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성하는 Wi-Fi 6 환경, ASUS RT-AX56U AX1800 듀얼 밴드 Wi-Fi 6 공유기
상태바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성하는 Wi-Fi 6 환경, ASUS RT-AX56U AX1800 듀얼 밴드 Wi-Fi 6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9.12.30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지난 2019년 초, 새로운 Wi-Fi 기술인 Wi-Fi 6(802.11ax)가 공개되었음에도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제품이 그다지 많지 않았다. 심지어 Wi-Fi 6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의 종류도 다양하지 않을뿐더러 하이엔드 제품들이 대부분이라 Wi-Fi 6를 사용하려면 금전적으로도 부담이 상당했다.

그러나 2020년으로 넘어오면서 Wi-Fi 6를 지원하는 다양한 제품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Wi-Fi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형 스마트폰과 노트북 대부분이 Wi-Fi 6를 지원하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인텔의 10세대 모바일 프로세서인 아이스레이크와 코멧레이크의 경우, Wi-Fi 6를 기본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Wi-Fi 6를 사용할 수 있는 기기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Wi-Fi 6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의 가격은 여전히 부담이다. 성능이 다소 낮더라도 30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중저가 제품 위주로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는 선뜻 구매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ASUS는 보다 저렴한 Wi-Fi 6 유무선 공유기 ‘ASUS RT-AX56U AX1800 듀얼 밴드 Wi-Fi 6 공유기(이하 ASUS RT-AX56U)’를 출시했다.

 

Wi-Fi 5보다 빠른 Wi-Fi 6

혹자는 현재 Wi-Fi 5(802.11ac)로도 충분히 빠르다고 말한다. 그도 그럴 것이 Wi-Fi 5의 이론상 최고 속도는 6.77Gbps(8x8 MIMO 지원 시), 현재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 중인 기가비트 네트워크인 1Gbps 속도보다 더 빠르다.

굳이 8x8 MIMO를 지원하는 제품이 아니더라도 2x2 MIMO 지원 제품이라면 최대 1.69Gbps 속도를 제공한다. Wi-Fi 5의 최고 속도는 1Gbps 속도의 유선 기가비트 네트워크보다 빠르기 때문에 5Gbps10Gbps 속도의 유선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곳이 아니라면 Wi-Fi 5 지원 유무선 공유기로도 충분한 셈이다.

물론, 10Gbps 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이라면 이보다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Wi-Fi 6 지원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하다. Wi-Fi 6의 이론상 최고 속도는 10Gbps를 지원하기 때문에 10Gbps 유선 기가비트 네트워크의 속도를 무선으로 완전히 활용할 수 있다. 물론, 현재 출시 중인 제품 중 10Gbps를 지원하는 것은 없지만, Wi-Fi 5 지원 유무선 공유기보다는 빠른 속도를 지녔다.

 

Wi-Fi 6, 왜 필요할까?

그렇다면 10Gbps 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이 제대로 보급되지 않은 상황에서 Wi-Fi 6는 왜 필요한 것일까? 기존 Wi-Fi 5 기술의 속도가 이론상으로는 1Gbps를 넘어서지만, 안정적으로 송출이 되지 못하는 까닭에 현실적으로는 제대로 된 속도를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점차 빠른 네트워크 속도를 요구하는 콘텐츠가 늘어남에 따라 무선으로 즐길 때도 문제가 생기지 않을 품질의 기술이 필요하다. 여기에 보다 많은 IT 기기들이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있기 때문에 Wi-Fi 기술에 대한 품질과 성능을 개선해야 했고 그 결과 등장한 것이 Wi-Fi 6이다.

Wi-Fi 6는 단순히 속도만 빠른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기가 접속하면서 늘어나는 트래픽에 대한 처리를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접속을 보장하게 해준다. , Wi-Fi 6는 더 높은 네트워크 효율성과 더 빠른 Wi-Fi 속도, 더 넓은 범위 및 연결된 장치에 대한 향상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훨씬 향상된 네트워킹 환경을 제공하는 미래 기술이다.

Wi-Fi 6는 OFDMA 기능으로 동시에 여러 장치에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
<br>
‘대상 웨이크 타임(TWT)’ 기능으로 무선 장치의 대기 시간을 줄여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킨다.

 

Wi-Fi 6 지원 유무선 공유기

그동안 Wi-Fi 6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상당한 가격을 자랑했다. 아무리 좋고 빠른 유무선 공유기임을 알고 있어도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좀처럼 장만하기에 부담스러웠다. ASUS RT-AX56U는 하이엔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보다 전체적인 성능은 떨어지지만, 가격 부담을 줄여 합리적으로 Wi-Fi 6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ASUS RT-AX56U는 빠른 무선 연결을 위해 80MHz 대역폭과 1024-QAM을 제공하는 802.11ax 2x2 듀얼 밴드 유무선 공유기이다. 총 네트워크 속도는 약 1800Mbps(2.4GHz 대역 574Mbps, 5GHz 대역 1201Mbps), 802.11ac 2x2 듀얼 밴드 유무선 공유기보다 1.5배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단일 최고 속도는 1.2Gbps지만, 현 상황에서 이 정도 속도라면 Wi-Fi 6 지원 IT 기기들을 쾌적한 무선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Wi-Fi 6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스마트폰인 삼성전자의 갤럭시 S10이나 갤럭시 노트 10도 최대 지원 무선 속도가 1.2Gbps이기 때문이다.

비교적 작은 크기임에도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하고 있다.
후면에는 전원 스위치와 기가비트 LAN 포트 x4, 기가비트 WAN 포트 x1, USB 3.0 Gen1 x1, USB 2.0 x1, WPS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span data-cke-bookmark= 
">
후면에는 전원 스위치와 기가비트 LAN 포트 x4, 기가비트 WAN 포트 x1, USB 3.0 Gen1 x1, USB 2.0 x1, WPS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효율성 높은 차세대 기술 탑재

ASUS RT-AX56U는 혁신적인 기술인 OFDMAMU-MIMO 조합으로 트래픽 밀도가 높은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Wi-Fi 5 환경보다 최대 4배 더 큰 네트워크 용량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Wi-Fi 5 유무선 공유기는 각 네트워크 채널에서 한 번에 하나의 장치만 처리 할 수 있기 때문에 대역폭 사용이 비효율적이었지만, Wi-Fi 6 기반의 ASUS RT-AX56U는 여러 장치의 신호를 함께 묶고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OFDMA 기술로 응답 속도와 대기 시간이 단축된다.

응답 속도와 대기 시간이 단축됨에 따라 무선장치의 배터리 성능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ASUS RT-AX56U대상 웨이크 타임(TWT)’ 기능을 통해 무선 장치가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지정된 간격을 예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무선 공유기의 신호를 기다릴 필요가 없을 때 절전 상태가 되어 배터리 수명을 크게 향상시키고 전력 소비를 최대 7배까지 줄여준다.

또한, OFDMA 기술을 통해 ASUS RT-AX56U는 각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나눔으로써 향상된 Wi-Fi 신호 범위와 더 나은 적용 범위를 제공한다. 이 하위 채널은 대역폭이 더 작기 때문에 최대 80%까지 더 멀리 이동할 수 있으므로 전체 Wi-Fi 커버리지가 크게 향상된다.

<br>
상판 중앙에는 ASUS 로고가 있으며, 하단에는 LED 표시등이 있다.
비교적 작은 크기임에도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하고 있다.<br>
하판에는 발열 처리를 위한 타공망과 벽에 걸 수 있는 월 마운트 홀이 있다.

 

다양한 기능 지원

ASUS RT-AX56U는 홈 네트워크를 위한 상업용 보안 기술을 제공한다. 평생 무료 AiProtection Pro를 사용할 수 있는데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자동 보안 기능이 포함된 Trend Micro 기반 프로그램으로 인터넷 위협으로부터 장치 및 개인 데이터를 보호해준다. 이 강력한 보안 기능은 특정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을 차단하는 기능을 포함했으며, 고급 자녀 보호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다수의 유무선 공유기를 연동해 끊어지지 않고 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구성하는 ASUS AiMesh 기능도 지원한다. 또 다른 ASUS RTAX56UAiMesh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ASUS RT-AX56U에 연동해 강력하고 유연한 Wi-Fi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AiMesh를 사용하면 단일 SSID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어 관리하기도 편리하다.

AiProtection Pro를 통한 뛰어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AiMesh 기능을 지원해 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구성할 수 있다.

​​​​​​​

마치며

마지막으로 ASUS RT-AX56U의 특징을 꼽자면 10만원 초반 Wi-Fi 6 공유기 2.4GHz, 5GHz 주파수 모두 Wi-Fi 6 지원 WAN Aggregation 통한 최대 2Gbps 유선 속도 지원 AiMesh 지원 강력한 램과 플래시 메모리 성능 등이 있다. ASUS RT-AX56U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Wi-Fi 6 환경을 꾸미고 싶은 사람에게 최적의 제품이다.

 

 

제원

CPU 1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
메모리 512MB RAM, 256MB 플래시
인터페이스 최대 1Gbps 지원 기가비트 LAN x4, 기가비트 WAN x1, USB 2.0 x1, USB 3.1 Gen1 x1

무선 주파수 2.4GHz, 5GHz
무선 속도 AX1800(2.4GHz 최대 574Mbps, 5GHz 최대 1201Mbps)
무선 표준 IEEE 802.11a/b/g/n/ac/ax, IPv4, IPv6
Wi-Fi 기술 OFDMA, 빔포밍, 1024-QAM, 20/40/80MHz 대역폭
무선 보안 표준 기반 WPA2-PSK, WPA-PSK, WPA-Enterprise, WPA2-Enterprise, WPS
버튼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스위치
안테나 외장형 안테나 x2

크기 223.5x129.3x47.5mm
무게 456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