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가자 승리의 세계로, GIGABYTE AORUS CV27Q RGB Fusion 피씨디렉트
상태바
자 가자 승리의 세계로, GIGABYTE AORUS CV27Q RGB Fusion 피씨디렉트
  • 김희철 기자
  • 승인 2020.01.0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게이밍 모니터의 최소 조건은 FHD 해상도에 144Hz 주사율이다. 이는 말 그대로 최소 조건이며 고성능 제품군의 경우 주사율이 올라가거나 주사율 동기화 기술 등의 게이밍 관련 기술이 탑재된다.

그런 고성능 제품군 중에서도 최근 주목할 만한 제품군이 QHD 해상도에 144Hz 이상의 주사율을 갖춘 제품군이다. 해당 제품군은 선명하고 부드러워 하이엔드 게이밍 시스템과 잘 어울린다. 여기에 주사율 동기화 기술이 더해지면 최고의 게임을 경험할 수 있다. 기가바이트는 이에 적합한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였다.

 

제원

패널 - VA
해상도 – 2560x1440
디스플레이 표면 – 논글레어
색영역 – DCI-P3 90%
최대 밝기 – 400cd/m²(HDR)
명암비 – 3000:1
시야각 – 178°
반응속도 – 1ms(MPRT)
주사율 - 165Hz
지원 단자 – HDMI 2.0 x2, DisplayPort 1.4 x1, 이어폰 잭, USB 3.0 x2
소비전력 - 75W

 

어로스 시리즈로 출시된 커브드 QHD 게이밍 모니터

기가바이트 어로스는 고성능 게이밍 브랜드다. 어로스 제품군으로 등장하는 제품군은 대부분 최고의 성능을 보장한다. 그런 어로스 시리즈로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가 등장했다. GIGABYTE AORUS CV27Q RGB Fusion(이하 어로스 CV27Q)다.

어로스 CV27Q는 27인치 QHD HDR 게이밍 모니터다. QHD(2560x1440) 해상도에 165Hz 주사율이 적용돼 하이엔드 게이밍 시스템에 적합하다. 특징으로는 DisplayHDR400 지원, 주사율 동기화 기능(AMD FreeSync2, G-SYNC 호환)과 에임 스테빌라이저 기능(목표물 뚜렷하게 표시)을 들 수 있다.

이어 패널 정보를 확인해 보자. 어로스 CV27Q는 VA패널의 커브드 모니터로 곡률은 1500R이다. 또한 VA패널답게 밝기는 400cd/m², 명암비는 3000:1로 높다. 응답속도도 1ms 색영역은 DCI-P3 90%가 지원돼 색 표현력이 뛰어나다.

1500R 곡률의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다. 후면에는 RGB 퓨전 2.0도 지원된다.

 

RGB 퓨전과 HBR3 기술이 지원되는 1500R 커브드 모니터

어로스 CV27Q는 대역폭이 32.4Gbit/s에 달하는 HBR3(High Bit Rate3) 기술이 탑재됐다. DisplayPort 1.2a보다 전송속도가 50% 증가됐기에 QHD 해상도에 165Hz 주사율과 HDR 및 8bit 컬러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물론 대역폭이 높기에 패널 스펙에서 어떤 것도 희생하지 않았다.

디자인은 어떨까? 어로스 CV27Q는 모니터 후면에 RGB 퓨전 2.0이 지원된다. 이를 통해 화며한 게이밍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다. 스탠드는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되어 있다. 스위블(-20°~+20°), 높이 조절(130mm), 틸트(-5°~+21°) 등이 지원돼 편하게 시야에 맞춰 조절할 수 있다.

이어 곡률 1500R은 기존 1800R 모니터보다 좀 더 휘었기에 정면에서 바라보기 더 편하다. 어느 방향을 바라봐도 실제 세상에서 보이는 것처럼 일정하게 보인다. 연결 포트는 HDMI 2.0 x2, DisplayPort 1.4 x1, 이어폰 잭, USB 3.0 x2 구성이다.

높이조절 및 스위블이 지원돼 시야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RGB 퓨전 2.0을 통해 기가바이트 하드웨어와 색상을 동기화시킬 수 있다.
HBR3가 지원돼 QHD 해상도에 165Hz 주사율과 HDR 및 8bit 컬러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

 

DisplayHDR400과 AMD FreeSync2 지원

최근 발매되는 게이밍 모니터 중 고성능 제품군의 HDR 기술과 주사율 동기화 기능이 탑재되는 일이 많다. 그 중에서도 등급이 높은 제품군은 두 가지가 하나로 합쳐진 AMD FreeSync2(이하 프리싱크2)와 같은 기술을 지원한다. 어로스 CV27Q가 이에 해당한다.

기존 프리싱크는 주사율 동기화 기술로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 시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의 주사율을 일치시키는 기능이었다. 프리싱크2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주사율 동기화 기능에 HDR 기능을 더했다.

프리싱크2 지원 게임 실행 시 옵션에서 디스플레이를 HDR 환경에 맞게 조절(휘도, 대비, 색공간 톤매핑)해 화질을 향상시키고 응답속도도 높인다. 최저 프레임레이트도 보정된다.

프리싱크2를 지원하는 XG32VQR의 테스트를 위해 바이오 하자드 RE:2를 구동해 봤다.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5-9400F, 삼성 DDR4 16GB 메모리, AMD 라데온 RX 5700 XT 레퍼런스 구성이다. 게임 옵션 설정에서 프리싱크2를 활성한 뒤 HDR 효과가 제대로 적용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본업인 주사율 동기화 기능도 제대로 적용된다

오버워치 훈련장에서 프리싱크2를 미적용한뒤 화면 중앙 부분에 잘림 현상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리싱크2 적용. 화면에 잘림 현상이 사라져 깨끗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바이오 하자드 RE:2 옵션 화면에서 HDR 설정 시 프리싱크2가 적용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리싱크2 미적용 상태. SDR 화면이라 볼 수 있다.
프리싱크2 적용 상태. HDR이 적용된 화면이다. SDR의 물빠진 색감과는 다르게 색 표현력이 크게 강화됐다. 명암도 제대로 표시된다.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도 돋보이는 게이밍 기능

게이밍 모니터는 고주사율 외에도 게이밍 기능이 탑재되는 경우가 있다. 크로스헤어를 화면 중앙에 표시하는 기능이 대표적이다. 그런데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의 경우 그 정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더 다양한 기술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타 게이밍 모니터와 차별화된다.

어로스 CV27Q는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도 돋보일 정도로 게이밍 기능이 많이 지원된다. CV27Q의 대표 기능으로는 어로스 에임 스테빌라이저, 블랙 이퀼라이저, 게임 어시스트, ANC, OSD 사이드킥, 대시보드, 시력보호 기능을 들 수 있다.

어로스 에임 스테빌라이저는 모션블러를 줄이는 기능이다. 모션블러를 줄이면 고속으로 움직일 때도 목표물이 상대적으로 선명하게 보인다. 덕분에 FPS 게임 등을 즐길 때 조준하기 편하다.

블랙 이퀼라이저 2.0은 특히 주목할 만한 기술이다. 화면을 1,296개 구역으로 나눠 어두운 부분은 잘 보이게 표현하며 밝은 부분은 과하게 밝게 만들지 않는다. 이를 통해 FPS 게임 진행 시 저조도 지역에서 암부에 숨어 있는 적을 쉽게 발견해 처치할 수 있다. 게임 어시스트는 앞서 언급한 크로스헤어 표시 기능 및 타이머·카운트 설정을 포함했다.

어로스 에임 스테빌라이저 미적용. 화면 중앙의 자리야가 떨려 보인다.
어로스 에임 스테빌라이저 적용. 화면 중앙의 자리야가 비교적 정확하게 보인다. 즉 FPS 게임 구동 시 조준하기가 더 편하다.
블랙 이퀼라이저 2.0 미적용 상태.
블랙 이퀼라이저 2.0 적용 상태. 암부가 환하게 보인다.

 

노이즈 캔슬링이 지원되는 모니터

어로스 CV27Q의 기능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점은 ANC(Active Noise Cancelling) 기능으로 타 게이밍 모니터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어로스 CV27Q만의 대표 기능이라 볼 수 있다. 해당 오디오 잭에 헤드셋 연결 시 주변 소음을 제거하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구현된다.

OSD 사이드킥은 OSD를 윈도우 상에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버튼을 꾹꾹 누를 필요 없이 편하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대시보드 기능이다. 하드웨어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CPU 온도, CPU 클럭, 팬 스피드, CPU 사용률, GPU 온도, GPU 클럭, GPU 팬 스피드, GPU 사용률 등을 한 눈에 파악하며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력보호 기술은 블루라이트 차단 국제공인인증인 TUV Rheinland 인증을 획득했다. 장시간 게임 진행 시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깜빡임 현상인 플리커도 플리커 프리 기술로 제거됐다. 장시간 게이밍에 적합하다.

OSD 사이드킥을 설치해 윈도우 상에서 모니터를 조작할 수 있다.
대시보드 기능으로 하드웨어 정보를 확인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모니터에 탑재된 오디오/마이크 포트를 통해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제공된다.

 

마치며

어로스 CV27Q는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도 돋보일 정도로 다양한 기능이 지원됐다.

2560x1440 해상도에 165Hz 주사율은 그 자체로도 하이엔드 게이밍 시스템에 적합하며, 에임 스테빌라이저 기능으로 고주사율 게임 시에도 명중률을 높일 수 있었다. 블랙 이퀼라이저 2.0도 활성화한 뒤 게임을 즐겨도 노출이 과장된 화면으로 표현하지 않았고, ANC 등의 세심한 기능 덕분에 게임에 몰입하기 편했다.

게이밍 모니터의 종합선물세트와도 같은 제품이다.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가 필요한 독자에게는 어로스 CV27Q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