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IPS 디스플레이와 응답속도 1ms 게이밍 모니터, LG전자 울트라기어 27GL850
상태바
나노 IPS 디스플레이와 응답속도 1ms 게이밍 모니터, LG전자 울트라기어 27GL850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9.08.28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게이밍 모니터 중 고성능 제품군은 IPS, TN 패널을 탑재한 제품군으로 나뉜다. IPS 패널은 화사한 색감, 넓은 시야각과 더불어 게임에 불편함이 없을 만한 응답속도를 제공한다. TN 패널은 색감 및 시야각이 좋지 못하지만 응답속도가 1ms에 달할 정도로 엄청나게 빠르다.

FPS 게임 등을 즐길 때 CRT 못지않은 빠른 응답속도를 원할 때는 TN 패널이 사실상 유일한 선택지였다. 그런데 LG전자가 그런 TN 패널의 빠른 반응속도를 IPS 패널에 구현한 초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였다.

 

세계 최초의 나노 IPS 1ms 게이밍 모니터

LG전자 27GL850(이하 27GL850)은 QHD(2560x1440) 해상도의 27형 게이밍 모니터로 세계 최초 IPS 패널에 1ms 응답속도(GTG)를 갖췄다. 응답속도가 빠르면 각 화소의 색상 및 명암 변화가 빨라 화면 잔상 현상을 최소화시킨다.

특히 TN 패널의 특징이었던 1ms 응답속도를 IPS 패널로 구현하게 된 것에 주목할 만하다. IPS 패널답게 광시야각도 지원한다. HDR10 기술도 탑재돼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 시 현실감이 강조돼 몰입하기 더 좋다.

주사율은 게이밍 모니터인 만큼 144Hz다. QHD 해상도에 144Hz 주사율이라 고사양 게이밍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때 제대로 된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또한 주사율 동기화 기능인 엔비디아 G-Sync Compatible을 탑재했다. 이외에도 즐거운 게이밍을 돕는 게임 기능, 장시간 게이밍에 적합한 시력 보호 기술 등을 탑재했다.

 

색재현율이 아주 높은 나노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

27GL850은 IPS 패널에 나노미터(nm) 단위 미세 입자를 활용한 나노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이는 나노 픽셀 단위에서 색상을 정확하게 구현해 보다 정교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시야각도 넓어 사용자가 측면에서 왜곡 없이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 나노 IPS 디스플레이는 구현할 수 있는 색영역도 넓다. 색영역은 DCI-P3 98%(CIE1976), sRGB 135%를 충족한다.

이 정도면 게이밍 모니터이지만 영상 편집도 가능할 정도다. 밝기는 350cd/m²(Typ), 280cd/m²(Min)이며 명암비는 1000:1이다. 포트는 HDMI x2, DP x1, USB 업스트림 포트 x1, USB 다운스트림 포트 x2, 헤드폰 아웃이 지원된다.

외관은 게이밍 모니터답게 무광 블랙, 테두리는 유광 레드 색상이 조화를 이룬다. 강인하고 날렵하게 반응하는 게이머를 표현하는 것처럼 인상적이다. 정면에서 볼 때는 레드 색상이 눈에 띄지 않아 편하게 게임에 집중할 수 있다. 스탠드는 틸트(상하 각도 조절), 엘리베이션(높이 조절), 피벗(90° 회전) 기능이 지원된다.

울트라기어 고유의 디자인을 그대로 이어 가는 깔끔한 게이밍 모니터다.
무광 블랙, 유광 레드 색상이 섞여 있다.
HDMI x2, DP x1, USB 업스트림 x1(ver 2.0), USB 다운스트림(ver 3.0), 헤드폰 아웃
틸트 및 높낮이 조절 기능이 지원된다.
피벗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색영역은 DCI-P3 98%를 지원한다.

 

엔비디아 G-Sync Compatible 공식 인증 모니터

고급 게이밍 모니터는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탑재한다. 주사율 동기화 기능은 지싱크와 프리싱크로 나뉘며 그래픽카드에서 연산된 이미지를 모니터 화면에 출력할 때 생기는 테어링 현상을 없애 준다.

예를 들어 FPS 등 빠른 속도의 게임에서 급격한 화면 전환 시 화면이 잘려 보이는 현상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주사율 동기화로 이 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27GL850도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탑재했다. G-Sync Compatible(이하 지싱크 호환)이다. 모니터 왼쪽 하단에 엔비디아 G-SYNC 스티커가 부착돼 이를 증명한다.

지싱크 호환 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AMD 라데온 계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싱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즉 지포스, 라데온을 가리지 않고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지싱크 호환 모니터는 공식 인증 모니터가 있다. 미인증 모니터에서는 게임에 따라 깜빡임 현상 등이 생길 수 있다. 엔비디아가 직접 검증을 거쳐 완벽하게 동작한다고 표기한 모니터가 지싱크 호환 모니터인 것이다. 27GL850은 공식 인증 모니터이기에 어느 상황에서나 화면 잘림 없이 부드러운 게이밍을 보장한다.

엔비디아 인증을 받아 화면 떨림 현상 등이 없다.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활성화할 수 있다.
지싱크 기능을 비활성화한 상태. 화면 전환 중 배경의 계단 중간 부분을 잘 보면 화면이 잘려 어긋나 있다.
지싱크 기능을 활성화했다. 화면 잘림 현상이 사라졌다.

 

FPS 게임과 리듬 게임에 적합하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이나 턴제 시뮬레이션, 비주얼 노벨 등의 게임은 사실 어느 모니터로 즐겨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러나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게임을 즐길 때는 게이밍 모니터가 제 역할을 해 줄 수 있다.

27GL850은 그런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도 IPS 패널 탑재 제품군 중에서는 응답속도가 GTG 1ms로 가장 빠르다. 즉 선명하고 화사한 화질로 FPS 게임이나 리듬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응답속도는 매우 빠르게, 빠르게, 보통, 꺼짐으로 설정할 수 있다.

FPS 게임은 오버워치로 테스트를 진행해 봤다. 맥크리를 선택 후 훈련장에서 간단하게 플레이해봤다. 화면 밀림이나 잔상 등의 현상 없이 아주 빠르게 원하는 위치로 사격을 할 수 있었다.

이어 솜브라를 선택 후 페트라 데스 매치도 진행해 봤다. 정신없는 난전 속에서도 빠른 응답속도 덕분에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상대방을 빠르게 처치할 수 있었다.

이어 리듬게임은 탭소닉 볼드를 통해 간단하게 확인해 봤다. CRT 모니터를 방불케 하는 응답 속도 덕분에 잔상 등을 느낄 수 없었다. 이외에 인풋렉 현상 등도 느끼지 못했다.

빠른 속도로 하강하는 노트를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었다. 이외에 스트리트 파이터 5와 같은 격투 게임에서도 인풋렉 현상 없이 쾌적하게 치고받을 수 있었다.

인풋렉도 아주 적은 편이다.
응답속도가 빨라 FPS 게임 시 아주 쾌적했다.
리듬 게임에도 적합한 응답속도다.

 

시력 저하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다

27GL850은 게이밍 모니터답게 게임 맞춤 기능이 제공된다. 게임 모드, 다크맵 모드, 액션 모드, 조준점 모드다. 게임 모드는 FPS1, FPS2, RTS 등 게임 상황에 맞춰 프리셋을 변경하는 모드다. 색감이나 밝기 등을 해당 게임에 적합하게 맞춰 준다.

다크맵 모드는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색감의 차이를 극명하게 드러내 사물을 분명하게 인지할 수 있다.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등의 어두운 동굴이 나오는 게임에서 주변 환경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크로스헤어 모드는 화면 중앙에 조준점을 표시한다.

이를 통해 명중률을 높일 수 있다.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시 조준점 모드로 화면 중앙에 과녁을 표기해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HDR 기능을 사용하면 어두운 곳은 어둡게, 밝은 곳은 밝게 처리돼 게임의 현실감을 높여 준다.

눈이 편안한 기능(리더 모드, 플리커 프리)도 주목할 만하다. TN 패널과 달리 밝고 환한 IPS 패널을 사용하면서도 시력 보호 기능을 통해 마라톤처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크맵 모드(블랙 스테빌라이저) 0%.
다크맵 모드(블랙 스테빌라이저) 100%. 어두운 곳에 있는 물체가 잘 보인다.
HDR OFF. 레온도 여신상도 밝게 보인다.
HDR ON. 물이 빠진 것과 같은 색감이 실제 색상에 가깝게 변했다. 레온 등의 색이 진해졌고 여신상도 명암이 제대로 구분된다.

 

마치며

27GL850은 빠른 응답 속도가 중요한 게임을 즐길 때 한없이 정답에 가까운 선택지다. 유일무이한 IPS 패널에 응답속도 1ms라 TN 패널보다 압도적인 시야각, 색재현율 등을 보장하면서도 아주 쾌적한 게이밍 경험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면서 QHD 해상도에 144Hz 주사율이라 고사양 게이밍 시스템을 사용하기에도 적합했고, 지싱크 호환 기능이 탑재돼 지포스 RTX 2080 Ti나 라데온 RX 5700 XT 등의 고성능 그래픽카드와 호환성도 뛰어나다.

사용자의 실력을 한계까지 끌어낼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로 27GL850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