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과 보안성을 모두 갖춘 기업용 VPN 라우터, 디링크 DSR-500
상태바
고성능과 보안성을 모두 갖춘 기업용 VPN 라우터, 디링크 DSR-500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9.03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점점 더 많은 기업에서 유선 인터넷을 넘어 무선 인터넷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일반 가정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처리해야 하는 기업 환경에서는 흔들림 없는 인터넷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고성능에 보안성까지 갖춘 라우터가 필요하다. 디링크 DSR-500은 강력한 성능과 편리한 설치에 VPN의 보안성도 보유해 중소기업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기업용 VPN 라우터다.

 

제원

CPU: Cavium OCTEON Ⅲ 1GHz
메모리: DDR3 256MB
저장장치: 128MB 낸드 플래시
인터페이스: 기가비트 LAN x4, 기가비트 WAN x듀얼 2(망이중화 & 로드밸런싱), USB 포트 x1, 콘솔 포트 x1
크기: 280x180x44mm
Firewall Throughput: 950Mbps
VPN Throughput: 200Mbps
동시 세션 처리 용량: 50,000 세션
초당 세션 처리 용량: 500 세션
IPSec 터널 수: 35개
SSL VPN 터널 수: 15개
PPTP/L2TP 터널 수: 30개
GRE 터널 수: 15개
OpenVPN 터널 수: 15개

 

DSR-500이 필요한 이유

일반 인터넷 서비스 1회선을 신청하면 1개의 IP 주소를 부여받아 원칙적으로는 1대의 PC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그 이상의 PC가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원칙적으로 여러 개의 회선을 신청해야 하며 그만큼 월사용료가 부과된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여러 개의 회선을 신청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가정은 물론 사무실에서도 유무선 공유기가 널리 보급되어 하나의 IP주소를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해 인터넷을 쓰는 케이스가 많다.

문제는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는가에 있다. 사무실, 병원, 호텔, 리조트, 모텔, 학원, 카페 등에서는 항상 10명 이상이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한다. 이로 인해 발생한 대량의 트래픽은 가정용 공유기로 처리하기가 쉽지 않다. 사용 도중 인터넷 공유기가 다운되어 전원을 다시 켜줘야 하는 일이 다반사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고성능 라우터다. 디링크 DSR-500은 중소규모의 인터넷 트래픽을 원활히 처리할 수 있는 성능을 지닌 제품이다. 쉽게 말해 유선 전용 고성능 인터넷 공유기라 할 수 있겠다.

다양한 LAN 포트가 장착돼 여러 기기와 연결할 수 있다.
뒷면의 전원 버튼으로 라우터를 손쉽게 켜고 끌 수 있다.

 

다양한 인터페이스

디링크 DSR-500은 인터넷 회선을 연결해는 WAN 포트 2개와 PC를 연결하는 LAN 포트 4개로 구성되어 있다. USB 포트와 콘솔 포트도 1개씩 배치되어 있어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기업용 VPN 라우터다.

특히 인터넷 2회선을 이용할 때는 이를 WAN1과 WAN2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회선 하나를 인터넷 백업망으로 운영하는 망이중화를 사용할 수 있으며, 로드밸런싱을 통해 트래픽을 분산할 수도 있다.

 WAN 포트를 통해 망이중화, 로드밸런싱이 가능하다.

 

트래픽 부담을 줄여주는 라우터

디링크 DSR-500은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VPN 라우터다. 우선 오토 롤오버(Auto Rollover)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은 A회선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B회선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라운드 로빈(Round Robln) 방식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이것은 설정한 규칙에 따라 A회선과 B회선의 트래픽을 분산 처리하는 방식이다. 그 외에 A회선에 설정한 트래픽이 초과될 경우 B회선으로 트래픽을 처리하는 스필오버(Spillover) 방식도 사용 가능하다.

다양한 방식으로 트래픽을 분산시킬 수 있다.

 

보안성 좋은 VPN 구축 가능

디링크 DSR-500을 사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VPN(Virtual Private Network)을 구축할 수 있다. VPN은 모바일로 접속한 근무자와 지사에게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제공해 해킹으로 인한 기밀정보 유출, 그로 인한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디링크 DSR-500은 SSL(Secure Sockets Layer) VPN 터널과 GRE(Generic Routing Encapsulation) 터널을 사용할 수 있으며 중앙 기업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원격 액세스를 통해 모바일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사이트 간 VPN 터널은 IP 보안(IPSec) 프로토콜이나 PPTP(Point-to-Point Tunning Protocol), L2TP(Layer 2 Tunneling Protocol)를 사용해 암호화된 가상 링크로 지점 간 연결을 용이하게 한다. OpenVPN은 모바일 사용자가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과 암호화된 링크를 통해 회사 인트라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한다.

보안성이 좋은 VPN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강력한 웹 콘텐츠 필터링

모든 직원들이 인터넷을 사내에서 업무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간단히 포털 뉴스를 보고 쇼핑몰을 검색하는 것 정도는 괜찮지만, 때로는 위험한 사이트에 들어가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를 퍼트려 회사의 네트워크를 망가뜨릴 수도 있다.

디링크 DSR-500은 이런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원의 인터넷 사용을 모니터링, 관리 및 제어할 수 있는 웹 콘텐츠 필터링 기능을 갖추고 있다. 먼저 정적 웹 콘텐츠 필터링은 자바 애플릿, 액티브X, 쿠키와 같은 악성 개체를 제거하거나 키워드별로 URL을 차단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라이선스 구독이 필요한 동적 웹 콘텐츠 필터링도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관리자가 카테고리 목록에서 콘텐츠를 필터링할 수 있게 한다. 수백만 개의 URL과 실시간 웹사이트 데이터를 갖춘 글로벌 인덱스 서버는 성능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가용성을 극대화한다.

웹 콘텐츠 필터링으로 네트워크를 보호한다.

 

마치며

디링크 DSR-500은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SOHO 등의 트래픽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업용 라우터다. 또한, 해킹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VPN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어 여러 곳에 사무실, 지사를 둔 기업에도 안성맞춤이다. 여기에 기업 네트워크를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웹 콘텐츠 필터링 기능도 갖추고 있으니 비즈니스 환경에 아주 적합한 VPN 라우터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