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과 수정이 쉬운 파워포인트 리포트 서식 만들기
상태바
적용과 수정이 쉬운 파워포인트 리포트 서식 만들기
  • PC사랑
  • 승인 2010.08.20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에서 만든 완성 파일은 PC사랑 홈페이지 기사 자료실에 있습니다.


[1] [디자인] 그룹 [페이지설정] 탭에서 [페이지 설정]을 눌러 옵션 창을 연다. 슬라이드 크기는 A4용지(210×297mm)로 선택하고, 슬라이드 방향은 창에 보이는 두 옵션 모두 세로로 맞춘다.  


[2] 각장 위에 ‘Digital Trend Magazine’과 이름이 계속 들어가게 리포트용지를 설정하려면 마스터를 편집한다. [보기] 그룹 [프레젠테이션 보기] 탭의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를 누른다.


[3] 마스터 화면 1번 슬라이드 제목 위에 [홈] 그룹이나 [삽입] 탭의 도형에서 직사각형을 선택해 각각 사각형을 그린다. 그린 사각형을 선택한 뒤, [서식] 그룹 [도형 스타일] 탭에서 [도형 채우기]를 눌러 각 사각형의 색을 바꾼다. [도형 윤곽선] 색은 윤곽선 없음으로 지정한다.


[4] [삽입] 그룹 [텍스트] 탭의 [가로 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도형 위에 내용을 입력한다. 텍스트 크기는 제목 28pt, 본문 12pt 이하로 줄인다. 슬라이드 아래쪽 꼬리말 서식은 검정색으로 바꾼다.


[5] [보기] 그룹 [표시/숨기기] 탭의 [눈금자]’에 체크하면 슬라이드에 눈금자가 뜬다. 본문 텍스트의 각 줄을 선택하면, 눈금자에 텍스트와 글머리 기호의 간격과 위치를 조절하는 삼각형과 사각형이 표시된다. 이것을 움직여 간격과 위치를 맞춘다.


 
[6] 첫 번째 슬라이드 설정이 끝났으면 두 번째 슬라이드 ‘제목 마스터’ 화면을 편집하자. 사각형을 세로로 길게 2개 그려 회색으로 지정하고, [삽입] 탭의 그림에서 내용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찾아 넣는다. 사진의 일 부분만 쓰고 싶다면 [서식] 그룹 [크기] 탭의 [자르기] 툴을 이용한다. 


[7] 넣은 사진이 너무 튀지 않도록 [서식] 그룹 [조정] 탭의 [다시 칠하기]를 눌러 배경색과 어울리는 붉은색으로 변하도록 ‘밝은 강조색2’를 누른다. 


[8] 그림 뒤로 보이는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맨 앞으로 가져오기]를 골라 이미지 앞으로 가져온다. 입력 창의 글꼴과 서식을 바꾼다. 


[9] 리포트에 페이지 번호를 자동으로 넣으려면 [삽입] 그룹 [텍스트] 창 [머리글/바닥글]을 눌러 옵션 창을 연다. [슬라이드] 탭에서 [슬라이드 번호]에 체크하고, [제목 슬라이드에는 표시 안 함]에도 체크해 리포트 표지에는 페이지 번호를 쓰지 않도록 설정한다.
 

[10] 슬라이드 왼쪽의 여러 슬라이드 레이아웃 중 자주 쓰는 제목, 제목과 내용, 제목, 빈 화면만 남겨두고 지운다. 이 중 빈화면 레이아웃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배경 서식]창을 연다. [채우기] 탭에서 [배경 그래픽 숨기기]에 체크한다.


[11] [홈] 그룹 [단락]에서 [글머리 기호 및 번호 매기기]를 선택한 뒤 [속이 찬 둥근 글머리 기호]를 고르고 색은 빨강으로 바꿔 제목을 강조한다.


[12] [슬라이드 마스터] 그룹 [닫기] 탭에서 [마스터 보기 닫기]를 누르고 빠져 나오면 완성이다.
설정한 슬라이드 마스터를 열어서 리포트를 쓰면 전체적인 꾸밈새와 글꼴이 일관성 있는 문서를 만들 수 있다.

TIP.
슬라이드 번호 지정 


보통 슬라이드 번호는 두 번째 장부터 1번이 되도록 만든다. 표지를 빼고 번호를 시작하려면 9번과 같은 방법을 쓰거나 [슬라이드 마스터] 그룹의  [페이지 설정] 탭에서 [페이지 설정]을 클릭해 슬라이드 시작번호를 0으로 한다.

다시 칠하기 활용   
 
리포트에 모양을 내려면, 인터넷에서 학교 로고를 복사해 슬라이드에 붙여 넣은 뒤 활용한다. 이 때 삽입한 그림이 진하면 내용이 보이지 않으므로, [다시 칠하기] 에서 그림을 밝게 바꾸어 적용한다.

석우성 mr-seok@hanmail.net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디자인패터 27가지의 저자. 국내 유수의 기업과 관공서에서 프레젠테이션 관련 전문 강의와 컨설팅을 하고 있다.

기사 더 보기
MS 워드로 리포트 꾸미기
한글 2010으로 리포트 꾸미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