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5G 관련 핵심산업 위한 ICT R&D 기술로드맵 의결
상태바
과기정통부, 5G 관련 핵심산업 위한 ICT R&D 기술로드맵 의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7.1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정부가 5G 시대 ICT(정보통신기술) 분야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로드맵을 마련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7월 11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제3차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ICT R&D) 사업심의위원회>를 통해 지난 4월 발표한 ‘5G+ 전략’의핵심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5G 기술․ 제품․ 서비스 개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정부의 중장기 ICT R&D 투자 방향을 담은 5G+ ICT R&D 기술로드맵을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아울러, ICT R&D 평가의 전문성 향상과 연구자 중심의 평가체계 구축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ICT R&D 평가체계 개선방안을 보고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5G+ ICT R&D 기술로드맵은 5G+ 전략의 10대 핵심산업과 5대 핵심서비스별 세계최고 수준의 전략품목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ICT R&D 투자 방향을 마련한 것으로, 지난 2월부터 분야별 ICT R&D 민간전문가(PM, Program Manager)와 관련 업계 외부전문가의 심도있는 검토와 의견수렴을 거쳐 수립하였다.

우선 네트워크 장비, 스마트폰 분야는 세계 최초로 5G 소형셀 기지국(2022년) 및 분산기지국(2023년)을 개발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춘 16테라급 속도의 광통신 장비와 스마트폰의 핵심부품인 전력증폭기(2021년), RF/안테나(2026년)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디바이스 분야에서는 2022년까지 세계최고 수준의 5G 기반 경량․광학 증강현실(AR)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스마트의류, 소프트슈트 등 일상에서 착용이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초소형․초경량 착용형(웨어러블) 기기 개발을 추진한다.

자율주행차 분야는 2026년까지 도심도로에서 자율, 협력주행(Level 4 이상)이 가능한 5G 기반 차량용 통신기술(V2X)과 제어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셔틀서비스와 대중교통 연계형 서비스(2024년)에 연계, 활용할 계획이다.

실감콘텐츠분야는 2020년까지 초대형 사이니지, 입체 스튜디오 등 5G 기반 실감콘텐츠 개발에 R&D 투자를 집중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재난안전, 실감교육, 의료복지 등 공공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초실감 홀로그램 기술 개발(2026년)을 추진한다.

정보보안분야는 5G 네트워크 확대․구축에 따라 4G-5G 연계, 5G 전용 등 단계별 보안위협대응시스템을 개발(2019∼2023)하고 특히, 드론, 자동차 등 다양한 이동기기로부터 수집된 영상정보를 분석해 능동적으로 위협을 탐지, 대응하는 5G 기반 지능형 패트롤(Patrol) CCTV 기술 개발(2026년)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동 기술로드맵을 5G+ 전략 실행계획(6월 19일 발표)에 반영하여 실증, 사업화 등 각 분야의 전략산업 육성과 적극 연계하였으며, 향후 ICT R&D 투자 기준으로 삼아 2020년 신규 R&D 과제기획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시장, 기술환경, 정책여건 변화 등을 반영해 동 기술로드맵을 매년 수정․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ICT R&D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하고, 평가 전문성 제고 및 연구자 중심의 평가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평가체제도 개선된다. 우선 고위험, 도전형, 국민생활문제(사회문제) 해결형 R&D가 지속 확대됨에 따라 R&D 과제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평가방식을 도입한다.

고위험, 도전형 R&D는 연구목표에 대한 검증과 선정평가를 강화하는 대신 단기성 연차평가는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국민생활문제(사회문제) 해결형 R&D는 수요자(고객, 현장 등) 중심의 평가(리빙랩 방식, 현장시연/실증 강화 등)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R&D 평가의 질적 제고를 위해 평가위원의 연간 평가참여 횟수를 (최대 6회) 제한하고, ‘ICT R&D 평가 교육프로그램’ 신설, ‘ICT R&D 평가전문가 제도’ 도입 등 R&D 평가 전문성도 크게 강화한다.

또한, 연구자의 충분한 공모 준비를 돕기 위한 ‘R&D 사전예고제’와 해외 전문가를 R&D 평가에 활용하는 ‘글로벌 R&D 리뷰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기존 평가체계를 개선하고, 다년도 협약 확대, 전자평가 방식 도입 등 연구자의 평가부담은 완화하는 한편, 우수 연구자에 대해서는 획기적인 보상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장석영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 주도를 위해서는 미래 핵심기술 경쟁력 확보가 관건이며 이를 위한 ICT R&D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면서, “오늘 논의한 안건들은 5G+ 전략 이행을 충실히 뒷받침하고, 혁신적 R&D 성과를 창출해 내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를 담은 정책인 만큼 후속 이행도 차질없이 챙겨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