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하고 강력한 비즈니스 2in1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
상태바
유연하고 강력한 비즈니스 2in1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9.08.2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비즈니스 노트북은 외부에서 사용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일반 노트북보다 휴대성이 높으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가 필요하다. 또한, 중요한 자료를 타인이 함부로 열어볼 수 없는 보안 기능도 필수이다.

레노버의 씽크패드는 오랫동안 많은 비즈니스맨들이 사랑하고 신뢰해온 브랜드이다. 앞서 언급한 비즈니스 노트북의 필수 요소를 모두 갖췄으며, 타사 비즈니스 노트북이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보안 기능도 탑재했다. 특히 씽크패드의 상징인 빨콩과 터치 패드 디자인은 씽크패드 마니아를 탄생하게 한 아이덴티티이기도 하다.

이번에 소개할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는 씽크패드 노트북에 2in1 디자인인 Yoga(요가)가 합쳐진 제품이다. 씽크패드의 강력한 보안 기능과 Yoga의 뛰어난 휴대성과 편리성이 결합된 2in1 노트북이기도하다. 이번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 중 가장 뛰어난 성능을 지닌 20QFA003KR 모델이다.

 

더 슬림하고 가벼워지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는 기존 세대 대비 17% 작아지고 11% 슬림해졌다. 가벼운 알루미늄 섀시를 적용해 두께는 15.5mm, 무게는 불과 1.36kg으로 상당히 가벼워 휴대성이 뛰어나다.

단순히 휴대성이 뛰어나다고 외부에서 맘 편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외부에서 사용할 때는 어댑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 시간이 얼마나 오래 되는지도 체크해야 하기 때문이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는 최대 18시간의 넉넉한 배터리 수명을 지녀 한번 충전으로도 온종일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다.

외부에 나가기 전에 노트북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걸 깜빡해 급하게 충전해야 할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는 급하게 충전해야 할 때를 위해 RapidCharge 기술을 탑재했다. RapidCharge 기술로 단 80분 이내에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이는 최대 14.4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는 썬더볼트 3 포트를 내장했다. 썬더볼트 3 포트에 지원 장치에 연결하면 데이터는 4, 다른 포트 유형의 비디오 대역폭은 2배 빨라지고 동시에 전원도 공급된다. 또한, 최대 2대의 4K UHD 디스플레이 외부 출력도 지원해 보다 확장된 작업을 지원한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에는 360도 회전 경첩이 적용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평평하게 놓거나 접는 것이 가능하다. 비행기의 좁은 좌석이나 복잡한 시내를 달리는 버스나 지하철 안, 편안한 거실 소파에서도 가장 적당한 형태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왼쪽에는 충전식 씽크패드 펜 프로가 내장되어 있어 펜이 필요할 때 언제든 꺼내서 사용할 수 있다. 펜이 보관되는 동안에는 자동으로 충전되기 때문에 별도로 충전할 필요가 없으며, 전용 저장 공간이 있어 펜을 잃어버리거나 잘못 둘 걱정도 없다.

상판에는 씽크패드 로고와 X1 로고가 있다. 전원을 켜면 씽크패드 로고의 붉은 점이 빨갛게 빛난다.
오른쪽에는 전원 버튼과 USB 3.0 포트 1개, 켄싱턴 락, 씽크패드 펜 프로가 있다. 왼쪽에는 썬더볼트 3 단자 2개, 이더넷 네트워크 확장/측면 기계식 도킹 단자, USB 3.0 단자 1개, HDMI 단자, 헤드폰/마이크 콤보 단자가 있다.

 

비즈니스에 적합한 내구성과 보안성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의 가장 적합한 사용 용도는 외부 비즈니스용으로 쓰는 것이다. 외부에서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외부 충격에도 거뜬한 내구성과 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보안성이다.

레노버는 극한의 상황에서도 견딜 수 있는 테스트를 통과해야 비로써 씽크패드 브랜드를 선사한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도 씽크패드 브랜드를 달고 있는 만큼 해당 테스트를 모두 통과했다는 증거이다.

이 테스트에는 극한의 조건 속에서도 견딜 수 있는 12단계의 까다로운 군사 등급 테스트는 물론, 200여 개의 엄격한 품질 검사가 포함되어 있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는 북극의 황무지와 사막의 모래 폭풍, 무중력 상태와 액체 유입 그리고 낙하 충격까지 어떠한 상황에서든 견딜 수 있는 뛰어난 내구성을 갖췄다.

외부 활동 시 비즈니스 정보 보호도 중요하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에 탑재된 dTPM 모듈은 윈도우 10 보안과 함께 작동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물리적 카메라 커버인 ThinkShutter는 사용자가 원할 때만 카메라로 모습을 담을 수 있도록 렌즈 노출을 통제한다. 여기에 생체 인식 지문 센서를 통해 단 한 번의 터치만으로 손쉽게 로그인이 가능하며,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없도록 할 수 있다.

씽크패드 펜 프로는 언제든지 쉽게 빠르게 꺼낼 수 있으며, 수납했을 때 자동으로 배터리가 충전된다.<br>
씽크패드 펜 프로는 언제든지 쉽게 빠르게 꺼낼 수 있으며, 수납했을 때 자동으로 배터리가 충전된다.
씽크패드 펜 프로를 꺼내면 태블릿PC로도 활용할 수 있다.
노트북 모드, 태블릿PC 모드. 스탠드 모드, 텐트 모드 등 총 4가지 형태로 변경할 수 있다.
키보드 정 가운데에는 씽크패드의 상징인 트랙 포인트(빨콩)가 있다. 터치 패드는 씽크패드 고유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으며, 오른쪽에는 지문 인식 센서가 있다. 키보드의 왼쪽 아래 키는 Ctrl 키가 아니라 Fn 키인데 사용하는 게 헛갈린다면 설정에서 두 키의 용도를 교체할 수 있다.
힌지는 360도로 회전이 가능하며, 튼튼한 내구성을 지녔다.

 

더욱 뛰어난 성능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는 인텔 8세대 코어 위스키레이크 프로세서를 장착해 생산성과 창의력 및 3D 게임 성능을 한 단계 높이 끌어올렸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에 탑재된 코어 i7-8565U7세대 인텔 듀얼 코어와 비교해 업무 생산성이 최대 40% 향상, 웹 브라우징 속도 최대 20% 향상, 4K UHD 동영상 감상은 물론, 제작이나 편집도 가능하다.

RAM은 온 보드 형식의 LPDDR3 16GB가 장착되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멀티태스킹도 문제없다. 저장 장치는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NVMe PCIe SSD 256GB를 탑재해 속도와 용량 모두 충족시켰다.

디스플레이는 14인치 크기로 살짝 작지만, 4K UHD의 고해상도와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한 터치스크린이 탑재됐다. Dolby Vision 기능을 통해 역동적인 색상과 대비 확장, 밝기 증가로 영상 시청, 영상 편집, 스케치 작업 시 훨씬 정교해진 디테일과 생생한 비주얼로 사용할 수 있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에는 Dolby Atmos 스피커 시스템이 탑재됐다. 키보드 옆에 나란히 장착된 2개의 상향식 스피커와 노트북 하단에 장착된 2개의 하향식 우퍼를 결합하여 강렬하고도 자연스러운 서라운드 사운드를 출력한다. 또한, 4개의 360도 마이크로폰은 화상 회의 중 불필요한 소음을 줄여주며, 회의실 먼 곳에서도 목소리 인식이 가능하다.

인텔 코어 i7-8565U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4코어 8스레드이며, 기본 클럭 1.8GHz, 터보 클럭 4.6GHz로 작동한다.
CPU-Z 벤치마크 결과 종합적인 성능은 데스크톱용 인텔 코어 i7-2600K보다 더 높은 편이다.
내장 그래픽은 인텔 UHD 그래픽스 620이다.

 

다양한 음향 효과를 지원하는 Dolby Atmos 스피커 시스템이 탑재되었다.
레노버 디스플레이 옵티마이저를 통해 손쉽게 콘텐츠에 최적으로 일치하는 색 설정을 해줄 수 있다.
레노버 밴티지에서는 노트북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다양한 설정을 조작할 수 있다.
배터리 옵션에서는 현재 배터리의 남은 용량이나 상태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레노버 밴티지를 통해 손쉽게 업데이트가 가능해 노트북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씽크패드 펜 프로를 위한 옵션도 준비되어 있다. 펜에 있는 버튼의 조작 방법 변경이나 펜촉 감도 조절, 레디얼메뉴 변경 등이 가능하다.

​​​​​​​

제원

CPU : 인텔 8세대 코어 i7-8565U(1.8~4.6GHz)
OS :
윈도우 10 프로
디스플레이 : 4K UHD IPS 14인치 멀티터치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부가기능 : Dolby Vision 탑재, VESA HDR 400

메모리 : LPDDR3 16GB(온 보드)
그래픽 : 인텔 HD 그래픽스 620
저장장치 : NVMe PCIe SSD 256GB
I/O
포트 : 썬더볼트 3 x2, USB 3.1 Type-A x2, HDMI 1.4 x1, 이더넷 네트워크 확장/측면 기계식 도킹, 헤드폰/마이크 콤보
네트워크 : 무선 랜, 블루투스 5.0
웹캠 : HD 카메라
배터리 : 51Whr, 고속 충전 지원
크기 : 323x218x15.5mm

무게 : 1.35kg

부가기능 : 방수 키보드, 화이트 LED 백라이트 키보드, 씽크패드 펜 프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