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튜닝 RAM이 대세! 더 빠르고 강한 튜닝 RAM 구매가이드
상태바
이제는 튜닝 RAM이 대세! 더 빠르고 강한 튜닝 RAM 구매가이드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9.0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현재는 상황이 많이 나아졌지만) 올 여름, RAM 가격은 대격변을 겪었다. 6월 한때 2만 원 아래까지 떨어졌던 삼성전자 DDR4 8G PC4-21300은 7월 이후 4~5만원까지 폭등했다. 가격이 이렇게까지 오른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번 폭등으로 인해 소위 ‘시금치 RAM’을 구매할 메리트가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일까? 다나와에서, 혹은 아마존이나 뉴에그에서 튜닝 RAM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튜닝 RAM은 일반 RAM보다 오버클럭이 용이해 컴퓨터 시스템을 더 빠르게 만들기에 수월한데다가 디자인도 더 뛰어나 튜닝PC 구성에 적합하다. 그렇다면 튜닝 RAM을 구매할 때 어떤 점을 따져봐야 할까? 하나하나 살펴보자.

 

클럭이 높아야 시스템이 빨라진다

RAM 용량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마찬가지로 RAM 클럭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메모리 클럭이 높으면 높을수록 RAM의 동작 속도가 빨라진다. 그만큼 컴퓨터 성능도 향상된다. 특히 고사양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구동하기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는 유저라면 고클럭 RAM이 필수적이다.

만일 AMD 라이젠 프로세서를 이용한다면 고클럭 튜닝 메모리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가 하나 더 생긴다. 라이젠 CPU는 CCX라는 코어 모듈이 2개 이상 장착되어 있고 이를 ‘인피니티 패브릭’으로 연결해줘야 하는데 이 인피니티 패브릭의 성능이 RAM 클럭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튜닝 RAM을 구매할 때 기본 클럭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라이젠 CPU는 인피니티 패브릭을 통해 CCX를 연결한다. 이 인피니티 패브릭은 메모리 클럭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출처-AMD>

 

낮으면 낮을수록 좋은 레이턴시

RAM의 레이턴시(RAM 타이밍)는 명령이 입력되고 실행되기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메모리에 부착된 스티커를 보면 CL 뒤에 14-14-14-34 등의 숫자가 적힌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이 레이턴시다. 용량과 클럭과 달리 레이턴시는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 따라서 좋은 튜닝 메모리를 구매하고 싶다면 레이턴시도 확인해보자.

그런데 RAM 클럭과 레이턴시는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다. 그렇다면 RAM 클럭과 레이턴시 중 어느 쪽이 중요할까? 간단히 말하자면 RAM 클럭이 더 중요하다. 메모리의 동작 속도가 올라갈수록 실제 데이터 처리 속도(트루 레이턴시)는 CL 값과 관계없이 큰 변화가 없거나 더 낮아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선은 클럭을 확인하고 그 다음에 레이턴시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물론 그 전에 듀얼 채널 구성이 먼저지만 말이다.

통념과는 달리 클럭이 상승할수록 실제 데이터 처리 속도를 나타내는 트루 레이턴시가 큰 변화가 없거나 더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출처-마이크론>

 

간단한 오버클럭을 가능케 하는 X.M.P

튜닝 RAM을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 증 하나로 오버클럭이 있다. 그런데 어지간한 컴퓨터 고수가 아닌 이상 메모리 오버클럭은 쉽게 진행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하지만 튜닝 RAM에 X.M.P(eXtreme Memory Profiles)라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면 오버클럭을 누구나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일반적인 RAM 오버클럭은 수동으로 일일이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고 귀찮다. 하지만 X.M.P 메모리는 메인보드 BIOS 설정을 통해 간편하게 메모리 클럭을 끌어올릴 수 있다. 그래서 PC 성능을 쉽게 높이고 싶다면 튜닝 RAM이 X.M.P를 지원하는지 확인해보자. 물론 CPU와 메인보드도 X.M.P를 지원해야 한다.

X.M.P 메모리는 BIOS에서 간편하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방열판, 냉각 성능과 디자인을 확인해야

튜닝 RAM은 일반 RAM보다 더 강력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그만큼 일반 메모리에 비해 발열 문제도 심하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방열판(히트싱크)이다. 방열판은 열이 퍼지는 면적을 넓혀 메모리를 빠르게 식혀준다. 따라서 히트싱크도 고성능 메모리를 구매할 때 꼭 따져볼 부분이다. 열전도율이 높아 발열을 잘 해소해주는지 살펴봐야 한다.

튜닝 RAM의 방열판에서 또 하나 살펴볼 부분은 디자인이다. 성능 이외에 디자인 때문에 튜닝 RAM을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런데 튜닝 메모리의 디자인은 히트싱크가 상당히 많은 부분을 좌우한다. 제품의 디자인을 잘 살펴보면서 내 취향에 맞는, 현재 사용하는 시스템과 잘 어울리는 디자인의 제품을 고르도록 하자.

튜닝 메모리에 장착된 히트싱크 중에는 브랜드마다 의 개성을 살린 디자인을 채택한 것들이 많다.

 

RGB LED로 화려함을 더하자

튜닝 RAM 디자인에 있어 RGB LED는 방열판만큼이나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RGB LED가 장착된 튜닝 RAM을 구매할 때는 먼저 LED가 얼마나 많은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지, LED 자체의 디자인은 어떤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또 하나 살펴볼 부분은 메인보드 호환성이다. ASUS, 기가바이트, MSI, 애즈락 등에서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RGB LED 색상과 효과를 동기화할 수 있게 하는데 이 소프트웨어와 호환이 잘 되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자체적으로 소프트웨어를 통해 효과를 조절할 수 있는 메모리라면 더할 나위가 없겠다.

여러 브랜드의 메인보드와 RGB 호환이 되는지 살펴보자.

 

마이크론 Ballistix DDR4 16G PC4-21300 CL16 택티컬 트레이서 RGB

마이크론 Ballistix DDR4 16G PC4-21300 CL16 택티컬 트레이서 RGB는 DDR4 2,666MHz의 빠른 클럭과 알루미늄 히트싱크의 빠른 발열해소, X.M.P 지원으로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정교하게 가공된 히트싱크 헤어라인에 다양한 RGB 효과를 지원하며, 3D 프린터로 나만의 LED 바를 만들 수도 있다. ASUS, 기가바이트, MSI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LED 동기화도 가능하다. 가격은 9월 9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09,000원(8G x2)이다.

 

G.SKILL DDR4 16G PC4-25600 CL16 TRIDENT Z ROYAL

G.SKILL TRIDENT Z 시리즈의 새로운 플래그십 메모리인 이 튜닝 RAM은 크리스탈 LED 조명으로 멋진 RGB 효과를 만들어내며, 골드/실버 컬러의 알루미늄 히트싱크로 고급진 디자인을 보여준다. ASUS, 기가바이트, MSI, 애즈락 등 주요 메인보드 브랜드 소프트웨어와 호환되며, 발열해소력이 좋은 히트싱크와 원활한 오버클럭을 위한 10층 기판이 적용됐다. 3,200MHz 고클럭에 X.M.P 2.0도 지원한다. 가격은 9월 9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04,000원(8G x2)이다.

 

커세어 DDR4 16G PC4-25600 CL16 VENGEANCE PRO RGB

이 튜닝 메모리는 S급 메모리 모듈로 만들어져 신뢰성이 뛰어나며, 최신 인텔, AMD 프로세서를 모두 지원한다. 3,200MHz 고클럭에 X.M.P 2.0으로 BIOS에서 손쉽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10개의 개별 LED를 장착해 튜닝 효과가뛰어나며,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알루미늄 방열판이 기판을 안정적으로 보호한다. 기가바이트, MSI 메인보드와 RGB 동기화가 가능하며, iCUE 유틸리티로 RGB LED 색상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가격은 9월 9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52,000원(8G x2)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