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2의 히어로 짐 레이너가 선택한 그래픽카드는?
상태바
스타 2의 히어로 짐 레이너가 선택한 그래픽카드는?
  • 편집부
  • 승인 2010.09.1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아오르기 시작한 스타크래프트 2 열기

<스타크래프트 2>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스타크래프트는 우리나라에서 게임을 넘어 문화로 대접을 받는데다 2탄을 위해 블리자드가 전방위로 홍보 활동을 펼친 덕이다. 대규모 게임 대회가 대표적이다. 상금만 수억 원 규모다. 프로게이머는 물론 아마추어도 실력만 뒷받침된다면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다. 또 젊은 층이 많이 몰리는 곳에 집중적으로 체험존을 설치해 밑바닥 ‘겜심’ 다지기에도 신경 쓰고 있다.

삼성동 코엑스에 마련된 체험존에서는 누구든 스타크래프트 2를 즐길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고성능 PC도 마련되어 있다. 엔비디아와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 2와 지포스 시리즈를 게이머에게 알리기 위해 게임 출시 이전부터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어 왔다. 블리자드의 폴 샘즈 최고 운영책임자는 “엔비디아와 진행하는 공동 프로모션은 스타크래프트 2가 주는 즐거움과 흥분을 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블리자드와 엔비디아는 스타크래프트 2 정식 출시 이전부터 긴밀하게 손을 잡고 공동 마케팅을 펼쳐 왔다.


최고의 화질이라면 선택 기준 달라야

블리자드가 엔비디아의 지포스 시리즈를 선택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빠른 컨트롤을 요구하는 실시간 전략은 게임을 즐기는 동안 꾸준한 프레임을 유지해야만 한다. 더욱이 스타크래프트 2 체험존은 게임의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곳이다. 화질과 속도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장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스타크래프트 2 성능 테스트는 게임을 즐기는 데 큰 불편이 없을 정도의 그래픽품질을 기준으로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체험존에서는 최고의 화질을 보여줘야 한다. 최상의 화질을 위해 스타크래프트 2의 그래픽 옵션에는 포함되지도 않은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하기도 한다.

22인치 모니터에 기준을 맞추고 화질을 설정하면 10만 원대 중반의 그래픽카드로도 스타크래프트 2를 원활하게 즐길 수 있다. 기준을 높여 ‘최고의 화질과 한결 같은 속도’를 만족시키려면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엔비디아의 지포스 GTX 460은 이러한 기준을 만족하는 가장 합리적인 제품이다.

엔비디아 지포스 GTX 460 제원



(왼쪽) 페르미 아키텍처를 적용한 두 번째 GPU인 지포스 GTX 460은 이전 모델보다 발열과 소음이 크게 개선되었다.
(오른쪽) 6핀 PCI 익스프레스 보조전원 2개를 쓰는 것은 전과 동일하나 소비전력은 200W(지포스 GTX 465)에서 150W 수준으로 크게 줄었다.


그래픽 품질 양보 없이 꾸준한 프레임 유지 가능

아래의 표는 최근 고성능 그래픽카드로는 보기 드물게 가격경쟁력까지 갖췄다고 평가받는 지포스 GTX 460과 라데온 HD 5830, 그리고 현재 PC방에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지포스 GTS 250의 스타크래프트 2 평균 프레임 비교 결과다. 해상도는 1920×1200화소, 그래픽 품질은 ‘아주 높음’으로 설정했다.

그래프에 나타난 대로 지포스 GTX 460 2종 모두 평균 60프레임이 넘어 매우 매끄럽게 플레이할 수 있었다. 안티앨리어싱을 걸어도 프레임이 약간만 떨어졌을 뿐이고 역시 평균 60프레임을 넘겼다. 까다로운 게이머도 평균 60프레임이 넘으면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고 한다. 안티앨리어싱을 걸면 프레임이 크게 하락하는 경쟁 제품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그래픽 품질은 게임이 진행 중일 때뿐 아니라 싱글플레이 미션을 연결하는 영상에도 영향을 준다. 실감나는 자연스러운 화면으로 짐 레이너의 활약을 지켜보고 싶다면 그래픽카드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말이다.


지포스 GTX 460은 그래픽 품질을 최고로 설정한 상태에서도 평균 60프레임 이상의 안정적인 속도를 기록했다.(자료 제공: 엔비디아 코리아)
※테스트 PC 제원 : 인텔 코어 i5 750 / 인텔 H55 / DDR3 4GB / 윈도우 7 32비트


고성능에 드물게 가격경쟁력까지 확보
현재 지포스 GTX 460은 GDDR5 1GB 모델이 30만 원 안팎에, GDDR5 768MB 모델은 27만 원 안팎에 팔린다. 고민 없이 무조건 최고의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려면 지포스 GTX 460보다 앞서는 제품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 이상은 워낙 고가라서 선뜻 구입하기가 쉽지 않다. 양보 없는 최고 화질로 평균 60프레임을 뽑아내는 그래픽카드를 두고 그보다 값비싼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사치이기도 하다.

경쟁 제품인 라데온 HD 5830은 29만 원 선에 팔린다. 게임 만족도는 물론 가격경쟁력에서도 지포스 GTX 460에는 미치지 못하는 셈이다. 또 선택이 폭이 다양한 지포스 GTX 460과 다르게 라데온 HD 5830은 제품 종류도 많지 않다. 경제성과 게임 만족도를 따진다면 스타크래프트 2를 최고의 화질로 즐기려는 까다로운 게이머에게 지포스 GTX 460이 최적의 선택임에 틀림없다.

화질 옵션 설정에 따른 그래픽 품질 차이 : 게임 화면

화질 옵션 설정에 따른 그래픽 품질 차이 : 3D 동영상

그래픽 설정에 따른 텍스처 품질의 차이는 거의 없지만 광원과 그림자, 사물의 질감이 확연하게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는 게임 진행 화면뿐 아니라 미션 플레이 중간에 나오는 3D 영상에도 적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