, 첨단 ICT 기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국가사회 전반의 혁신성장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2020년 ICT 이슈와 9대 트렌드 전망> 보고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