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이젠으로 향상된 작업 속도, LED 조명 업체 아이스파이프 인터뷰
상태바
AMD 라이젠으로 향상된 작업 속도, LED 조명 업체 아이스파이프 인터뷰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9.10.08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1879년 12월 31일, 토머스 에디슨은 백열전구를 최초로 공개했고, 이후 인류는 밤을 극복할 수 있게 됐다. 이후 백열전구는 100년이 훌쩍 넘게 활약해 왔지만, 현 시점에서는 2014년부터는 한국 기준으로 생산과 판매가 전면 금지된 상태다. 이는 백열전구가 전기에너지의 95%를 열에너지로 발산할 정도로 효율이 좋지 않아서다.

이에 맞춰 백열전구는 현 시점에서는 LED 램프로 대체된 상태다. LED 램프는 전기에너지의 90% 이상을 빛에너지로 바꿀 수 있고, 수명도 백열등과 형광등에 비해 상당히 길다. 그러나 단점은 열에 약하다는 점이다. 즉 LED 램프를 선택할 때는 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열판에 주목해야 한다.

메탈 할라이드 전구에서 LED 전구로 교체해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LED 조명 전문 업체 아이스파이프는 해당 분야에서 돋보일 만할 기술력을 갖췄다. 특히 자사의 아이스파이프 히트싱크를 사용한 점이 특징이다. 일단 금속 히트싱크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쿨링 성능을 지녔다.

아이스파이프 히트싱크는 기존 히트파이프 기반 히트싱크와 비교해도 공기의 흐름이 좋고 방향성도 없으며 유효방열면적이 더 높다는 장점을 지녔다. 이와 같이 쿨링에 특화됐기에 고효율·고출력·초경량 LED 램프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이와 같은 기술력 덕분에 아이스파이프는 미국 에너지효율인증(DLC)을 획득했다, 덕분에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세계로 수출 중이다. 또한 2018년 국제 LED&OLED 엑스포 2018에서 신기술 개발 우수 업체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그런 아이스파이프가 디자인에 AMD 라이젠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smartPC사랑은 아이스파이프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이스파이프 오인석 이사 인터뷰

아이스파이프 오인석 이사.

 

Q. 아이스파이프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아이스파이프는 고유의 히트싱크 기술을 통해 고성능 LED 램프를 만드는 회사다. LED 기술에서는 가장 중요한 게 열이 얼마나 잘 빠지는 지다. 그래야 빛 효율이 잘 나오며 LED 전기세도 절약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야에서는 아이스파이프가 최고일 것이다. 조명은 조그만 벌브부터 500, 800W의 고성능 제품군까지 갖췄다. 공장, 운동장, 가로등, 실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중이다.

 

Q. 국제 LED & OLED 박람회 등 다양한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 LED 램프 업계의 경향은 어떠한지, 또한 아이스파이프가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아이스파이프는 국내 및 해외 전시회에 끊임없이 참여 중이다. 램프 업계는 열을 빼 주는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그래야 효율이 높고 오래 쓸 수 있다. 아이스파이프는 이 점에 특화됐고, 해당 기술을 끊임없이 발전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방열 효과를 향상시키고 1kW 등 높은 밝기로의 조명도 개발을 진행 중이다. 와트수는 300~400W 정도는 농구코트, 500W 이상은 골프장 등에서 사용한다.

 

 

Q. 제품 개발 시에는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제품 개발 시에는 2D, 3D 애니메이션 렌더링 프로그램을 주력으로 사용한다. 라이노 3D, 키샷 등의 렌더링 프로그램이다. 또한 애프터이펙트 등의 2D 프로그램도 자주 사용한다. 애프터이펙트 이외에도 어도비 사의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프리미어 등도 자주 사용한다.

키샷 프로그램으로 3D 렌더링을 진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Q. 제품 개발 시 AMD 라이젠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으로 아는데, AMD 라이젠 시스템 이전에는 어떤 시스템을 사용했는가?

4코어 4스레드 코어 i5 시스템, 4코어 8스레드 코어 i7 시스템을 사용했다.

 

Q. 이번에 라이젠 CPU를 선택한 이유는?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는 라이젠 CPU의 멀티 스레드가 제대로 적용되는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성능 8코어 16스레드 라이젠 7 3700X 시스템을 쓸 수 있어서다. 체감 성능은 옛날 사용하던 시스템보다 훨씬 더 향상됐다. 성능 향상이 제대로 체감되는 분야는 애니메이션 렌더링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1초당 30프레임이 나와야 하는데, 옛날에는 이틀이 훌쩍 넘게 돌리던 프로그램도 라이젠 7 3700X 시스템으로는 하루를 조금 넘길 정도면 끝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인건비 및 전기세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라이젠 7 3700X를 사용해 빠른 속도로 렌더링 작업을 마칠 수 있었다.

 

Q. 차후에도 AMD 라이젠 기반 시스템을 구성할 계획인지 궁금하다.

과거 AMD 시스템 사용 시 호환성 문제가 있다고 들었다. 그런데 실제로 사용해 보니 과부하가 걸리는 작업을 구동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말로만 들어왔던 호환성 문제 등이 전혀 없으니 아주 쓸 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다음에도 변함없이 AMD 라이젠 시스템을 선택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