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교육, 유튜브로 할까? CD/DVD로 할까?
상태바
아이들 교육, 유튜브로 할까? CD/DVD로 할까?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8.2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세 살배기 남자아이를 키우는 A씨(34)는 요즘 유튜브 때문에 큰 고민에 빠졌다. 아이가 유튜브에 너무 푹 빠진 것이다. 틈만 나면 스마트폰을 가져오고는 엄마에게 유튜브를 틀어달라고 졸라대니 견딜 수가 없는 상황이다. 이러다 아이가 어른이 된 뒤에도 유튜브 중독,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상황이다.

A씨의 아들처럼 스마트폰, 유튜브에 노출된 아이들이 늘고 있다. 그만큼 유튜브 중독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진 상황이다. 이 때문에 유튜브 대신 유아용 CD, DVD를 찾는 사람들도 느는 형편이다. 유튜브 중독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아이들 교육을 위해 필요한 동영상을 어떻게 보여주는 게 좋을지 살펴보자.

 

스마트폰 중독 위기에 놓인 아이들

이제는 온 국민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대다. 그런 만큼 미취학 아동 또한 스마트폰을 접할 기회가 잦아졌다. 1,7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모으고 키즈콘텐츠로 95억 원에 달하는 빌딩을 매입하기에 이른 ‘보람튜브’처럼 아이들을 대상으로한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도 유튜브를 통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면서 어렸을 때부터 스마트폰을 접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문제는 이런 과정에서 아이들이 스마트폰 과의존 증후군(스마트폰 중독)을 겪을 위험도 높아졌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발표한 <2018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전국 1만 가구 만 3~9세 3,110명 중 20.7%가 스마트폰 과의존 증후군으로 진단됐다. 지난해는 유·아동 과의존 위험군 비율이 조사 시작 이래 가장 많이 오른 시기였다.

 

과도한 유튜브 이용이 ADHD 부른다

아이들의 유튜브 속 동영상을 보며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국회입법조사처가 발표한 <유아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 현황과 해외사례 및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만 4세 유아 1,69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영유아기의 과도한 미디어 이용이 주의집중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한다. 과도한 유튜브 시청이 아이들을 ADHD로 이끌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 중독에 빠진 아이들은 훗날 ADHD 때문에 공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게다가 아이들이 스마트폰의 유튜브 동영상, 게임 등을 통해 일방적이고 반복적인 자극에 노출되면 좌우 뇌 균형이 깨질 수도 있다. 이로 인해 팝콘이 터지듯 크고 강렬한 자극에만 뇌가 반응하는 ‘팝콘 브레인’ 현상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의 활동량이 적어져서 신체 발달과 운동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인내력 형성이나 의지 발달, 시력 발달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스마트폰 중독 예방하는 방법

최근 실리콘밸리의 부모들 사이에서는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처음부터 접하게 하지 않는 교육법이 유행이라고 한다. 바쁜 부모들이 이렇게까지 하기는 어렵겠지만 조금만 아이들에게 신경 쓰면스마트폰 중독을 막을 수 있다.

우선 아이들의 연령과 수준을 고려해 구체적으로 사용 시간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스마트폰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할 때는 부모님이 함께하는 것이 좋으며, 가정에서 허용되는 장소와 시간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좋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 또한 필요하다.

 

아이들 교육, CD/DVD로 해보자

물론 유튜브에 올라오는 동영상에는 아이들 영어 교육이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도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동영상을 통해 효율적으로 아이들을 공부시키면서 스마트폰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싶다면 CD 플레이어, DVD 플레이어 등을 활용해 CD, DVD에 담긴 동영상을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선 CD, DVD는 다양한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코코몽, 핑크퐁, 로보카 폴리 등이 CD, DVD로 출시되어 널리 판매되고 있다. CD와 책의 장점을 결합한 CD북도 있어서 아이들 한글, 영어 교육이나 수학 교육에 안성맞춤이다.

외장 ODD가 있으면 CD북에 담긴 노래, 동영상을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

또한, CD, DVD는 동영상 시청 시간이 정해져 있다. 유튜브로 동영상을 볼 때 이 동영상을 시청했다가 다음 동영상으로 넘어가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1시간이 훌쩍 지나가는 것과 대조적이다. 그래서 CD, DVD는 아이들의 동영상 시청 시간을 조절하기가 훨씬 수월해서 과도한 콘텐츠 노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어디서나 CD, DVD 재생 가능한 외장 ODD

CD, DVD를 통한 유아 교육의 장점이 알려지면서 유아교육용 CD, DVD를 선호하는 부모들이 다시 늘고 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있다. CD-RW, DVD-RW 등을 재생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요즘에는 CD, DVD 플레이어를 구비한 가정이 많지 않으며, CD롬을 갖춘 데스크톱이나 노트북도 많지 않다. 애써 구매한 CD, DVD를 재생해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없다면 여간 낭패가 아닐 것이다.

그래서 최근 스마트한 부모들 사이에서 주목받는 IT 아이템이 있으니 바로 외장 ODD(외장 CD롬)다. 외장 ODD를 데스크톱, 노트북 등에 연결하면 CD 플레이어가 없는 컴퓨터에서도 CD, DVD를 재생할 수 있다. 자칫 애물단지가 될 수 있는 유아용 CD, DVD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셈이다.

또한, 외장 CD롬을 이용하면 PC에 담긴 동영상을 공CD에 담을 수 있어 아이들에게 필요한 동영상을 CD에 저장해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돌잔치 사진, 육아 도중에 찍은 추억이 담긴 사진 등을 CD에 저장할 때도 외장 ODD는 요긴하게 쓸 수 있다.

공CD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영상을 담거나 아이들 모습이 담긴 사진을 저장할 수 있다.

 

외장 ODD, 연결성과 휴대성이 중요하다

최근 육아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외장 ODD,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까? 먼저 얼마나 많은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PC는 당연하고 스마트폰, 태블릿PC와 연결해 유튜브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도 살펴보면 좋다. 스마트 TV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보면 더욱 좋다.

스마트 TV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자.

또한, 어디서든지 CD, DVD를 보여줄 수 있도록 휴대성이 좋은지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간단히 말해 얇고 가벼운 외장 CD롬이 좋은 제품이다. 그 외에 디자인이 깔끔한지, CD나 DVD를 끊김 없이, 조용하게 재생하는지도 살펴보면 좋다.

 

프리미엄 외장 ODD
LG전자 모바일 DVD플레이어 KP95NB72/KP95NW72 PLUS

LG ODD의 최신작인 LG전자 모바일 DVD플레이어 KP95NB72/KP95NW72 PLUS(이하 KP95NB72/KP95NW72)는 현재 판매 중인 외장 ODD 중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유한 모델이다. 데스크톱과 연결하거나 노트북 CD롬이 없는 노트북과 함께 사용해 노트북 CD 플레이어로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함께 제공되는 타입C 젠더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도 CD, DVD를 재생할 수 있다.

또한, 200g의 가벼운 무게로 휴대가 간편하며, 14mm 초슬림 디자인으로 노트북과도 잘 어울린다. 미러링크를 통해 스마트 TV와의 연결도 가능하며, 끊김 없는 영상을 가능케 하는 Jamless Play, 멀티미디어 파일 재생을 자동으로 인식해 소음을 줄이는 Silent Play 기능도 있다.

KP95NB72/KP95NW72를 노트북 DVD 플레이어로 활용해보자. 먼저 LG전자 울트라PC 17 17UD790-GX56K를 KP95NW72와 연결한다.
노트북에서 DVD를 재생하려면 DVD 플레이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KM플레이어를 다운로드받아 DVD를 재생하기로 했다.
노트북에 연결된 KP95NW72에 <뽀로로 극장판-컴퓨터 왕국 대모험> DVD를 삽입했다.
KM플레이어를 통해 DVD 콘텐츠를 재생했다. CD롬이 없는 노트북에서도 원활히 DVD 파일이 재생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합해 볼 때 KP95NB72/KP95NW72는 PC는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 TV와도 연결성이 뛰어나며 휴대성도 우수한 외장 CD롬이다. 아이들을 위한 CD, DVD를 더 스마트하게 보여주고 싶다면 KP95NB72/KP95NW72를 추천한다. KP95NB72/KP95NW72 가격은 8월 19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56,400원으로 구매 관련 문의는 LG 외장 ODD 전문유통사 솔로몬닷컴을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