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썬더볼트 탑재한 4K 프로 디자이너 모니터, 벤큐 PD3220U
상태바
듀얼 썬더볼트 탑재한 4K 프로 디자이너 모니터, 벤큐 PD3220U
  • 조은혜 기자
  • 승인 2019.08.0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 모니터 리뷰=조은혜 기자] ‘프로 디자이너용 모니터’에 부합하는 제품은 그리 많지 않다. 간단한 디자인 작업용 모니터보다 더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을 탑재해야 진정으로 프로를 위한 모니터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PD3220U는 이와 같은 조건에 만족하는 프로 디자이너용 모니터다. 4K UHD 해상도의 32인치 IPS 화면을 탑재했으며, 100% sRGB 및 95% DCI-P3 색역을 지원해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고해상도, 넓은 색영역을 갖췄다. 여기에 전문 작업에 유용한 작업모드와 썬더볼트 3 기반의 데이지 체인 기술을 지원해 보다 쾌적한 작업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제원
화면크기/화면비 : 31.5인치/16:9
해상도 : 4K UHD(3840x2160)
모니터 밝기 : 300cd/m²
명암비 : 1000:1
패널 종류 : IPS(시야각 178°/178°)
응답속도 : 5ms(GtG)
표시 색상 : 1.07 billion
컬러 비트 : 10Bits
색역 : 95% DCI-P3, 100% sRGB
영상 모드 : DCI-P3, Display P3, HDR, sRGB, Adobe RGB, Rec. 709, CAD/CAM, Animation, Low Blue Light, Darkroom, M-book, DICOM, User
지원 : KVM 스위치, 다크룸 모드, PIP/PBP, HDCP 2.2, VESA 월 마운트, AMA, 틸트(-5/20°), 스위블(30/30°), 피벗(90°), 엘리베이션(150mm), 오토피벗,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라이트
I/O : HDMI 2.0 x2, DP 1.4 x1, USB 3.1 허브(USB 다운스트림 x3, USB 업스트림 x1), USB 타입 C x3(USB 다운스트림 x1 / 썬더볼트 3 x1(85W, DP alt mode Data) / 썬더볼트 3 x1(15W, DP alt mode Data), 헤드폰 잭, mini USB x1
스피커 : 4W(2W x2)


세련된 디자인의 4K 모니터

벤큐 PD3220U(이하 PD3220U)는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32인치 모니터다. 그간 벤큐 디자이너 모니터의 디자인과는 약간 달라졌는데, 블랙이 아닌 실버 색상의 메탈 소재의 스탠드로 바꿔 보다 시원하고 세련된 느낌을 연출했다.

베젤이 매우 얇은 편이라 듀얼 모니터 구성에도 적합하다.

스탠드는 전문가용 모니터답게 튼튼하게 마감 처리됐다. 틸트는 -5°~20°, 스위블 30°/30°, 오토 피벗, 엘리베이션은 150mm를 지원해 원하는 각도 및 높이에 맞춰 화면을 바라볼 수 있고, 베사홀이 지원돼 모니터 암과 같은 스탠드와도 결합하는 것도 문제없다.

좌우 회전과 90도 회전, 각도/높낮이 조절을 지원한다.
좌우 회전과 90도 회전, 각도/높낮이 조절을 지원한다.

해상도는 FHD와 비교해 인치당 픽셀의 수가 2배 정도 많은 4K UHD로, 섬세한 디테일과 미묘한 질감까지 놓치지 않고 표현한다. 여기에 국내 대기업의 IPS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이 178도로 굉장히 넓고 선명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베젤도 매우 얇아 듀얼 모니터를 구성하기에 적합하다.

32인치 대형화면에 4K UHD 해상도, HDR 10을 지원하며 10bit 컬러를 표현하는 IPS 패널을 탑재했다.

 


정확한 색 재현율의 광색역 모니터

PD3220U는 10억 개 이상의 색을 표현하는 10bits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더없이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색상을 구현한다. 또한, HDR 10(HDR 표준 기술) 지원으로 편집 과정에서 비디오 콘텐츠의 HDR 효과를 미리 파악할 수 있다.

바이오 하자드 RE:2 HDR 화면(아래). HDR을 활성화하니 여신상 및 좌·우측의 조명과 주인공의 뒷모습의 모습이 보다 생생하고 섬세하게 표현됐다.

디자이너를 위한 모니터는 정확한 색 재현율이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PD3220U는 합당한 제품이다. Display P3 및 95% DCI-P3를 지원해, 모든 디자이너들이 일관된 색상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색역 모니터다.

업계 표준 색상 전반에 걸친 높은 색상 정확도도 주목할 만하다. PD3220U는 표준 전문기관인 PANTONE(팬톤), 방송/제작 및 후반 작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교정 소프트웨어를 선보이는 CalMAN(칼맨)으로부터 적합 인증을 받은 만큼 색상 정확도가 높다.

출하 단계에서 전수 교정 작업을 거쳐 정확한 색상을 보증하는 캘리브레이션 레포트를 제공한다.

여기에 공장에서 일일이 모니터를 체크하고 표준 컬러와 대조해 조정하는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과정도 거쳤다.


썬더볼트 3로 향상된 생산성

입력단자도 알차게 탑재했다. 특히 차세대 포트인 썬더볼트 3를 지원하는 USB 타입C 포트가 무려 두개나 있다. HDMI가 없는 애플 맥북의 경우 모니터와 연결하려면 별도의 HDMI 변환 젠더가 필수인데, PD3220U의 경우 썬더볼트 3 포트와 케이블로 맥북과 바로 연결해 화면을 띄울 수 있다.

모니터 후면에 있는 2개의 USB 타입 C 포트가 썬더볼트 3를 지원한다. 여기에 HDMI 2.0 포트 2개와 DP 1.4 포트가 있어 다양한 제품과 연결해 놓고 사용할 수 있다.
모니터 측면에도 단자가 장착돼 쉽게 연결할 수 있다.

2개의 썬더볼트 3 포트를 통해 데이지 체인도 가능하다. 벤큐 PD3220U를 서브 모니터에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간편하게 다중 모니터를 구성할 수 있는 것. 최대 2대의 4K UHD 모니터 연결도 문제없다. 또한, 썬더볼트 중 하나는 최대 85W까지 전력을 공급한다. 맥북 프로 13인치, 아이패드 프로 3세대, LG 그램 등의 노트북도 연결하면서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다양한 노트북, 데스크탑과 연결할 수 있으며, 85W의 전력을 공급해 제품을 충전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케이블은 기본 제공된다.

 

전문 디스플레이 모드와 핫키퍽

작업효율을 높여주는 컬러 모드도 다양하게 탑재했다.

사용자 모드를 포함해 총 13개의 컬러모드를 탑재했다.

컬러모드는 사용자가 별도의 프로파일이나 조작 없이 특정 색역으로 재현된 화면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에뮬레이션 기능이다. PD3220U는 D CI-P3, Display P3, sRGB, Adobe RGB, REC.709 모드와 같이 특정 색역을 에뮬레이션하는 컬러모드가 지원돼 사진 편집, 영상 편집, 웹디자인 등을 할 때 이에 적합한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전문 작업에 유용한 컬러모드도 제공한다. 복잡한 선을 쉽게 식별하게 도와주는 CAD/CAM 모드, 어두운 곳의 명도를 집중적으로 높여 세부 작업에 유용한 애니메이션 모드, 암실과 같이 후보정 작업 공간에 최적화된 다크룸 모드 등이다.

픽처모드를 포함한 각종 설정을 손쉽게 전환할 수 있는 핫키퍽이 기본 제공된다

이와 같은 컬러모드는 모니터 후면 하단에 장착된 OSD를 통해 변경 가능한데, 기본 구성품인 핫키퍽을 연결하면 더욱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핫키퍽의 각 버튼과 회전 키에 다양한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다.

핫키퍽은 모니터의 각종 설정을 손쉽게 바꾸도록 지원하는 유선 리모콘 같은 장치로 단축키 3개와 컬러모드 전환키, 회전휠로 구성됐다. 단축키 3개와 회전 휠은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음소거, 듀얼뷰 등의 기능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생산적인 작업을 위한 편의기능

디자이너를 위한 다양한 편의기능도 지원한다.

노트북은 썬더볼트 포트로, 데스크톱은 DP 포트와 USB 업스트림 케이블로 PD3220U에 연결했다. 그리고 키보드/마우스는 모니터 후면의 USB 3.1 타입 A 단자에 연결했다. 사진의 모습은 PBP 기능을 통해 노트북과 데 스크톱의 화면을 동시에 띄운 것이다. OSD를 통해 USB 업스트림(데스크톱)을 선택하자, 노트북에서 사용했던 키보드와 마우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다.
노트북은 썬더볼트 포트로, 데스크톱은 DP 포트와 USB 업스트림 케이블로 PD3220U에 연결했다. 그리고 키보드/마우스는 모니터 후면의 USB 3.1 타입 A 단자에 연결했다. 사진의 모습은 PBP 기능을 통해 노트북과 데 스크톱의 화면을 동시에 띄운 것이다. OSD를 통해 USB 업스트림(데스크톱)을 선택하자, 노트북에서 사용했던 키보드와 마우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었다.

첫 번째, KVM 스위치 기능이다. 이를 활용하면 키보드와 마우스 세트만으로 2대의 PC를 쉽게 조작할 수 있다. 사용할 때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어 하나의 모니터로 여러대의 PC를 연결해놓고 사용하는 디자이너에게 유용한 기능이다.

듀얼뷰 기능을 활용하면 왼쪽은 Display-P3 모드, 오른쪽은 Adobe RGB 모드 등으로 나눠 색역에 따라 색 감을 비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다.

두 번째, 듀얼뷰 기능이다. 듀얼뷰는 한 화면에 두가지 컬러 모드를 구현해, 컬러 모드 간의 색감을 비교할 때 사용하기 좋다.

스피커가 내장됐으며, OSD를 통해 간단하게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세 번째, PIP/PBP 기능이다. PIP는 큰 화면에 별도의 작은 화면을 출력하며, PBP는 화면을 동일한 비율로 나눠 두 개의 콘텐츠를 분할된 화면으로 보여준다.

 

마치며

PD3220U는 4K UHD 해상도의 32인치 제로베젤형 모니터다. 95% DCI-P3 색역과 10비트 패널로 온라인 뿐 아니라 영상 편집과 관련된 전문 디자이너에게 적합하다.

벤큐 모니터는 고품질의 패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품질과 관련해서는 믿을 만하다. 특히 썬더볼트 3를 2개나 탑재한 32인치 4K 전문가용 모니터는 현재 시장에 손에 꼽을 만큼 몇 개 없는데, 그중 전문가를 위한 OSD 설정 및 단축키가 장착된 리모컨(핫키퍽)을 제공하는 제품은 벤큐 PD3220U가 유일하다. 8월 7일 기준 가격은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1,590,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