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시그라프서 RTX 기반 아폴로 11호 달 탐사 체험 데모 공개
상태바
엔비디아, 시그라프서 RTX 기반 아폴로 11호 달 탐사 체험 데모 공개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9.07.31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엔비디아(CEO: 젠슨 황)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시그라프 2019(SIGGRAPH 2019)에서 실시간 렌더링을 기반으로 달 탐사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데모를 공개했다.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50주년을 맞아 엔비디아는 RTX 상호 기술 기반 데모를 통해 참가자들이 달 탐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엔비디아 부스 방문객들은 스크린에서 극사실주의 렌더링 작업으로 구현한 아폴로 11호와 우주비행사의 달 착륙 장면을 확인할 수 있다.

부스에 설치된 카메라 한 대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포착해, 이를 3D 렌더링한 실제 우주비행사의 움직임에 연결한다. 이러한 상호 데모를 제작하기 위해서 이전에는 특수 수트와 여러 대의 카메라, 정밀 센서 등이 필요했으나, 엔비디아 리서치팀이 디자인한 행동 추정 기술(pose estimation technology)을 사용하면 참가자와 기성용 웹캠이면 충분하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이용한 디테일한 렌더링 작업과 옴니버스(Omniverse: 2D 3D 제품 파이프라인을 간소화하는 공개 협력 플랫폼)를 함께 가동하면 참가자의 사실적인 3D 이미지를 투영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참가자는 실제 우주 공간에서 달 탐사를 하는 우주비행사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AI 기술로 재현되는 달 탐사

사람들의 외형이 다르고, 사물과 오버랩되거나, 인체의 움직임이 복잡하기 때문에 사람의 움직임을 정확히 포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많은 카메라, 센서가 장착된 전신 슈트, 사람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감지하고 3D를 구현하기 위한 보정 등 대규모 작업이 필요했다.

엔비디아 리서치팀은 최첨단 기술 개발을 통해 단일 2D 비디오 피드로 추출한 인체 움직임과 포지션을 3D로 재구성하는 데 성공했다. 행동 추정 기술과 함께 RTX GPU의 텐서 코어가 AI 추론 속도를 높여 인체 움직임을 인식한다. 이러한 정보는 해석 작업을 거쳐 옴니버스 렌더러(Omniverse renderer)로 전달돼 정밀한 인체 움직임을 3D 우주비행사의 움직임에 연결하는 데 사용된다.

이로서,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하는 순간 흩날리던 달 표면의 돌과 같은 실감나는 디테일이 엔비디아의 RTX 기술로 재구현 됐다. 태양광선이 실시간으로 달 표면에 반사되는 등 사실적인 시뮬레이션과 빛과 그림자의 상호작용은 달 착륙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만끽할 수 있게 해준다.

 

엔비디아 RTX 기술이란?

엔비디아 RTX 기술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AI 가속화를 기반으로 컴퓨터 그래픽의 사실성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주요 스튜디오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기업들은 사실적인 렌더링 작업의 놀라운 속도와 달 착륙 데모와 같이 고품질의 시각적인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엔비디아 RTX를 선택한다.

RTX 레이 트레이싱으로 영화급 그래픽을 제공하는 엔비디아 RTX 서버를 이용하면 아티스트들은 콘텐츠를 빠르게 생성하고 데이터 센터의 GPU 기반 렌더링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이너들은 엔비디아 RTX 서버를 이용해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가속화하고 그래픽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시그라프 2019의 엔비디아 부스 13031313에서 RTX 기술이 선사하는 달 탐사 체험과 더불어 최신 RTX 가속화 렌더러와 앱의 데모를 확인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시그라프 스케줄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