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간편한 무선AP 관리 방법! 디링크 무선AP, 이제 Nuclias Connect로 관리하자
상태바
더 간편한 무선AP 관리 방법! 디링크 무선AP, 이제 Nuclias Connect로 관리하자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11.0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무선AP는 사무실이나 빌딩, 학교, 경기장, 공원 등 다양한 장소에 무선 인터넷을 구축하기에 적합한 장비다. 광대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려면 무선AP가 많이 필요하다. 이럴 때는 무선AP를 얼마나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30년 이상 네트워크 장비를 개발/제조하는 글로벌 기업, 디링크가 무선AP를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컨트롤러, Nuclias Connect(뉴클리아스 커넥트)를 선보인다. 이 솔루션에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중소기업에는 소프트웨어 컨트롤러가 어울린다

Nuclias Connect 컨트롤러의 장점을 살펴보기에 앞서 무선AP 소프트웨어 컨트롤러의 종류를 알아보자. 무선 액세스 포인트 소프트웨어 컨트롤러는 하드웨어 기반의 컨트롤러와 소프트웨어 컨트롤러로 구분된다.

하드웨어 기반의 컨트롤러 솔루션 제품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솔루션 자체의 비용이 상당하다는 단점도 만만치 않다. 그래서 비용 부담을 많이 느끼는 중소기업에는 적합한 솔루션이 아니다.

이와 달리 소프트웨어 컨트롤러는 무선AP 관리에 꼭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디링크는 중소기업 환경에 적합한 무선AP 관리 소프트웨어를 출시했으니, 바로 Nuclias Connect다.

 

Nuclias Connect, 어떤 장점이 있을까?

Nuclias Connect의 최대 장점은 무료라는 것이다. Nuclias Connect는 프리웨어(Freeware)이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디링크 기업용 무선AP를 사용하고 있다면 누구나 추가 비용 없이 무선AP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네트워크 관리에 꼭 필요한 기능도 제공한다. 디링크의 단독형 AP 제품을 연동하는 AP 개수와 관계없이 통합관리(설정)가 가능하며, 상태 모니터링, 로그 수집 및 리포트 작성 등의 알짜배기 기능도 제공한다.

다양한 환경에 구축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기업, 호텔, 병원 등 한 건물 내의 동일한 L2 네트워크 환경 아래 구축할 수도 있고, 본사와 공장(지사)이 서로 다른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인터넷이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운영할 수 있다.

한 건물 내의 동일한 L2 네트워크 환경 아래 Nuclias Connect를 구축할 수 있다.
본사와 공장(지사)이 멀리 떨어진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유지/보수 업체는 디링크 AP가 설치된 고객사를 대상으로 쉽고 간편하게 운용/관리할 수 있고, 사이트를 등록해 해당 사이트별로 관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고객사의 디링크 무선AP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어 네트워크 유지/보수 업체에도 적합하다.

 

Nuclias Connect 사용을 위한 준비물

Nuclias Connect를 통해 무선 네트워크를 관리하려면 우선 이를 지원하는 디링크의 기업용 무선AP가 필요하다. 2019년 9월, 국내 출시 기준으로 디링크의 무선AP인 DAP-2660/DAP-2680/DAP-2695가 Nuclias Connect를 지원하고 있다.

디링크 DAP-2660.
디링크 DAP-2680.
디링크 DAP-2695.

이후 네트워크를 관리할 PC에 Nuclias Connec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한다. 앞서 말했듯이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Nuclias Connect와 연동되는 디링크 무선AP의 펌웨어 업그레이드(V2.00 이상)까지 진행하고 초기 설정까지 마치면 사용 준비가 완료된다. 이때 Nuclias Connect를 설치한 PC는 고정 IP 방식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소프트웨어로 간편하게 AP 통합 관리

Nuclias Connect 대시보드에서는 AP 연동상태, 와이파이를 사용 중인 단말기 수, 트래픽 사용량, 와이파이 채널 확인, Nuclias Connect 이벤트 로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 카테고리에서는 컨트롤러 소프트웨어와 연동된 AP들의 상태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무선 클라이언트’에서는 실시간으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 중인 단말기의 기본 내역을 알 수 있다.

대시보드에서 AP 연동상태,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는 단말기 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구성’ 카테고리에서는 관리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 ‘네트워크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 추가가 가능하며, 여러 곳의 사이트를 등록하고 층간 또는 공간별로 나눠 관리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와 연동된 AP의 상태를 알 수 있다.
관리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여러 개 등록할 수 있다.

‘프로필 설정’을 통해 등록된 AP를 설정할 수도 있다. 와이파이 이름/접속 비밀번호뿐만 아니라 QoS, VLAN, 고급설정 등 기본적으로 AP가 지원하는 모든 기능을 설정하고 설정을 완료한 CONFIG 값을 AP로 일괄 전송할 수 있다. 전체 AP를 한 번에, 원하는 시간에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가능하다.

각 사이트별로 등록된 AP를 확인하거나 이전 설치하는 AP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와이파이 사용량 모니터링도 Nuclias Connect를 이용하면 더 간편하다. 무선 인터넷 사용량을 기간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가 언제인지, 어느 구역에서 와이파이를 가장 많이 사용했는지 등을 체크해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은 PDF 파일을 통해 자동으로 보고서 출력이 가능하다. ‘로그’ 카테고리에서는 SNMP, SYSLOG, Event, 장치로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어느 구역의 AP가 가장 활발히 사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

‘시스템’ 카테고리에서는 각 사이트별로 등록된 AP를 확인하거나 이전 설치할 때 해당 AP를 손쉽게 등록을 변경할 수 있다. Nuclias Connect를 사용하는 계정을 추가하거나 사용권한을 조정할 수도 있다. ‘사용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루트 관리자/루트 사용자/지역 관리자/로컬 사용자/프론트 직원 등의 계정과 권한을 등록할 수 있다.

이외에 현재 Nuclias Connect의 버전을 확인하고 온라인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서버 주소, 포트 번호 등을 조정하거나 SMTP 설정을 통해 이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현재의 설정을 백업하거나 복구할 수도 있다.

‘온라인 업데이트’ 버튼만 누르면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마치며

네트워크 솔루션에 있어 오랜 노하우를 보유한 디링크가 새롭게 선보이는 Nuclias Connect는 손쉽게 디링크의 무선AP를 통합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무료 소프트웨어다. 특히 하드웨어 컨트롤러에 비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디링크 Nuclias Connect는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가 필요한 중소기업이나 유통업계, 호텔, 학교 등에 특히 적합하다. 저렴하고 간편한 관리가 가능한 무선AP가 필요하다면 Nuclias Connect를 지원하는 디링크 기업용 AP를 추천한다. Nuclias Connect 관련 문의는 디링크코리아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