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게이트의 기술력으로 한 단계 진화한 3D TLC SSD,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
상태바
씨게이트의 기술력으로 한 단계 진화한 3D TLC SSD,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
  • 김희철 기자
  • 승인 2020.01.08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씨게이트는 스토리지 제조사로써 높은 인지도와 함께 HDD 시장에 독보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소비자 스토리지 시장이 SSD로 변화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선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기보단 다소 관망하는 자세를 유지했다.

하지만 2019년들어 씨게이트는 바라쿠다 SSD를 시작으로 맥스터, 파이어쿠다, 아이언울프 등 기존의 HDD 브랜드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SSD를 선보였다. 이어 PCIe 4.0 출시와 더불어 이를 지원하는 파이어쿠다 520을 선보이는 등 준비된 모습을 보였다. 이어 씨게이트는 보급형 SSD 시장에 맞춰 2.5인치 SATA3 SSD인 바라쿠다 120을 선보였다.

 

보급형 SSD 시장을 노린다

SSD 시장은 NVMe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2.5인치 SSD 시장은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바라쿠다 120은 이러한 2.5 인치 보급형 SSD 시장에 초점을 맞춘 제 품이다.

바라쿠다 120은 기존 바라쿠다 SSD의 후속 제품으로 3D TLC 낸드 플래시를 기반 으로 250GB/500GB/1TB/2TB 용량을 제공한다. 대중적인 SATA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바라쿠다 120은 기존 바라쿠다 SSD와 같이 메탈재질에 바라쿠다임을 나타내는 그린 컬러와 로고 각인 변경으로 인상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바라쿠다 120은 2.5인치 7mm의 두께로 일반 PC는 물론 게 이밍 노트북이나 울트라 노트북에도 수월 하게 장착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성능은 읽기 560MB/s, 쓰기 540MB/s로 SATA 인터페이스의 한계에 가까운 성능을 제공한다. 또 한편으로는 NVMe에 비해 RAID나 다중 설치가 가능한 편의성을 제공하는 장점을 제공한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은 가장 범용적이면서도 월등한 성능과 서비스를 갖춘 모델이다.

 

데이터 내구성이 높다

높은 데이터 내구성은 제품 자체의 수명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안정성을 제공 해 소비자가 데이터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바라쿠다 120 SSD는 3D TLC를 통해 하루 100GB 데이터 기록시 32년간 반복해야하는 데이터 내구성을 지녔다.

과거 TLC 낸드 플래시 사용으로 인한 데이터 내구성의 의구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이러한 소비자들도 스펙으로 충분히 설득 할 수 있을 정도다. 바라쿠다 120 SSD를 통해 사용자는 다운로드나 영화 감상에 있어 제품 수명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하게 되는 셈이다. SATA 인터페이스 한계에 달한 빠른 속도를 통해 PC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SATA 기반 최상의 성능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은 SATA 인터페이스를 기반 읽기 560MB/s, 쓰기 540MB/s로 SATA 인터페이스의 최상위권에 속하는 성능을 내어준다. 물론 SATA 인터페이스 기반의 SSD 자체가 상향평준화됐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의 성능은 눈에 띄는 것이 사실이다.

고성능을 추구한다면 M.2 인터페이스 기반의 NVMe SSD가 당연한 선택이겠지만 SATA 기반의 SSD는 설치가 용이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즉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때는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바라쿠다 120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크리스탈디스크마크

성능 테스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크리스탈디스크마크에서의 결과. 씨게이트 바라쿠다 120의 장점을 잘 보여준다. 스펙보다 높은 566MB/s의 읽기 성능 그리고 540MB/ s의 쓰기 성능을 결과로 보여주고 있어 속도에 민감한 유저들에게는 반길 만하다. 이러한 성능 수치는 여타 다른 벤치마크 에서도 일관되어 제품 성능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준다.

 

AS SSD 벤치마크

보수적인 수치를 보여주는 AS SSD 벤치마크에서도 읽기, 쓰기 모두 500MB/s 이상의 성능으로 만족스러운 수치를 보여준다.

 

ATTO 디스크 벤치마크

ATTO 디스크 벤치마크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어 SATA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관리하고자 하는 사용자나 기업에게 매우 유용하다.

 

데이터 복구 서비스 레스큐 플랜 서비스가 지원된다

씨게이트 SSD는 성능만 뛰어난 것이 아니다. 씨게이트에서 진행하는 데이터 복구 서비스 - 레스큐 플랜 서비스(이하 레스큐 플랜 서비스) 는 혹여나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훼손이나 화재나 파손 등 물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차별성을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별도의 금액을 지불해야 하지만 사설 서비스에 비해 부담이 크지 않으며 보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덕분에 중요한 데이터 보관이 필요한 연구소나 기업에 있어서는 필수 요소라 볼 수 있다. 씨게이트에서만 HDD, SSD에 대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은 타사와 구분 되는 점이라 볼 수 있다.

 

씨게이트가 보여주는 보급형 SSD의 기준

가장 많이 보급된 2.5인치 SSD 시장은 SATA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하기 쉽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에 보다 민감하다. 씨게이트에서 선보인 바라쿠다 120은 브랜드의 안정성 그리고 차별화된 성능과 레스큐 플랜 서비스라는 차별점을 제공해 타사 대비 우수한 부분이 많다.

특히 레스큐 플랜 서비스는 SSD는 데이터 복구가 되 지 않는다는 선입견을 불식시킨다. 이 서비스는 씨게이트 전체에 적용이 가능하며 바라쿠다 120 또한 여기에 포함돼 성능과 안정성, 서비스 측면에서 스토리지 전문 기업으로써의 전문성을 보여준다. 이는 바라쿠다 120이 평범한 보급형 제품이 아닌 높은 수준의 성능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보급형 시장을 공략하기에 부족함 없는 제품임을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