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청소기도 무선시대! 요즘 대세가전, 무선청소기 구매포인트
상태바
이제는 청소기도 무선시대! 요즘 대세가전, 무선청소기 구매포인트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12.1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현재 IT기기의 최대 화두는 ‘무선’이다. 마우스도, 이어폰도, 스마트폰 충전도 선의 제약으로부터 벗어나고 있는 것이다. 가전제품에서도 무선 트렌드는 예외가 아니어서 다양한 생활가전에 무선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특히 콘센트를 꽂을 필요가 없어 자유롭게 집 안 구석구석까지 청소할 수 있는 무선청소기가 건조기, 전자레인지와 함께 3대 혼수 품목으로 꼽히고 있다. 이런 무선청소기를 구매할 때 꼭 살펴봐야 할 포인트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핸디형, 스틱형 그리고 핸디스틱형

무선청소기는 크게 핸디형과 스틱형으로 구분된다. 먼저 작고 가벼우며 손잡이가 있어 들고 다닐 수 있는 무선청소기를 말한다. 핸디형 무선청소기는 휴대성이 좋아 바닥은 물론 침대나 탁자 등도 쉽게 청소할 수 있고, 좁은 구석을 청소하는 데에 적합하다. 대신 모터의 힘이 약해서 거실처럼 넓은 구역을 청소하는 데는 다소 힘이 든다.

핸디형 무선청소기, 일렉트로룩스 ZB6114.

이와 달리 길쭉한 디자인을 채택한 무선청소기도 있는데, 이를 스틱형 무선청소기라 한다. 스틱형 무선청소기는 핸디형보다 흡입력이 강하고 길이 조절이 가능하며, 오랫동안 청소해도 허리에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핸디형보다 크기가 커서 구석 청소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넓은 공간을 청소하는 데 좋은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스틱형 무선청소기, 카처 VC5.

요즘 무선청소기의 대세는 때로는 핸디형처럼, 때로는 스틱형처럼 사용할 수 있는 핸디스틱형 무선청소기다. 이 무선청소기를 사용하면 평소에는 스틱형 무선청소기처럼 사용하다가 구석진 곳을 청소해야 할 때는 핸디형처럼 들고 사용할 수 있다.

 

당신의 무선청소기 모터는 얼마나 강력합니까?

선풍기,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생활가전의 심장은 단연 모터다. 무선청소기 역시 모터가 매우 중요하다. 모터가 얼마나 강인한지에 따라 청소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선청소기를 구매할 때는 모터를 잘 살펴봐야 한다.

모터의 흡입력은 무선청소기의 성능과 깊은 연관이 있다.

무선청소기 모터의 성능을 살펴보고 싶다면 흡입력을 살펴봐야 한다. 흡입력은 무선청소기가 모터를 통해 얼마나 먼지와 유해물질을 빨아들이는지를 나타내는 정도를 말한다. 주로 W(와트), AW(에어와트), Pa(파스칼) 단위로 표시하는데,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만큼 흡입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흡입력이 강하면 강할수록 더 청소 성능이 좋은 제품이라 간주할 수 있을까? 100%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다. 청소기의 흡입력을 따질 때는 흡입 펌프의 구조나 임펠러의 회전속도 등 내부 구조의 영향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충전시간과 사용시간도 중요 구매포인트

무선청소기는 콘센트가 아닌 배터리로 전력을 공급받기 때문에 배터리가 다 떨어지면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충전시간과 사용시간도 무선청소기를 구매할 때 꼭 따져볼 요소다. 무선청소기의 충전시간은 청소기가 충전기에 접촉해 방전된 배터리를 완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고, 사용시간은 배터리가 완충된 상태에서 방전될 때까지의 청소기를 쓸 수 있는 시간이다.

배터리 효율 또한 중요한 구매포인트다.

그렇다면 충전시간이 길면 반드시 사용시간도 길까? 꼭 그렇다고 볼 수는 없다. 개중에는 전력효율이 좋지 않아 충전은 오래 걸리는데 사용시간이 생각보다 짧은 제품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론상으로는 충전시간은 짧고 사용시간은 긴 제품이 좋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너무 충전시간이 짧으면 오래 사용하기 힘드니 균형을 잘 잡아야 한다.

 

공간에 알맞은 브러시 선택해야

무선청소기를 구매할 때 또 하나 살펴볼 부분은 브러시다. 브러시의 종류에 따라 청소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무선청소기 브러시는 크게 마루용과 카펫용으로 나뉘는데, 마루용은 주로 부드러운 섬유소재로 이뤄져 있으며, 카펫용은 플라스틱 소재의 솔 형태를 띠고 있다.

미국이나 유럽과는 달리 우리나라 사람들은 카펫을 깔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국내 환경에서는 마루용 브러시가 적합하다. 그런데 일부 수입 제품 중에는 카펫용 브러시만 제공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최근에는 무선으로 물걸레청소를 할 수 있도록 물걸레 브러시를 사용할 수 있게 한 제품도 있다.

공간별로 알맞은 브러시를 교체해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먼지통과 필터도 중요하다

무선청소기가 빨아들인 먼지를 담는 먼지통도 무선청소기를 구매할 때 살펴볼 부분 중 하나다. 먼지통의 크기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유심히 살펴볼 부분은 세척이 가능한지이다. 주기적으로 먼지통을 청소하지 않으면 흡입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먼지통을 분리해 안에 담긴 먼지를 깨끗이 비워낼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무선청소기는 먼지를 빨아들인 후 공기를 다시 배출하는데 이때 공기에 먼지가 섞여 나갈 경우 청소한 보람이 없어진다. 따라서 필터의 성능도 확인해야 한다. 최소 E11 이상의 등급은 되어야 청소 과정에서 미세먼지가 다시 배출되는 일을 최소화할 수 있다.

먼지통을 분리해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는 제품이 좋다.

 

가볍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이 좋아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다루기 쉽지 않으면 좋은 무선청소기라 보기 어렵다. 사용하기 편한 무선청소기를 고르고 싶다면 먼저 가벼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제품 자체의 무게보다는 실제 사용 시 손목에 가해지는 무게가 더 중요하다. 이것은 매장에 방문해 직접 제품을 들어보면서 판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무게중심과 제품의 구조에 따라 무선청소기의 움직임과 그립감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버튼을 눌러야 작동하는 제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불편할 수 있으니 이 점도 주의해야 한다. 핸들링과 그립감은 역시 매장에서 직접 체험해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

 

삼성전자 제트 VS15R8577S5

특허받은 제트 싸이클론의 27개 에어홀이 최대 150W의 흡입력을 보여주며, 고성능 필터를 바탕으로 미세먼지 배출을 99.999% 차단한다. 2.57kg의 가벼운 무게와 인체공학적 디자인 덕분에 청소가 편안하며, 버튼만 누르면 쉽게 분리되는 먼지통은 직접 물세척이 가능해 위생적이다. 최대 80분간 사용 가능한 고성능 배터리가 장착됐고, 상태 확인이 가능한 LED 디스플레이도 마련됐다. 가격은 12월 1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710,000원이다.

 

LG전자 코드제로 A9 A978

이 무선청소기는 청소 중에 물이 마르지 않는 물걸레 청소와 먼지 청소가 모두 가능해 더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초고속 스마트 인버터가 공기와 먼지를 분리해 강력하게 흡입하며, 헤파필터가 적용된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과 물세척이 가능한 필터로 미세먼지 배출을 99.999%까지 차단한다. 교체 가능한 듀얼 리튬 이온 배터리와 원터치 컨트롤러, 멀티 간편 충전 거치대도 보유했다. 가격은 12월 1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955,000원이다.

 

DIBEA F20 맥스

대륙의 다이슨, ‘차이슨’으로 불리는 디베아 무선청소기의 대표작이다. 더 긴 수명과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BLDC 모터와 최대 60분간 사용 가능한 리튬 이온 8셀 배터리, H13 등급 헤파필터가 장착됐으며, 넓은 면적의 바닥 브러시로 청소 면적이 2배 향상됐다. 270도 회전하는 유연한 청소 헤드 덕분에 좁은 곳 틈새도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고, 어두운 곳에 적합한 전방 LED 조명도 장착됐다. 가격은 12월 1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10,300원이다.

 

신일 BLDC 무선 청소기 SVC-P60DK

준수한 흡입력과 저소음을 자랑하는 BLDC 모터를 탑재했으며, 스틱형과 핸디형으로 사용 가능하다. 다양한 브러시와 노즐을 함께 제공해 작은 틈새나 가구 위, 높은 천장 등도 청소할 수 있으며 3중 필터 구조와 H13 등급의 헤파필터도 적용됐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갖춰 완충 시 최대 20분 연속 사용이 가능하며, 미끄러짐 현상을 최소화하는 거치대가 있어 청소 중 어디에나 세워두기 좋다. 가격은 12월 1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01,4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