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68 방진방수 지원하는 아웃도어 무선AP, 디링크 DAP-3662
상태바
IP68 방진방수 지원하는 아웃도어 무선AP, 디링크 DAP-3662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10.1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무선 인터넷은 가정, 사무실에서만 필요한 게 아니다. 아파트 주차장에서 펜션, 리조트, 캠핑장, 공원까지 야외에서도 빠르고 잘 터지는 와이파이를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곳에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하려면 아웃도어 환경에 적합한 무선AP가 필요하다. 30년 이상 네트워크 장비를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 디링크의 무선AP, DAP-3662는 고출력에 IP68 방진방수를 지원해 옥외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기업용 무선AP다.

 

제원

유선 속도: 1,000Mbps LAN 포트 x2
무선 속도: AC1200(2.4GHz 300Mbps + 5GHz 876Mbps)
안테나: 6dBi 내장형 안테나 x2
무선출력: 최고 26dbm
방진방수: IP68
크기: 277x240x50mm
무게: 981g

깔끔한 화이트 컬러로 심플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60mm의 슬림한 두께로 설치가 용이하다.
1,000Mbps급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는 LAN 포트 2개가 장착됐다. 전원 어댑터는 없고 PoE 방식으로만 전원을 공급한다.

 

IP 등급 그리고 IP68 방진방수

본격적으로 디링크 DAP-3662를 소개하기에 앞서 IP68 방진방수에 대해 알아보자. IP 등급은 디지털 기기의 고체와 액체에 대한 보호 정도를 나타내는 등급으로 IP 뒤에 붙은 숫자 중 첫 번째 숫자는 먼지로부터 얼마나 내부를 보호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며, 두 번째 숫자는 장기간 침수되어 수압을 받아도 제품 내부가 보호되는지를 나타낸다.

IP 등급은 고체(먼지)와 액체(비, 눈)으로부터 얼마나 보호가 가능한지를 나타낸다

먼지에 대한 보호정도 중 가장 높은 등급은 6으로 모래나 황사, 꽃가루, 미세먼지 등으로부터 제품을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음을 뜻한다, 한편, 액체에 대한 보호정도 중 가장 높은 등급은 8이다. 이 정도면 장기간 침수되어 수압을 받아도 수분 때문에 제품이 망가지지 않아서 비바람, 눈으로부터 안전한 수준이다.

IP 등급이 높은 제품은 먼지와 액체로부터 안전해 야외에 사용하기에 알맞다

 

야외에서 쓰기 좋은 IP68 방진방수 무선AP

디링크 DAP-3662는 이러한 IP68 방진방수를 지원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 무선AP는 별도의 함체 없이 제품 자체로 IP68 방진방수를 갖추고 있다. 특히 후면에 고어텍스(Gore-Tex) 기술이 적용되어 습기가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고 사용 도중 발생하는 열은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고어텍스 기술이 적용됐다.

이러한 방진방수 설계 덕분에 디링크 DAP-3662는 야외 수영장이나 해수욕장, 계곡, 스키장 등 습기가 많은 환경에 무선 인터넷을 구축하기에 적합한 아웃도어 무선AP다. 뿐만 아니라 흙먼지나 꽃가루, 미세먼지 등이 많은 캠핑장, 공원 등에서도 먼지로 인한 고장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신뢰성이 높다.

방수 기능을 지원하는 케이블선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다.

 

듀얼 밴드 와이파이 제공

가정용 유무선 공유기도, 무선AP도 대세는 듀얼 밴드(Dual Band)다. 듀얼 밴드는 회절성이 좋아 장애물이 많은 환경에서도 커버리지가 우수한 2.4GHz 대역과 직선성이 강해 더 빠른 무선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는 5GHz 대역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디링크 DAP-3662는 2개의 6dBI 내장형 안테나를 통해 2.4GHz 300Mbps, 5GHz 867Mbps의 AC1200급 기가 와이파이를 제공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 가정은 물론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활용 빈도가 늘고 있는 기가 인터넷을 통해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야외에서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2.4GHz 대역과 5GHz 대역 모두를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밴드 무선AP다.

 

야외에서도 넓은 커버리지 제공

야외에서도 제공되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들 중에서 종종 커버리지와 관련된 클레임이 제기되곤 한다. 저가형 무선AP를 사용할 경우 커버리지 구역이 넓지 않아 무선 인터넷이 자주 끊기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디링크 DAP-3662는 이를 막기 위해 최고 26dbm의 강력한 무선 출력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반경 100m 거리에서도 동영상 스트리밍을 원활히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더 넓은 범위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와이파이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PoE 덕분에 설치가 한결 편해요

PoE(Power over Ethernet)는 인터넷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와 전원을 함께 전송하는 기술을 말한다. PoE가 적용된 장비를 사용하면 각각의 장치가 별도로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도 데이터와 전력을 함께 전송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설치가 한결 수월해진다.

디링크 DAP-3662는 전원 어댑터 없이 PoE 방식으로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필요한 케이블과 전선이 줄어들고, 그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PoE 인젝터를 활용하면 누구나 수월하게 무선AP를 설치할 수 있다.

PoE 인젝터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한다

 

더 안전한 무선 네트워크 지원

공공 와이파이와 같은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개인정보 유출을 비롯한 피해를 입는 사례도 적지 않다. 디링크 DAP-3662는 이런 위험 없이 안전한 무선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 RADIUS 서버 백엔드와 내장 내배 RADIUS 서버를 지원하여 WPA와 WPA2(802.11i)의 개인 버전, 기업 버전을 모두 제공한다.

또한, 네트워크에서 사용자를 세분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대역당 최대 8개의 VLAN을 지원해 여러 개의 SSID를 구현할 수 있다. 네트워크 관리자가 개별 클라이언트의 필요에 따라 여러 수준의 네트워크 액세스를 정의할 수 있는 네트워크 접근 보호(NAP)도 지원한다.

 

손쉬운 무선 네트워크 관리

디링크 DAP-3662는 수월한 무선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도 제공한다. 먼저 웹(HTTP), SSL, 텔넷 등의 다양한 옵션을 통해 액세스 포인트를 관리할 수 있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딜이크 Central Wi-Fi Manager 컨트롤러 소프트웨어를 통해 단일 위치에서 여러 액세스 지점을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Central Wi-Fi Manager는 이외에도 대역폭 최적화, 캡티브 포털, RF 최적화를 포함한 엔터프라이즈급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AP 어레이를 통해 네트워크 장치 집합을 단일 그룹으로 관리해 손쉽게 구성, 배포할 수 있으며 전력 절약 및 보안 강화를 위한 무선 스케줄러 기능도 제공한다.

 

마치며

디링크 DAP-3662는 IP68 방진방수 능력을 갖췄기 때문에 태풍이나 폭설이 내릴 때도,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원활하게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는 무선AP다. 듀얼 밴드를 통해 AC1200급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 무선AP보다 더 넓은 커버리지도 제공한다. 여기에 간편한 설치가 가능한 PoE를 지원하며, 보안성과 손쉬운 네트워크 관리도 제공하니 아웃도어용 무선AP로 아주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