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유저에게 적합한 게이밍 키보드는?
상태바
카트라이더 유저에게 적합한 게이밍 키보드는?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5.23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주행한 인기 게임, 제대로 즐기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카트라이더가 부활했다. 카트라이더는 2004년 처음 출시된 이래 한때 ‘국민게임’으로도 불렸지만, 그 사이 등장한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그라운드, 서든어택 등에 밀려 잊히는 듯 했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역주행을 시작하더니 올해 들어서는 PC방 순위 5위권까지 올라섰다. 사양을 덜 타고 조작법이 간편한 점,스트리머 방송이 인기를 끈 점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이렇게 다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카트라이더를 제대로 즐기려면 좋은 키보드가 필요하다. 실제로 카트라이더 유저들 사이에서는 어떤 선수가 어떤 키보드를 쓰는지, 키보드 세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두고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카트라이더에 적합한 키보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반응속도가 중요하다

카트라이더는 상당히 민감한 게임이다. 방향키가 제때 입력되는가에 따라 직선주행과 드리프트가 달라진다. 만일 키보드의 반응속도가 느려 카트가 제대로 주행하지 못한다면 큰 낭패가 아닐 수 없다. 키보드의 반응속도가 카트라이더에서 중요한 이유다.

키보드의 반응속도는 폴링레이트(Polling Rate)로 파악할 수 있다. 폴링레이트는 키를 입력할 때 기기가 얼마나 빠르게 반응해 신호를 출력하는지를 나타내는 용어다.

‘폴링레이트 1,000Hz’ 혹은 ‘반응속도 1ms’라 표기된 키보드는 명령을 입력 시 0.001초만에 반응한다. 일반적인 키보드가 0.004초에 반응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다. 따라서 카트라이더를 제대로 즐기려면 먼저 폴링레이트 1,000Hz를 지원하는 키보드를 고르는 것이 좋다.

자신에게 최적화된 반응속도를 정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InitialKeyboardIndicators’와 ‘KeyboardSpeed’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다.

 

무한 동시입력 지원되는지 확인해야

키보드 반응속도가 느린 것만큼이나 짜증나는 일로는 키 입력이 먹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특히 주행 중에 여러 개의 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가 입력되지 않으면 벽에 부딪히거나 상대방에 밀려버리기 쉽다. 이렇게 키보드가 키 입력을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을 고스팅(Ghosting) 현상이라 한다.

그래서 카트라이더용 키보드에 필요한 기능이 무한 동시입력이다. 이 기능이 탑재된 키보드는 동시에 여러 개의 키를 눌러도 제한 없이 키 입력이 가능하다. 거의 대부분의 기계식 키보드는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하므로 카트라이더에 입문할 마음이 있다면 멤브레인 키보드 대신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것이 어렵다면 최소 10키 이상에서 동시입력을 지원하는 키보드를 찾자.

자신의 키보드가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Aqua’s KeyTest’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키를 여러 개 누르면서 얼마나 많은 키가 입력됐는지 확인하면 된다.

 

숫자패드, 필요할까?

카트라이더는 크게 방향키로 조작하는 유저와 숫자패드를 이용하는 유저로 나뉜다. 처음에 카트라이더를 시작할 때는 방향키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지만 티어가 올라갈수록 숫자키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진다. 카트리그에 참가하는 프로게이머 중 문호준, 박인수, 유영혁 등 대다수의 선수들이 숫자패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일 쭉 방향키로 플레이할 생각이라면 숫자패드가 없는 텐키리스 키보드를 사용해도 된다. 하지만 추후 숫자패드를 이용할 생각이라면 풀사이즈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가 적용된 숫자키패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텐키리스 키보드를 사용한다면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가 적용된 키패드를 사용해 카트라이더를 즐겨도 된다.

 

내게 맞는 스위치는?

카트라이더를 위해 기계식 키보드를 구매할 때 스위치는 어떤 것을 쓰는 게 좋을까? 가장 많이 쓰이는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로는 크게 청축/갈축/적축/흑축이 있다. 청축(클릭)은 특유의 클릭음 때문에 타건감이 명확하고, 적축/흑축(리니어)은 클릭음이 적어 조용하다. 갈축은 클릭과 리니어의 중간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적축과 흑축은 키에 가해야 하는 힘에서 차이가 난다. 적축은 작동력이 낮아 빠른 입력이 가능하다. 대신 키를 잘못 입력할 확률도 높아진다. 반면, 흑축은 작동력이 높아비교적 정확하게 키를 입력할 수 있으나 빠른 입력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는 구조에 따라 타건감이 다르다. 이런 타건감의 차이는 스위치의 색상을 통해 구별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스위치가 적합할까? 조용하면서 빠른 키 입력을 원한다면 적축을, 명확한 입력감을 원한다면 청축이 적합하다. 빠른 입력과 타건감 사이에서 밸런스를찾고 싶다면 갈축이 낫다. 한편, 카트라이더와 같은 레이싱 게임에서는 키보드를 세게 누르는 일이 많아서 힘을 많이 들여야 하는 흑축은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다.

 

커세어 K70 RGB MK.2 LOW PROFILE

키 스트로크가 짧아 빠른 키 입력이 가능한 체리 MX LP 적축이 장착된 게이밍 키보드다. RGB LED로 감각적인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100%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해 여러 키를 입력해도 입력이 씹히는 일이 없다.

간편한 조작을 위한 멀티미디어 전용 컨트롤 키를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임 장르에 맞는 커스텀 키캡도 제공해 WASD 키로 조작하는 유저에게도 적합하다. 가격은 5월 23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22,000원이다.

 

스카이디지털 DURGOD K310 Corona

체리 MX 저소음 적축, 갈축은 물론 더 빠른 반응속도를 자랑하는 스피드 은축도 사용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은은한 화이트 LED 백라이트는 11가지의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며, 무한 동시입력, 폴링레이트 1,000Hz의 빠른 반응속도도 제공한다.

FR-4 듀얼레이어 PCB로 제작된 바디 프레임으로 내구성을 강화한 것도 특징이다. 5월 23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저소음 적축과 은축은 약 139,000원, 갈축은 약 149,000원이다.

 

ABKO HACKER K660 ARC 프리미엄 카일광축 완전방수 레인보우 LED

1,000Hz 폴링레이트의 빠른 응답속도와 내구성을 자랑하는 정품 카일 광축 스위치를 장착했다. 클릭은 물론 리니어 스위치 모델도 출시돼 자신에 맞는 스위치를 선택할 수도 있게 됐다.

무한 동시입력 기능이 제공돼 컨트롤 미스를 최소화할 수 있고, IP68 완전방수도 지원한다. 축교환 방식이어서 고장난 스위치를 교체하기도 쉽다. 가격은 5월 23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59,000원이다.

 

몬스타기어 데빌스킬 GK104DJ 리듬게임 RGB 게이밍

저렴한 가격에 방향키를 비롯한 19키에 동시입력 기능이 지원되며, 부드러운 키감으로 오랫동안 카트라이더를 즐겨도 손이 편하다. 또한, 진동/음악을 감지하는 마이크센서가 내장되어 비트에 따라 LED가 반응하기 때문에 더 실감나는 게이밍이 가능하다.

방수기능도 지원해서 실수로 물이나 음료수를 쏟아도 빠르게 세척한 다음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5월 23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5,1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