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온라인 게임을 위한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게이밍 XR300 공유기
상태바
쾌적한 온라인 게임을 위한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게이밍 XR300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9.08.29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최근 대전 격투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 사이에서 지오 필터’(Geo-Filter) 기능이 탑재된 유무선 공유기가 화제에 올랐다. 지오 필터는 연결될 게임 호스팅 서버 또는 상대 플레이어와의 거리를 제한해 게임 렉(Lag) 증상을 해결해주는 기능이다.

순간 반응 속도가 중요한 대전 격투 게임에서 게임 렉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아무리 최상급 인풋렉과 빠른 반응속도를 지닌 모니터와 성능이 뛰어난 조이스틱이 있더라도 게임 렉이 생긴다면 쾌적한 게임 환경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근본적인 게임 렉을 없애주는 지오 필터 기능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지오 필터 기능을 탑재한 유무선 공

유기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게이밍 XR500 공유기’(이하 나이트호크 XR500) 뿐이었다. 하이엔드 성능에 가격이 30만 원을 훌쩍 넘기 때문에 지오 필터 기능 하나만 바라보고 사기에는 다소 부담이 있는 제품이었다.

이에 넷기어는 유무선 공유기의 성능은 줄이고 핵심적인 게이밍 기능은 그대로 탑재한 하위호환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게이밍 XR300 공유기’(이하 나이트호크 XR300)를 선보였다. 지오 필터 기능을 사용하고 싶었지만 비싼 가격 때문에 망설였다면 나이트호크 XR300을 주목하자.

 

게임 렉의 원인은?

온라인 게임을 하다 보면 게임이 끊기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PC 하드웨어 성능이 떨어지는 것 때문에 게임이 끊기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네트워크 문제를 의심해야 한다.

엄청나게 느린 속도 등으로 본인의 네트워크 환경이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인터넷 서비스를 점검받아야 하겠지만, 이러한 경우는 기본 100Mbps 인터넷 환경이 조성된 우리나라에서는 현재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예외로 다른 기기가 영상 스트리밍이나 데이터 다운로드 등으로 네트워크 대역폭을 독점하고 있는 경우도 존재하기도 한다.

모든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상대방과의 핑(Ping) 문제일 수 있다. 거리가 먼 중국 등 다른 나라 게이머와 게임이 매칭되는 경우, 핑이 치솟는 일이 잦다. 게임 안에서는 상대와의 매칭이 원활하다고 나올지 몰라도 직접 핑을 확인하면 100이 넘는 경우가 많아 상대가 순간이동을 하는 등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할 정도이다. 11 매칭으로 게임을 즐기는 대전 격투 게임에서 이런 상황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밖에 없다.

게임 렉은 게임 중 딜레이가 생기게 돼 의도하지 않은 플레이를 겪을 수 있다.

 

게이머 특화 듀마 OS

나이트호크 XR300에는 다양한 게임 특화 기능이 탑재돼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로 최고의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게이머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게이밍 라우터 OS듀마(DUMA) OS’가 탑재됐다는 것이다.

듀마 OS는 온라인 게이머가 직면한 네트워크 지연 문제 해결을 위해 2011년 영국에서 설립한 ‘NETDUMA’(넷듀마)에서 개발했다. 2016년 및 2017년 영국의 100대 스타트업 기업에도 선정된 NETDUMA는 전 세계 각종 어워드 수상은 물론, 각종 포럼에서 게이머들의 극찬을 받고 있다.

듀마 OS는 게이밍에 특화된 게이밍 대시보드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게이밍 대시보드는 나이트호크 XR300에 연결된 장치들의 실시간 대역폭 사용량과 핑 지연율 등 원하는 패널만을 메인 대시보드 페이지에 추가해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 자신만의 모니터링 보드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나이트호크 XR300의 전반적인 상태 및 설정 정보, 실시간으로 CPU와 메모리 사용량 및 네트워크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다.

듀마 OS에서는 다양한 게이밍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공유기 상태와 네트워크 상태, 어떤 기기가 접속해 있는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접속된 기기의 대역폭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안티-버퍼블로트 기능을 통해 고용량 데이터 다운로드 중에도 게임 렉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이 가능하다.

 

업계 최고 수준의 QoS 툴킷

나이트호크 XR300은 네트워크 버퍼링을 제거하고 가장 중요한 장치 및 응용 프로그램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QoS 툴킷기능을 지원한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온라인 게임 플레이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게임 트래픽의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대시 시간을 줄이고 게임 플레이를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해준다. 또한, 네트워크에서 장치마다 최대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를 제어하여 게임 중 갑자기 생기는 렉도 최소화할 수 있다.

네트워크 대역폭 독점 장치 또는 대역폭을 많이 소모하는 프로그램으로 인한 네트워크 정체를 방지하여 게임 핑 수치를 낮춰주는 안티-버퍼블로트’(Anti-Bufferbloat) 기능도 갖췄다. 게이밍 기능에 최적화된 나이트호크 XR300은 게임 트래픽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안티-버퍼블로트 기능을 자동으로 적용시켜 준다.

안티-버퍼블로트의 기능을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네트워크 대역폭 슬라이더를 70%로 조정하면 모든 대역폭을 소모하는 장치를 연결하더라도 30%의 네트워크 대역폭을 남기게 할 수 있다. 남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줘 게임 렉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지오 필터 메뉴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장치를 직접 추가할 수 있다.
추가된 기기는 필터링 모드나 관중 모드로 설정이 가능하다. 필터링 모드는 콘솔 게임기에서만 설정할 수 있다.
접속된 상대의 핑을 확인할 수 있다. 거리가 멀수록 핑 수치가 높기 때문에 원활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매칭되는 거리를 제한해야 한다.
핑이 맞지 않는 상대를 아예 블랙리스트에 올려두면 재매칭이 되지 않는다.

 

쾌적한 콘솔 게임 온라인 플레이

나이트호크 XR500 모델에서 지원되던 지오 필터 기능이 나이트호크 XR300에도 탑재되었다. 지오 필터 기능은 PS4(플레이스테이션 4)XO(엑스박스 원) 같은 콘솔 게임기에 특화된 기능으로써, 가장 근접한 호스트와의 연결을 보장해 게임 지연의 주요 원인인 게임 매칭 거리를 줄여준다.

예를 들어 필터링 모드에서 게임 매칭 거리를 반경 400km 정도로 제한해 버리면 국내 게이머를 제외하고는 연결이 되지 않도록 해준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게임 렉 증상을 해결할 수 있으며, 선호하는 서버 중 허용 및 차단 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다.

PC에서는 필터링 모드를 지원하지 않고 관중 모드만 지원한다. 관중 모드는 접속된 게이머의 핑이 어떤지만 확인할 수 있고 제한하는 것은 불가하다. 이는 PC 게임 대부분이 지역별 서버를 선택하거나 자동으로 지역 서버로 연결되는 방식이며, 이 과정에서 게이머가 직접 게임을 함께 즐길 게이머를 제한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아쉽긴 하지만, 그 외의 게이밍 기능은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공유기보다 게임을 즐기는 데 적합하다.

나이트호크 XR300은 안테나 일체형 디자인이다.
상판에는 상태 LED와 Wi-Fi 버튼과 WPS 버튼이 있고 정면 아래에는 USB 3.0 포트가 있다.
후면에는 기가비트 LAN 포트 4개, 기가비트 WAN 포트 1개, 전원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나이트호크 XR300 vs 나이트호크 XR500

그렇다면 나이트호크 XR300과 나이트호크 XR500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가장 큰 차이점은 탑재된 하드웨어 성능과 외관이다. 나이트호크 XR500CPU1.7GHz 듀얼 코어에 플래시 256MB, Wi-Fi 속도는 AC2600(2.4GHz 800Mbps + 5GHz 1733Mbps)이지만, 나이트호크 XR3001GHz 듀얼 코어에 플래시 128MB Wi-Fi 속도는 AC1750(2.4GHz 450Mbps + 5GHz 1300Mbps)이다. 부가 기능 중 MU-MIMO 기능과 5GHz 160MHz 채널 대역폭 기능은 나이트호크 XR300에서 제외되었다.

화려한 외관 디자인의 나이트호크 XR500과 달리 나이트호크 XR300의 외관 디자인은 심플하게 변경되었다. 또한, 안테나는 고정식에 3개로 변경되었고 USB 포트는 2개에서 1개로 줄었다. 하지만 이외의 기능은 동일하다. 자세한 하드웨어 성능은 상단의 표를 참고하자.

따라서 빠른 Wi-Fi 속도와 MU-MIMO 160MHz 대역폭과 같은 고급 Wi-Fi 기능을 원한다면 나이트호크 XR500, 일반적인 Wi-Fi 성능에도 만족하고 Wi-Fi에 접속하는 기기가 적다면 좀 더 저렴하면서 게이밍 특수 기능을 똑같이 사용할 수 있는 나이트호크 XR300을 추천한다.

고성능을 원한다면 나이트호크 XR500, 게이밍 기능만을 원한다면 나이트호크 XR300을 추천한다.

 

구분 

XR500

XR300

Wi-Fi 속도

AC2600

(800Mbps + 1733Mbps)

AC1750

(450Mbps + 1300Mbps)

듀얼 밴드 W-iFi

2.4GHz, 5GHz 듀얼 밴드

2.4GHz, 5GHz 듀얼 밴드

MU-MIMO

O

X

5GHz 160MHz 채널 대역폭

O

X

5GHz DFS 채널

O

O

빔포밍+

O

O

기가비트 포트

WAN x1, LAN x4

WAN x1, LAN x4

CPU

퀄컴 듀얼 코어 1.7GHz

브로드컴 듀얼 코어 1GHz

플래시/RAM

256MB/512MB

128MB/512MB

안테나

4(착탈식)

3(고정식)

USB 포트

USB 3.0 x2

USB 3.0 x1

LED On/Off 스위치

O

X (설정페이지에서 가능)

전원 On/Off 버튼

O

O

WiFi On/Off 버튼

O

O

WPS 버튼

O

O

DumaOS 탑재

O

O

전원

12V/3.5A

12V/2.5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