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엔비디아 G-SYNC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AGON 273QCG 지싱크 165 QHD 게이밍 무결점
상태바
진짜 엔비디아 G-SYNC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AGON 273QCG 지싱크 165 QHD 게이밍 무결점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7.3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이제는 엔비디아의 수직동기화 기술, G-SYNC(지싱크)를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되면서 G-SYNC와 ‘호환되는’ 게이밍 모니터가 많아졌다. 하지만 G-SYNC 엔진을 탑재하고 엔비디아 인증을 획득한 ‘진짜’ G-SYNC 게이밍 모니터는 그리 많지 않다.

알파스캔 AGON 273QCG 지싱크 165 QHD 게이밍 무결점(이하 273QCG)은 다르다. 이 게이밍 모니터는 엔비디아 G-SYNC를 공식 지원해 엔비디아 그래픽카드가 최상의 퍼포먼스를 뽑아낼 수 있게 한다. 게다가 미려한 디자인에 165Hz 고주사율에 1ms 응답속도를 필두로 다양한 게임 관련 기능도 제공하니 아주 무지막지한 녀석이라 할 수 있겠다.

 

제원

화면 크기: 68.5cm(27형)
해상도: 2560x1440@165Hz(DP 1.2)/2560x1440@60Hz(VGA, HDMI 1.4)
패널: TN
화면비율: 16:9
색 재현율: NTSC 86%(CIE 1976)/sRGB 103%(CIE 1931)
밝기: 400cd/㎡(typical)
응답속도: 1ms(MPRT, OD)
명암비: 1,000:1
표시색상: 16.7M
시야각: 상하 160도, 좌우 170도
시력보호: 논글레어 패널, 플리커 프리, 로우블루라이트
입력단자: HDMI 1.4 x1, DP 1.2 x1, USB 3.0 x3, USB 포트(급속) x1, 헤드셋 단자(3.5mm) x1
내장스피커: 2W x2
편의기능: 게임모드, 게임컬러, 섀도우 컨트롤. 조준선, Light FX, NVIDIA ULMB, 프레임 카운터, screen+
소비전력: 45W
대기전력: 0.5W
크기: 612x536~646x249.5mm
무게: 8.16kg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에는 이유가 있다

심플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으로 보기 좋다.

본격적인 리뷰에 앞서 273QCG의 디자인을 언급해야겠다. 이 게이밍 모니터는 첫눈에 봐도 아주 매끈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지니고 있다. 모나지 않고 심플한 블랙 컬러에 레드 컬러로 스탠드에 포인트를 준 것이 특징이다. 뒷면에는 Light FX LED가 달려 있어 화려한 조명을 내뿜는다. 12가지 기본 모드 중에서 선택하거나 임의로 색상과 패턴을 정할 수 있다.

Light FX LED로 더 화려해졌다.

단순히 예쁘기만 한 건 아니다. 높낮이 조절, 스위블, 틸트 등이 가능한 다기능 스탠드가 적용되었으며, 패널 측면에는 헤드셋걸이가 장착됐다. 스탠드에 달린 손잡이로 쉽게 모니터를 옮길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레드닷 어워드에서 프로덕트 디자인 부문을 수상한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높낮이 조절, 스위블, 틸트 등이 가능한 다기능 스탠드가 적용됐다.

 

G-SYNC 엔진이 탑재된 진짜 지싱크 모니터

273QCG의 가장 큰 장점은 엔비디아 G-SYNC를 본격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이다. 화면이 찢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티어링 현상은 몰입감을 방해하고 플레이에 지장을 주는데, 엔비디아 G-SYNC 기술은 모니터 주사율을 프로세서 주사율과 동기화해 티어링 현상을 최소화한다.

그동안 G-SYNC는 G-SYNC 엔진을 탑재한 모니터에서만 사용 가능했다. 그런데 올해부터는 기술 제한이 풀리면서 소프트웨어적으로 화면 동기화가 가능한 ‘G-SYNC 호환’ 모니터가 늘어났다. 그러나 G-SYNC 호환 모니터와 G-SYNC 모니터는 엄연히 다르다. G-SYNC 모니터는 자체 엔진으로 화면동기화를 구현하고 엔비디아의 이미지 품질 테스트를 거쳤기 때문에 더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G-SYNC 모니터인 273QCG는 엔비디아의 G-SYNC 엔진을 탑재했기 때문에 일반 게이밍 모니터보다 더 안정적으로 티어링 현상을 없애준다. 뿐만 아니라 엔비디아 ULMB 기술로 FPS, 레이싱 게임 도중 발생하는 모션 블러를 최소화해 빠른 움직임이 요구되는 게임에서 더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G-SYNC 엔진을 통해 모니터와 그래픽카드의 주사율을 동기화할 수 있다.
 G-SYNC 활성화 이전의 모습이다. 오버워치를 플레이할 때 화면이 찢어지는 현상이 발견됨을 확인할 수 있다.
G-SYNC를 활성화하니 화면이 갈라지거나 찢어지지 않았다.

 

165Hz 고주사율과 1ms 응답속도의 포스

273QCG가 지닌 또 하나의 장점은 고주사율과 빠른 응답속도다. 일반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주사율을 144Hz까지만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은데, 273QCG는 이보다 20Hz 이상 빠른 165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이 때문에 게임에서의 움직임이 더 부드러워져서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와 같은 슈팅 게임에 아주 적합하다.

빠른 응답속도도 주목할 부분이다. 모니터의 응답속도가 느리면 흐릿한 잔상 때문에 게임 플레이가 어려워지고 화질도 덜 선명해지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273QCG는 1ms(MRPT, OD) 응답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잔상 없이 깨끗한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움직임이 많은 스포츠 게임이나 격투 게임에서 빛을 발하는 부분이다.

DP 포트로 연결 시 QHD 해상도에서 최대 165Hz 주사율을 사용할 수 있다.
165Hz 고주사율로 오버워치를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다양한 게임 관련 기능을 즐겨라

신작 게임을 즐길 때마다 매번 모니터 세팅을 바꾸느라 불편했다면 273QCG을 주목해보길 바란다. 이 게이밍 모니터는 FPS, RTS, 레이싱 등 게임 장르에 맞게 세팅된 게임모드 3종과 사용자가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는 사용자모드 3종 등 총 6가지의 게이밍 모드를 제공한다.

섀도우 컨트롤 설정 이전의 화면이다. 화면이 다소 어둡게 보인다.
섀도우 컨트롤을 3단계로 설정하니 화면이 밝아졌다.

뿐만 아니라 FPS 게임을 위해 화면 중앙에 조준선을 띄울 수 있으며, 빠른 명암 조명도 너무 어둡거나 밝은 곳의 화질을 개선하는 섀도우 컨트롤도 사용할 수 있다. 색상의 채도와 그레이 레벨을 20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게임 컬러, 현재 모니터의 주사율을 화면에 나타내주는 프레임 카운터도 있다.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을 플레이할 때 조준선을 띄우면 명중률이 높아진다.
Fraps와 같은 프로그램 없이도 현재 주사율을 확인할 수 있는 프레임 카운터 기능이 있다.

 

QHD 해상도로 구현한 고화질

273QCG는 2560x1440의 QHD 해상도를 채택했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16:9 화면비를 유지하면서도 FHD보다 더 좋은 화질, 선명한 이미지, 세밀한 디테일을 구현했다. 인간의 눈을 모방하여 만든 1800R 커브드 화면은 몰입감을 높이고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273QCG에 채택된 패널은 TN 패널이다. 보통 TN 패널은 화질이 좋지 않다는 편견이 있는데, 273QCG는 그렇지 않다. NTSC 86%/sRGB 103%의 좋은 색 재현율에 400cd/㎡의 밝기, 1,000:1의 명암비를 통해 깨끗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시야각이 넓지 않은 것은 조금 아쉽지만 이 정도면 훌륭한 화질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QHD 해상도를 통해 더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다.

 

다양한 연결단자에 DTS 사운드, 시력보호 기능까지

273QCG는 HDMI와 DP 단자를 통해 PC는 물론 노트북, 콘솔 게임기, 셋톱박스 등과 연결해 사용하기에도 좋다. 급속충전 기능을 포함한 USB 3.0 단자와 오디오 출력 단자도 탑재됐다. 게다가 DTS 오디오 튜닝 기술이 적용된 내장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어서 따로 스피커를 장착하지 않아도 고음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DTS 사운드 기술이 적용된 내장스피커 덕분에 콘서트 영상도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눈 건강을 고려해 다양한 시력보호 기능을 마련했다. 눈에 좋지 않은 청색광(블루라이트)을 최대 4단계로 줄여주는 로우블루 모드와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화면의 깜빡임을 없애는 플리커 프리, 빛의 반사를 최소화해 눈부심을 줄여주는 논글레어 패널이 적용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