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비즈니스의 힘! 무선 네트워크, 디링크 고출력 무선AP로 구축하자
상태바
성공하는 비즈니스의 힘! 무선 네트워크, 디링크 고출력 무선AP로 구축하자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1.10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2020년 비즈니스의 중요한 화두로는 ‘스마트오피스’가 있다. 최첨단 ICT 기술로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할 수 있게 하는 스마트오피스에는 무선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어떻게 하면 사무실에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까? 여기 방법이 있다. 바로 30년 이상의 네트워크 장비 개발/제조 경력을 가진 디링크의 무선 와이파이 AP 솔루션이다.

 

스마트오피스에 무선 인터넷이 필요한 이유

그동안 사무실에서는 모니터를 바라보며 유선 인터넷에 연결된 데스크톱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용 PPT를 꾸미며 경과보고를 이메일로 보내곤 했다. 이런 환경에서는 무선 네트워크가 반드시 필수적인 것은 아니었다. 물론 사무실에 공유기 1∼2개를 배치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사무실 건물에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았다.

이제는 다르다. 중요한 업무 툴이 데스크톱에서 노트북/모바일로 전환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정석 없이 자율 좌석제로 운영되는 오피스가 늘고 사무실 바깥에서도 업무를 봐야 하는 경우가 늘면서 노트북과 스마트폰의 중요성이 늘었다.

이에 따라 노트북과 스마트폰에 필수적인 무선 네트워크의 중요성도 높아졌다. 걸리적거리는 선 없이 깔끔하고 노트북과 스마트폰으로도 원활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하려면 무선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최근에는 지정석을 없애고 자율좌석제를 도입해 직원들이 물리적인 제약을 받지 않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한 스마트오피스가 많다. 이런 오피스 구축에는 무선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출처-남양주시]

 

통합적인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스마트오피스 구축을 위해 무선 네트워크를 어떻게 구축해야 할까? 물론 기존의 사무실 유선망에 공유기 하나를 장착하기만 해도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는 있다. 하지만 사무실 하나뿐만 아니라 수많은 업무공간에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그리고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려면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이 필요하다.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중요한 디바이스는 무선AP다. 무선AP는 와이파이를 통해 무선 디바이스를 유선 디바이스와 연결할 수 있게 하는 장치로, 방송신호를 TV 안테나로 보내는 송신기와 역할이 비슷하다. 그 외에 네트워크를 분배할 L2 스위치와 AP에 전력과 데이터를 동시에 보내주는 PoE 스위치 등도 필요하다.

무선AP를 설치한 후 유선 랜과 연결하면 사무실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링크 무선AP

디링크는 1986년 대만에서 창립된 이래 지금까지 30년 이상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를 개발/제조해온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이 기업은 특히 최근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고출력 무선AP를 대거 출시해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디링크 무선AP는 기업별로, 상황별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글로벌 기준으로 30종 이상의 무선AP를 갖추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KC 인증을 획득한 5종을 판매하고 있다. 저렴하고 합리적인 스펙을 지닌 모델에서 고성능 프리미엄 모델까지 종류도 다양하며, IP68 방진방수를 지원해 공원, 해수욕장, 캠핑장 등 야외에서도 설치가 가능한 모델도 있다.

또한, 디링크 무선AP는 고출력 제품이 많다. 무선AP의 출력이 강하면 강할수록 무선 신호가 더 강하고 안정적으로 주변에 전파되는데, 디링크 무선AP는 동급의 타사 제품보다 더 강한 출력을 보여줘서 구석구석까지 무선 인터넷 신호를 전달한다.

디링크 무선AP는 출력이 강해 더 넓은 지역에 무선 인터넷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제품이 많다는 것도 디링크 무선AP의 장점이다. 요즘 100Mbps 인터넷보다 10배 빠른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데, 디링크 무선AP는 국내 출시 제품 5개 중 4개가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때문에 유선은 물론 무선으로도 기가 인터넷의 속도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설치도 간편하다. 국내에 출시된 디링크 무선AP 5종이 모두 PoE를 지원하기 때문에 쉽게 설치가 가능하고, 전원공사에 따른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벽면 및 천장에 설치되는 특성을 감안해 심플한 디자인을 채택한 것도 장점이다.

 

소프트웨어로 더 편리한 관리

현재 디링크가 국내에서 판매하는 무선AP는 스탠드 어론(Stand Alone, 단독형) 타입으로 별도의 하드웨어 컨트롤러는 제공되지 안는다. 대신 디링크 CWM(Central Wi-Fi Manager) 소프트웨어를 통해 500대 이상의 AP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컨트롤러가 하드웨어 컨트롤러보다 반드시 열등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비용 측면에선느 더 적절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하드웨어 컨트롤러는 연동하는 AP 수에 따라 라이선스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지만, 디링크 CWM은 AP 수에 따른 비용이 들지 않아 구축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디링크 CWM에서는 설치된 AP의 동작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 클라이언트(단말기)도 확인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AP별 리소스 사용량도 체크할 수 있다. 또한, 사이트/그룹 생성 관리, 와이파이 기본/고급 설정, 스케줄 기반 CONFIG/펌웨어 업그레이드 일괄 적용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CWM 서버 기능 관리, 관리자 이메일 알림, 데이터베이스 백업 및 복구, 사용자 등록 및 관리 등의 기능도 보유했으며, 무선 단말 접속자 현황(기간 지정 조회), 시스템 로그 확인, SNMP 로그 확인 등의 기능도 있다. 이를종합한 통계치 보고서는 TXT나 PDF, 엑셀 등으로 출력할 수 있다.

 

 

디링크 무선AP, 종류별로 골라보자

 

마치며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스마트오피스 구축을 위해서는 무선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이 무선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 디링크 무선AP는 아주 좋은 선택지다. 고출력으로 구석구석까지 와이파이 신호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로 편리하게 네트워크를 통합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오피스 구축에 필요한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을 찾고 있다면 디링크 무선AP를 추천한다. 구매 관련 문의는 디링크코리아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