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았다! 가성비 공유기! 최상의 가성비 지닌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디링크 DIR-842
상태바
찾았다! 가성비 공유기! 최상의 가성비 지닌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디링크 DIR-842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6.11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몇 년 전만 해도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물건이 아니었다. 하지만 이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도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구할 수 있게 되면서 수많은 브랜드가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출시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많고 많은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에서 정말 가성비가 좋은 제품은 없을까? 여기 해답이 있다. 바로 디링크의 AC1200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DIR-842다.

 

기가 와이파이에 최적화된 디자인

디링크 DIR-842는 언제나 원활한 인터넷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효율적인 발열제어 디자인을 채택하였다. 또한, 4개의 5dBi 고출력 안테나가 달려 있다. 안테나는 2.4GHz 대역 전용 2개, 5GHz 대역 전용 2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5dBi 고출력 안테나여서 무선 인터넷을 집안 구석구석까지 전달한다.

DIR-842 상판을 보면 위쪽에는 디링크 로고와 빗살무늬가 들어가 있으며 그 아래에는 광택 재질에 상태를 표시하는 LED가 위치해 있다. 하판은 제품 정보에 대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그 주위에는 발열에 용이하도록 타공 처리되어 있다. 후면에는 4개의 LAN 포트, 1개의 WAN 포트, 그리고 전원 단자와 전원 스위치, WPS 겸용 리셋 버튼이 보인다.

광택 재질로 처리된 상판에는 LED가 배치돼 있어 현재 공유기의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다.
뒷면에는 4개의 LAN 포트와 1개의 WAN 포트, 전원 단자와 전원 스위치, WPS 겸용 리셋 버튼이 배치됐다.

 

듀얼밴드로 제공하는 기가 와이파이

앞서 안테나를 통해 살펴보았듯이 디링크 DIR-842는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다. 2.4GHz 대역은 회절성이 우수해 장애물이 많은 공간에서도 연결이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고, 5GHz 대역은 무선 신호가 강해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상황에 따라 알맞은 대역을 골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디링크 DIR-842는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동시에 지원한다.
간단한 작업에서는 2.4GHz 대역을, 게임이나 스트리밍에서는 5GHz 대역을 사용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2.4GHz 대역에서의 최대 속도는 300Mbps, 5GHz 대역에서의 속도는 867Mbps로, 이를 합하면 1,200Mbps에 육박한다. 이것이 AC1200이다. 이렇게 빠른 속도의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디링크 DIR-842는 이메일, 웹서핑 등 간단한 작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 1080p 스트리밍 등에서도 우수한 모습을 보인다.

유선 성능은 10/100/1,000Mbps로 기가 인터넷을 지원한다. 따라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와이파이와 유선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유무선 통틀어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는 DIR-842로 바꾸는 것이 좋다.

 

IPTV와 같이 사용해도 문제 없어요

가정에서 유무선 공유기를 셋톱박스와 연결해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적지 않은 돈을 들여 구매한 공유기를 설치한 이후 IPTV에서 실시간 방송이나 다시보기(VO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디링크는 이를 막기 위해 국내 최초로 IPTV 전용포트를 자체 개발해 공유기에 적용하고 있다. DIR-842 또한 마찬가지다. IPTV 전용포트를 통해 공유기와 셋톱박스를 연결하면 어느 통신사와 상관없이 모두 호환되며 설치 후에도 IPTV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IPTV 전용 포트는 LAN(4번) 포트가 기본 설정되어 있으니 참고할 것.

셋톱박스와 연결해도 IPTV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이런 고급 기능도 있었어?

디링크 DIR-842는 일반적인 보급형 공유기에 탑재되지 않았던 여러 고급 기능도 지니고 있다. 우선 슈퍼 DMZ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단말이 마치 공인 IP를 사용하는 것처럼 방화벽이 해제된다. 그래서 P2P 방식의 게임처럼 공인 IP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물론 그만큼 보안에 신경 쓸 필요는 있다.

임시로 방화벽을 해제할 수 있는 슈퍼 DMZ 기능이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의 신호가 약하다면 리피터 모드를 이용해보자. 리피터 모드를 활성화하면 DIR-842가 기존에 사용하는 와이파이 신호를 받아 다시 한 번 무선 인터넷 신호를 뿌리기 때문에 커버리지기 넓어진다. 기존 공유기를 교체하고 싶지 않으나 무선 음영 지역을 해소하고 싶을 때 적합하다.

리피터 모드를 통해 DIR-842를 와이파이 확장기처럼 쓸 수 있다.

이외에 소규모 가상 사설망을 구축할 수 있는 VPN, 언제 어디서나 공유기에 연결된 PC를 켤 수 있는 WOL 기능이 있다. 기기간의 직접적인 연결 없이 무선랜이나 이더넷 등의 네트워크로 간접 연결된 기기들끼리 서로에 대한 설정 과증을 거치지 않아도 되는 UPnP IGD도 있다.

WOL로 공유기에 연결된 PC를 켤 수 있다.

 

소규모 카페, 상점에도 적합하다

디링크 DIR-842는 집 이외에 소규모 카페나 음식점, 상점 등에서도 사용하기 적합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다. 먼저 멀티 SSID(멀티 와이파이)를 제공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와이파이 이외에 별도의 신호를 제공한다. 이 신호를 방문객들에게 개방하면 기존 와이파이망과 손님용 와이파이망을 분리해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보안키도 기본 설정되어 있다. 비밀번호가 설정되지 않은 공유기는 해킹이나 금융범죄 등에 대단히 취약한데, 디링크 DIR-842는 단 하나뿐인 무선 비밀번호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어 해킹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공유기별로 고유 비밀변호가 설정되어 있다.

웹사이트 리다이렉션 기능도 있다. 이 기능은 디링크 DIR-842에 연결된 사용자에게 미리 설정한 웹사이트 주소로 연결시켜주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카페나 병원, 식당 등에서 와이파이 서비스를 통해 자사의 가게를 홍보할 수 있다.

와이파이를 통해 자신의 가게를 홍보할 수도 있다.

 

마치며

디링크 DIR-842는 보급형 공유기지만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해 빠른 속도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일반 유저나 소규모 매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성능과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가격도 6월 1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39,900원으로 상당히 저렴하다. 부담 없는 가격에 빠른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고 싶은 라이트 유저나 소규모 매장에게 추천할만한 공유기다.

물론 이보다 데이터 전송이 많아 일반적인 공유기로는 버거운 유저나 사용자가 많은 환경에서는 DIR-842보다 상위 제품인 DIR-882나 DIR-885L을 추천한다. 디링크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보다 다양한 제품군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