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은 시기상조일까? 엔비디아 DLSS 기술의 허와 실
상태바
아직은 시기상조일까? 엔비디아 DLSS 기술의 허와 실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9.06.0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DLSS(Deep Learning Super-Sampling)NVIDIAAA(Anti-Aliasing)기술 중 하나이다. 지포스 20 시리즈인 튜링 아키텍처부터 지원하며, 이전 세대인 파스칼 아키텍처에서는 DLSS(Deep Learning Super-Sampling)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지포스 RTX는 텐서코어와 RT코어로 구성된다. 이중 텐서코어는 인공지능 연산을 담당하고 있는데 엔비디아는 지포스 RTX의 텐서코어를 활용해 4K UHD 해상도에서 GPU 연산 보정역할을 하게 한 것이다. 이를 통해 4K UHD 해상도로 게임을 즐길 때 보다 높고 안정적인 프레임을 낼 수 있도록 돕는다.

문제는 이 DLSS 기능을 아무 게임이나, 어떠한 환경에서나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엔비디아는 DLSS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 특정 해상도에서 특정 그래픽카드 제품군만 동작하도록 제한을 걸었다. 그렇다면 DLSS 작동 제한과 왜 이러한 제한을 걸었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한다. 또한, DLSS 기능의 실제 테스트도 확인해보겠다.

 

딥 러닝 슈퍼 샘플링

게임 화면은 CPUGPU가 게임 이미지를 렌더링하고 모니터 출력을 통해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모니터 화면에 출력하기 전 렌더링 된 프레임을 화면에 즉시 표시하지 않고 여러 개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TAA(Temporal Anti-Aliasing)이다. TAA는 이전 프레임이 어디에 샘플링되어야 할지 결정하는 모션 벡터들을 사용해 두 개의 프레임을 결합하는 셰이더 기반 알고리즘이다.

엔비디아는 보다 효율적인 이미지 처리를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딥 러닝 방식을 적용했다. 딥 러닝 방식은 이미지의 일부 픽셀들만 가지고도 해당 이미지가 어떤 것을 표현하는지 판단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 같은 DNN(딥 뉴럴 네트워크, Deep Neural Network)DLSS(딥 러닝 슈퍼 샘플링, Deep Learning Super-Sampling)이라고 부른다. DLSS는 일부 픽셀만 확인하고도 렌더링 되는 이미지를 바로 결합해 고퀄리티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DLSS는 립 러닝 방식을 이용해 일부 픽셀만을 확인하고도 렌더링 되는 이미지를 빠르게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또한, 주어진 입력 샘플 세트를 통해 기존 TAA 보다 훨씬 뛰어난 퀄리티의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TAA는 정해진 해상도에서 렌더링한 후 생성된 두 프레임을 결합하여 세부 사항을 제외한다. 반면, DLSS는 일부 샘플들을 빠르게 렌더링한 후 결과물을 유추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TAA 보다 약 절반의 셰이딩 작업으로도 가능하다.

DLSS 기능이 탑재된 지포스 RTX 2080 Ti의 경우, 지포스 GTX 1080 Ti보다 2배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낸다. 이러한 작업은 고해상도일수록 더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FHD 해상도보다 4K UHD 해상도에서 더 빛을 발휘한다.

기존 TAA 방식보다 DLSS 방식이 더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DLSS, 만능인가?

현재 게임을 4K UHD 해상도 환경에서 즐기지 않는다면 DLSS 기능은 의미가 없다. DLSS 기능이 FHD 해상도나 QHD 해상도일 때도 작동하면 좋겠지만, 그래픽카드 제품군과 해상도에 따라 DLSS 기능 활성화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심지어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켜놓지 않으면 DLSS 기능 자체가 활성화되지 않는 게임도 있다. 지원 여부는 표를 참고하자.

 

배틀필드 V DLSS 지원 여부

구분

FHD

RTX ON

FHD

RTX OFF

QHD

RTX ON

QHD

RTX OFF

4K UHD

RTX ON

4K UHD

RTX OFF

RTX 2060

O

X

O

X

O

X

RTX 2070

O

X

O

X

O

X

RTX 2080

X

X

O

X

O

X

RTX 2080 Ti

X

X

X

X

O

X

 

메트로 엑소더스 DLSS 지원 여부

구분

FHD

RTX ON

FHD

RTX OFF

QHD

RTX ON

QHD

RTX OFF

4K UHD

RTX ON

4K UHD

RTX OFF

RTX 2060

O

X

O

X

X

X

RTX 2070

O

X

O

X

O

O

RTX 2080

X

X

O

X

O

O

RTX 2080 Ti

X

X

O

X

O

O

 

더구나 DLSS를 지원하는 게임도 일부만 존재하는 것도 약점으로 작용한다. DLSS는 지포스 RTX 20 시리즈가 출시 한지 몇 개월이 지나서야 AAA 타이틀 일부분에서 겨우 지원하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DLSS를 지원하는 게임은 배틀필드 V’엔썸’, ‘메트로 엑소더스가 유일하다. 더 많은 게임이 DLSS 지원을 약속 중이지만, DLSS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DLSS를 지원하는 게임들.
앞으로 더 많은 게임이 DLSS를 지원할 예정이기는 하다.

 

DLSS ON/OFF 테스트

DLSS의 효용성은 과연 있을까? 직접 DLSS를 껐을 때와 켰을 때의 프레임 변화를 체크해보자.

테스트를 진행한 게임은 앤썸이며, 테스트 환경은 인텔 코어 i7-9700 프로세서, 기가바이트 Z390 AORUS MASTER 피씨디렉트 메인보드, TeamGroup T-Force DDR4 PC4-25600 CL16 Night Hawk RGB 16GB x2,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Ti GDDR6 11GB, 마이크로닉스 Performance II HV 850W Bronze 파워서플라이,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수랭 쿨러, 윈도우 10 64비트 RS5이다.

앤썸 또한 4K UHD 해상도에서만 DLSS 기능을 켤 수 있었다. 지포스 RTX 2080 Ti 기준으로 FHD 해상도나 QHD 해상도에서는 DLSS 기능 자체가 옵션에서 비활성화된 상태였다. 같은 구간을 DLSS OFF 상태와 DLSS ON 상태에서 여러 번 반복하면서 플레이해봤다.

 

TEST A구간

 

4K UHD DLSS OFF

최소

최대

평균

45FPS

81FPS

55.5FPS

4K UHD DLSS ON

최소

최대

평균

57FPS

121FPS

75FPS

 

 

 

TEST B구간

 

4K UHD DLSS OFF

최소

최대

평균

41FPS

67FPS

51.8FPS

4K UHD DLSS ON

최소

최대

평균

48FPS

87FPS

66.6FPS

 

 

 

TEST C구간

 

4K UHD DLSS OFF

최소

최대

평균

47FPS

71FPS

54.7FPS

4K UHD DLSS ON

최소

최대

평균

55FPS

96FPS

70.7FPS

 

 

확실히 DLSS를 켰을 때 보다 높은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저 프레임은 물론, 최고 프레임, 평균 프레임 모두 DLSS를 껐을 때보다 DLSS를 켰을 때 더 높았다.

DLSS4K UHD 해상도에서 보다 높고 안정적인 프레임을 낼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인 것은 틀림없다.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DLSS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이 극소수이며 제대로 지원하는 환경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아쉬울 따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