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만나보는 키오시아(구 도시바 메모리) NVMe SSD 2종
상태바
미리 만나보는 키오시아(구 도시바 메모리) NVMe SSD 2종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12.09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가오는 SSD의 신세계를 경험하라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지금은 물론 앞으로도 SSD는 계속 전성기를 맞이할 것이다. SSD는 HDD보다 작고 가벼우면서 훨씬 더 빠른 스피드를 보유했고, 안정성도 뛰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슬림하면서 빠른 저장속도를 보유한 NVMe SSD가 새로운 대세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그런 만큼 NVMe SSD 시장은 주요 메모리/스토리지 제조사들이 최첨단 기술을 뽐내며 경쟁이 치열한 곳이기도 하다. 이런 NVMe SSD 업계에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날 예정이다. 바로 키오시아(Kioxia)가 새롭게 출시하는 NVMe SSD, RC500과 RD500이다.

 

2019년 10월, 새롭게 리브랜딩한 키오시아

도시바 메모리는 2019년 10월 1일부터 키오시아로 새롭게 바뀌었다.

‘키오시아’라는 브랜드는 PC 유저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다. 하지만 도시바 메모리(Toshiba Memory)라고 하면 많은 이들이 알 것이다. 도시바 메모리는 1987년 낸드 플래시를 처음으로 개발할 정도로 오랜 전통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2017년 도시바에서 별도 회사로 분리된 도시바 메모리는 2019년 10월 1일을 기점으로 키오시아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났다. 키오시아는 ‘기억’을 뜻하는 일본어 ‘키오쿠’(kioku)와 ‘가치’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악시아’(axia)를 결합한 단어로, ‘메모리로 세계를 이끈다’는 키오시아의 사명을 담고 있다.

 

자체 개발한 BiCS FLASH 메모리 사용

BiCS FLASH는 기존 플래시 메모리보다 저장효율과 속도, 안정성, 전력효율 등이 더 뛰어나다

앞서 말했듯이 키오시아는 장기간에 걸쳐 축척한 메모리/스토리지 관련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최초의 3차원(3D) 플래시 메모리 스택 기술을 선보였다. 이 기술을 발전시킨 결과물이 바로 BiCS FLASH다.

BiCS FLASH는 다이 지역의 밀도가 훨씬 높고, 회로 기술 및 제조 과정 최적화를 통해 칩의 크기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 그 결과 같은 구역에 더 많은 저장용량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최신 96단 BiCS 메모리는 64단 메모리보다 1유닛당 약 1.4배 이상 많은 저장용량을 갖추게 됐다.

또한, BiCS FLASH는 메모리 셀 사이의 공간이 기존 2D 낸드 플래시 메모리보다 훨씬 넓어 프로그래밍 속도가 더 빠르고, 셀 커플링이 줄어들어 신뢰성이 향상됐다. 기존 플래시 메모리보다 프로그래밍 데이터 단위당 전력 소비량이 줄어든 것도 장점이다.

 

96단 3D 메모리 탑재한 키오시아 NVMe SSD

키오시아 NVMe SSD는 아주 슬림하고 가벼워 공간 활용성이 탁월하다.

키오시아가 새롭게 선보일 예정인 NVMe SSD 2종은 공통적으로 96단 BiCS FLASH 3D TLC 메모리를 채택했다. 이를 통해 기존의 SSD보다 더 강력한 성능과 든든한 내구성을 보여주며, 기존 세대 대비 낮은 소비전력 덕분에 노트북, 모바일 기기 등에서 향상된 배터리 사용시간을 제공한다.

또한, 키오시아 NVMe SSD 2종은 얇고 가벼운 M.2 2280 폼팩터를 채택했다. 기존의 SSD보다 크기가 훨씬 작은 데다가 메인보드와 곧바로 연결하기만 하면 바로 작동되기 때문에 번거롭게 케이블을 꽂을 일이 없다. 이를 통해 키오시아 NVMe SSD 2종은 최신의 노트북을 비롯해 미니PC, 데스크톱 PC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당신의 PC를 업그레이드하라
키오시아 RC500

그동안 느린 HDD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면 이제는 당신의 데스크톱, 노트북을 HDD에서 SSD로 업그레이드할 때다. 특히 당신의 컴퓨터가 PCIe 3.0 Gen3 x4와 NVMe 1.3c를 지원한다면 더 슬림하고 빠른 NVMe SSD가 적합하다.

키오시아 RC500은 순차 읽기 속도가 최대 1,700MB/s에 달하기 때문에 일반 SATA SSD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그래서 이 SSD는 메인스트림 PC에 더 빠른 스피드를 지닌 스토리지를 원하는 유저에게 적합하다.

키오시아 RC500은 현재 사용하는 PC의 퍼포먼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유저에게 적합하다.

키오시아 RC500에 탑재된 컨트롤러는 4채널 컨트롤러로 일반 PC보다 더 좋은 퍼포먼스를 원하는 유저에게 이상적이다. 단일 모듈에서 최대 1TB의 용량을 제공하며, 슬림한 두께 덕분에 노트북 저장공간을 업그레이드하는 데에도 알맞다.

안정성도 좋다. 최첨단 BiCS FLASH 메모리로 제조되어 최대 200TB에 달하는 TBW, 150만 시간에 이르는 MTTF를 보여준다. 여기에 5년에 달하는 보증기간도 제공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NVMe SSD다.

 

하드코어 게이머를 위한 고성능 SSD
키오시아 RD500

게이머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최신 게임들이 요구하는 사양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신작 게임을 언제나 불편함 없이 즐기고 싶다면 그냥 SSD로는 부족하다. 더 강한 퍼포먼스와 내구성을 보유한 게이밍 SSD가 필요하다.

키오시아 RD500은 게임을 그 누구보다 좋아하는 하드코어 게이머를 위해 탄생한 프리미엄 게이밍 SSD다. 이 SSD는 순차 읽기 속도가 최대 3,400MB/s에 달하며, 쓰기 속도도 3,200MB/s에 이른다. 이렇게 강력한 퍼포먼스 덕분에 키오시아 RD500를 장착한 PC는 어떤 게임도 막힘 없이 소화해낼 수 있다.

키오시아 RD500은 최고의 시스템 성능을 요구하는 하드코어 게이머를 위한 프리미엄 게이밍 SSD다.

프리미엄 SSD에 걸맞게, 키오시아 RD500는 BiCS FLASH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최신 8채널 컨트롤러를 장착했다. 날로 불어나는 게임 용량에 대처할 수 있도록 최대 2TB의 넉넉한 저장용량도 제공한다.

신뢰성은 두 말할 것도 없다. 넓어진 셀 간격을 바탕으로 셀 커플링이 줄고 내구성이 향상됐기에, TBW가 최대 400TB에 달하고, MTTF도 150만 시간에 이른다. 여기에 5년에 달하는 보증기간도 제공하니 든든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