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링크와 함께 공유오피스에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축하기
상태바
디링크와 함께 공유오피스에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축하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12.1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한 공유오피스의 시작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전도유망한 글로벌 스타트업으로 여겨졌던 위워크(WeWork)의 추락 이후에도 공유오피스는 아직 벤처기업, 스타트업에 유용한솔루션으로 여겨지고 있다. 공유오피스는 사무 공간 마련을 위한 부담이 적고, 기업 간 아이디어 교류도 쉽기 때문이다.

공유오피스는 여러 기업이 함께 사용하는 만큼 더 빠르고 안정적인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이다. 30년 이상의 네트워크 장비 노하우를 갖춘 디링크는 공유오피스를 비롯한 사무실에 적합한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디링크의 네트워크 솔루션이 어떻게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지를 공유오피스 네트워크 구축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공유오피스에는 기가비트 인터넷이 필요하다

기가 인터넷(기가비트 인터넷)은 초당 10억 비트에 달하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인터넷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가 1Gbps에 이른다.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100Mbps급 인터넷보다 10배 빠른 수준이다. 이렇게 빠른 속도 덕분에 대용량의 데이터도 빠르게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가 인터넷은 일반 가정도 가정이지만 오피스 환경에 아주 적합하다. 특히 공유오피스의 경우 다수의 기업이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오가는 데이터가 많아 일반 100Mbps 인터넷으로는 버거운 경우가 많다. 기가 인터넷을 공유오피스에 구축하면 10배 빠른 속도를 바탕으로 입주 기업에 빠르고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부산 공유오피스에 기가 네트워크 구축하기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공유오피스에 디링크 네트워크 장비로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부산은 서울에 이어 공유오피스 경쟁이 치열한 도시다. 그 중심에는 ‘0.9M’가 있다. 0.9M는 1~4인의 소규모 사업자와 프리랜서, 스타트업 등을 위한 공유오피스로, 공유 라운지를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브랜딩해 다양한 커뮤니티 행사를 기획하는 것이 특징이다.

부산 서면에 위치한 0.9M 1호점에는 작가, 창업자, 소상공인, 프리랜서 등 60여 명이 상주하고 있다. 0.9M는 입점사들이 더욱 원활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존 100Mbps 인터넷 회선과 네트워크 장비, 내부 와이파이 기기를 모두 기가급으로 교체하는 공사를 진행했다. 그 중심에는 디링크의 기가비트 네트워크 솔루션이 있었다.

부산의 공유오피스, 0.9M는 더 좋은 업무환경을 위해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DSR-500, DAP-2680 등 디링크 기가비트 네트워크 장비 장착

오피스에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는 VPN 라우터와 무선AP가 필요하다. 또한,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분배할 L2 스위치와 AP에 데이터와 전력을 동시에 공급하는 PoE 스위치도 요구된다.

이번 0.9M 1호점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축에는 기가비트 VPN 라우터인 DSR-500과 802.11ac WAVE2 고출력 무선AP, DAP-2680이 사용됐다. 28포트 기가비트 L2 스위치인 DGS-1210-28과 48포트 기가비트 L2 스위치인 DGS-1210-52, 8포트 기가비트 PoE 스위치인 DGS-1010-10MP도 동원됐다.

디링크 DSR-500.
디링크 DAP-2680.

이번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축에서 메인 장비는 듀얼 WAN을 지원하는 VPN 라우터인 DSR-500이다. 여기서는 WAN 포트에 각각 기가 인터넷 회선을 연결하고 Spillover 로드밸런싱 기능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1번 포트에 할당된 인터넷 대역폭(1Gbps)을 초과하거나 1번 인터넷 회선에 일시적인 통신장애가 발생했을 때 2번 포트로 인터넷을 사용함으로써 더 안전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했다.

기존의 100Mbps급 스위치 장비를 모두 철거하고 디링크의 기가비트 네트워크 장비를 랙에 장착했다.
전체적인 네트워크 장비가 연결된 모습이다.

 

철저한 네트워크 보안은 필수

기업용 인터넷에는 빠른 속도, 안정적인 연결만큼이나 강력한 보안도 필수다. 그렇기에 사무실에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는 보안 기능을 얼마나 꼼꼼하게 구축하는지도 중요하다. 디링크는 현대HCN과 함께 공유오피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2중 3중의 네트워크 보안기능을 가동시켰다.

먼저 ARP 스푸핑을 차단했다. ARP는 네트워크 통신에 필요한 IP 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인데, 이때 MAC을 변조해 중간에서 트래픽 패킷을 가로채는 공격을 ARP 스푸핑이라 한다. 디링크는 이러한 해킹 공격을 완전히 차단해 네트워크 신뢰성을 높였다.

인터넷 회선과 동일한 네트워크 주소를 사용한다 해도 입점사들 모두는 각각 개별 회사이기에 서로 데이터 통신이 이뤄지면 안 된다. 또한 일부 PC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비정상적인 트래픽 때문에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네트워크가 마비되어서도 안 된다. 그래서 디링크는 각각의 포트를 개별적으로 분리해 상호 통신을 막고 비정상적인 트래픽이 영향을 주지 않게 했다.

이와 더불어 네트워크 스위치가 능동적으로 DoS 공격 패턴을 확인하고 차단할 수 있게 했으며, 개별적으로 허브, 공유기 등의 네트워크 장비를 추가하다가 랜 케이블을 잘못 연결해 전체 네트워크가 마비될 수 있는 요인을 완벽하게 차단했다.

 

기가 와이파이 구축 위한 무선AP 설치

유선뿐만 아니라 무선 인터넷에서도 1Gbps급 속도를 지원해야 진정한 기가 네트워크 오피스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디링크는 기가 와이파이 서비스를 위해 고성능 프로세서와 Wave2 MU-MIMO 등을 탑재한 프리미엄 무선AP, DAP=2680을 공유오피스 곳곳에 설치했다.

먼저 설계 단계에서 와이파이 시뮬레이션 D-Link Wi-Fi Planner Pro를 이용해 설치해야 할 AP의 대수와 최적의 위치를 분석했다. 이를 활용하면 무선AP 장비가 과도하게 투입될 여지를 줄일 수 있고, AP의 설치 위치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공사도 수월하게 진행된다.

Wi-Fi Planner Pro에서 설치해야 할 AP의 대수와 최적의 위치를 분석할 수 있다.
Wi-Fi Planner Pro를 통해 찾은 최적의 위치에 디링크 DAP-2680을 설치한다.

Wi-Fi Planner Pro를 통해 최적의 설치 위치를 찾은 다음 그 위치에 DAP-2680 무선AP를 설치했다. 이후 AP 통합관리를 위해 Nuclias Connect를 관리자 PC에 설치하고 AP를 연동했다. Nuclias Connect를 이용하면 여러 대의 AP를 한 번에 설정하고, 와이파이 사용량을 체크하며, AP 동작의 이상 유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Nuclias Connect를 이용하면 사무실에 설치된 AP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마치며

공유오피스 경쟁이 치열해지는 지금, 기가 인터넷은 성공하는 공유오피스의 비결이라 할 수 있다. 디링크 네트워크 솔루션을 사용하면 간편하고 경제적으로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어 입주 기업들에 빠르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기가 인터넷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비단 공유오피스 뿐만 아니라 스마트오피스를 꿈꾸는 기업에도 디링크 네트워크 장비는 큰 힘이 될 것이다. 디링크 기가비트 네트워크 솔루션 관련 문의는 디링크코리아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