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깐한 교수님 만족시키는 리포트 표지
상태바
깐깐한 교수님 만족시키는 리포트 표지
  • PC사랑
  • 승인 2010.08.20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사에서 만든 완성 파일은 PC사랑 홈페이지 기사 자료실에 있습니다.


[1] 새 문서를 열고 [페이지 레이이웃] 그룹 [페이지 배경] 탭의 [페이지 색]을 선택한 뒤 학교 로고와 어울리는 배경색을 선택한다.


[2] 학교 이름을 새길 때는 워터마크를 이용한다. [페이지 레이아웃] 그룹 [페이지 배경] 탭의 [워터마크] 메뉴에서 [사용자 지정 워터마크]를 고른다. 옵션 창이 열리면 ‘텍스트 워터마크’에 체크한 뒤 글꼴을 조정한다.


[3] 테두리로 깔끔함을 더하자. [페이지 레이아웃] 그룹 [페이지 배경] 탭의 [페이지 테두리]를 선택하면 [테두리 및 음영] 옵션 창이 열린다. [페이지 테두리] 탭에서 ‘사용자 지정’, 색은 ‘연한 회색’, 두께는 ‘12pt’, 테두리 장식하기는 ‘사각 대시선’을 각각 고른다.


[4] 제목은 도형으로 만들자. [삽입] 그룹 [일러스트레이션] 탭의 [도형]을 선택한 뒤 ‘직사각형’으로 문서 위쪽에 그린다. 제목을 만들 때  ‘도형’ ‘워드아트’ ‘텍스트 상자’를 많이 쓴다. 특히 도형을 쓰면 제목의 위치나 편집이 자유롭다.


[5] 도형 안에 ‘R’을 쓴 뒤 [홈] 그룹 [글꼴] 탭에서 글꼴과 크기 등의 서식을 적용하고, [단락]  탭의 정렬을 ‘가운데 정렬’로 한다. 도형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도형서식]을 누르고 옵션 창이 열리면 [텍스트] 탭에서 세로 맞춤을 ‘가운데’로 설정한다.


[6] 도형 색상은 [텍스트 상자 도구]의 [서식] 그룹 [텍스트 상자 스타일] 탭에서 [도형 채우기]를 선택해 ‘황록색, 강조3, 40%, 더 밝게’를 고른다.


[7] 첫 번째 도형을 선택한 뒤 <Ctrl+Shift> 키를 누른 채 제목 글자 수에 따라 마우스로 드래그해 복사한다. [텍스트 상자 도구]의 [서식] 그룹 [정렬] 탭 [맞춤] 메뉴에서 [가로 간격을 동일하게]를 선택하면 도형 간격이 일정해진다.


[8] Shift 키를 누른 채 도형을 하나씩 클릭해 모두 선택한 다음 [텍스트 상자 도구]의 [서식] 그룹 [텍스트 상자 스타일] 탭 [도형 윤곽선] 메뉴의 [윤곽선 없음]을 고르면 선택된 모든 도형의 테두리가 지워진다.


[9] 밋밋한 표지는 도형으로 효과를 주자. [삽입] 그룹 [일러스트레이션] 탭의 [도형] 메뉴에서 [순서도:지연] 도형을 골라 리포트 표지 오른쪽에 그린 뒤, [그리기 도구]의 [서식] 그룹 [도형 채우기] 탭에서 [다른 채우기 색]을 눌러 옵션 창을 연다.
[사용자 지정] 탭에서 적당한 색을 고르고 투명도는 ‘50%’로 설정한다. 번과 같은 방법으로 도형윤곽선도 없앤다.


[10] 도형의 방향을 보기 좋게 바꿔보자. [그리기 도구]의 [서식] 그룹 [정렬] 탭에서 [회전]을 선택한 뒤 [좌우 대칭]을 골라 반대 방향으로 바꾼다. 마우스나 화살표를 이용해 도형의 오른쪽 선을 문서의 오른쪽 끝에 잘 맞춘다.


[11] 학과, 학번 등의 정보를 입력할 텍스트 상자를 연다. [삽입] 그룹 [텍스트] 탭의 [텍스트 상자]를 선택한 뒤 [텍스트 상자 그리기]를 연다. 리포트 표지 오른쪽 아래 빈 공간에 적당한 크기로 텍스트 상자를 그린다.


[12] 텍스트 상자에 입력한 텍스트가 너무 작으면 [홈] 그룹 [글꼴] 탭의 글꼴에서 서식을 적용하고 [단락] 탭의 [줄 간격]을 1.5로 설정해 줄과 줄 사이의 간격을 늘린다. 마우스로 텍스트 상자 위치를 적당히 조절하면 리포트 표지완성이다.

TIP.
워터마크 옵션설정
 
워터마크 창에서는 텍스트나 그림을 고를 수 있다. 학교 로고는 그림 워터마크를 이용해 문서 가운데 로고가 보이게 설정한다. 텍스트 워터마크를 골랐다면 텍스트 항목에 내용을 입력하고 글꼴과 크기, 색, 레이아웃 등을 이용해 워터마크를 만든다.

도형에 텍스트 추가하기   
 
파워포인트에서는 도형을 그린 뒤 바로 글자를 쓸 수 있지만 워드에서는 텍스트를 추가해야 한다. 도형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텍스트 추가]를 고른다.

김명옥 kmo111@hanmail.net
13년째 현역에서 활동 중인 오피스 전문가. 수많은 OA 관련 도서를 지었고, 기업 학교 공공기관 등에서 강의 중이다.

기사 더 보기
MS 파워포인트로 리포트 꾸미기
한글 2010으로 리포트 꾸미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