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킨 65nm 공정 기반의 데스크탑 프로세서 출시
상태바
AMD,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킨 65nm 공정 기반의 데스크탑 프로세서 출시
  • PC사랑
  • 승인 2006.12.0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는 금일 65나노미터(nm) 제조 공정 기술 기반의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energy-efficient) AMD 애슬론64 X2 듀얼 코어 데스크탑 프로세서를 출시, 에너지 효율적 차세대 컴퓨팅의 개막을 알렸다.

AMD는 65nm 공정으로의 전환을 통해 300mm 웨이퍼(wafer)상에서 보다 많은 프로세서를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져 생산 능력을 확장시키는 것은 물론, 지속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전력 소비량을 줄일 수 있게 됐다. 65nm 공정 기반의 AMD 프로세서 제품 라인업은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구동할 시에 최상의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반 가정 및 사무실 환경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소형 폼 팩터 PC 제작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AMD는 x86프로세서에 대한 전세계적인 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65nm 공정 기술로 신속히 전환해감으로써 제품 생산 능력을 효과적으로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AMD는 2007년 중반까지 Fab36상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 라인업을 65nm 공정으로 완전히 전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MD 데스크탑 부문 부사장인 밥 브루어(Bob Brewer)는 “전력소모가 적고, 보다 조용한 시스템 운영 환경에 초점을 맞춘 솔루션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데스크탑 및 서버의 와트 당 성능 분야에서 확고한 리더십을 쌓은 AMD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제조 공정의 효율성을 향상시켜 에너지 효율적인 차세대 데스크탑 프로세서를 제공하게 되었고, OEM업체들은 이러한 매우 안정적인 AMD64프로세서를 통해 성능상의 어떠한 저하없이 혁신적인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65nm AMD 애슬론64 X2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들은 델, 에이서, 게이트웨이, HP, 레노버, 파운더, 팩커드 벨 및 통팡 등 주요 OEM 업체들을 통해서 출시될 예정이다. 이들 제품들은 2007년 1분기 내에 출시될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비스타의 즉각적이면서도 화려한 고해상도 3D 비주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델의 데스크탑 제품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비벡 모힌드라(Vivek Mohindra)는 “에너지 효율적인 새로운 AMD 애슬론64 x2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델의 옵티플렉스(OptiPlex) 및 디멘션(Dimension) 데스크탑 PC는 고객들에게 보다 폭넓은 선택 및 개인화된 듀얼 코어 성능, 그리고 전력 효율성을 제공해줌으로써 사무환경의 생산성 또는 엔터테인먼트 요구 사항에 부응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HP 컨수머용 컴퓨팅 부문 수석 제품 담당자인 샤고리카 딕시트(Shagorika Dixit)는 “AMD의 에너지 효율적인 차세대 데스크탑 프로세서를 통해 HP는 전기세를 절감하길 원하는 일반 소비자 및 기업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가격대의 환경 친화적인 데스크탑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해갈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향상된 실리콘 공정 및 제조 기술

업계 선두적인 AMD의 90nm 고성능, 저전력 SOI(Silicon-on-Insulator)기술에 기반한 AMD의 65nm SOI 기술은 90nm 공정의 고성능 기술, 확장성 및 전력 효율성의 이점을 완벽히 활용했다. 65nm 공정으로의 이전을 통해 AMD는 라인(line) 폭을 줄임으로써 300mm웨이퍼 상에서 보다 많은 프로세서를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AMD의 65nm 제조 공정 기술은 IBM과의 기술 협력이 보다 진화된 결과이다.

전세계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업체를 대상으로 한 업계 선두의 기술 컨설턴트 기업인 Semiconductor Insights (SI)사는 최근65nm 공정의 AMD 애슬론64 X2 듀얼 코어 데스크탑 프로세서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의거해 가장 혁신적인 공정 기술(Most Innovative Process Technology)에 수여하는 2006 INSIGHT 어워드(Award) 수상업체로 AMD를 선정했다.

AMD는 현재 트랜지스터상의 지속적인 기술 향상이 가능한 CTI(Continuous Transistor Improvement) 및 STT(Shared Transistor Technology)를 통해 트랜지스터 개발 방식을 발전시켜왔다. 이러한 지속적인 발전 사이클을 통해 AMD는 트랜지스터 단계의 성능 및 전력 효율성에 있어 업계 선두에 위치하게 됐으며, 동시에 최신의 기술을 보다 빠르고 원활하게 대량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STT를 통해서 AMD는 기존 세대에서 가장 진보된 트랜지스터를 차세대 공정 기술을 위한 출발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새로운 공정 노드(node)상에서 트랜지스터 안정성 및 성능을 최대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글로벌 환경에 대한 끊임없는 헌신

에너지 효율적인 AMD 애슬론64 X2 듀얼 코어 프로세서는 향상된 와트 당 성능을 제공하며 전력 소비량을 감소시켜준다. AMD는 AMD64 프로세서의 성능 및 공정 기술 모두를 향상시켜주는 65nm 공정 기술 상에서 보다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세서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환경의 개선을 위한 AMD의 노력을 입증해갈 것이다. AMD의 에너지 효율적인 차세대 프로세서는 필요한 만큼만 프로세서를 동작하게 해주는 AMD의 쿨앤콰이어트(Cool‘n’Quiet™) 기술을 한층 강화시켰다.

AMD는 AMD의 데스크탑 및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된 시스템이 EPA가 최근 발표한 에너지 스타 버전4컴퓨터 규격(ENERGY STAR Version 4 - 2006년 10월 20일에 개정되어 2007년 7월 20일까지 유효)을 충분히 충족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혁신적인 솔루션을 위한 안정적인 플랫폼

AMD64 프로세서는 또한 윈도우 비스타의 새로운 성능을 경험하는 데 있어 유저들에게 필요한 성능을 완벽히 지원하며 이를 제공할 준비도 끝마쳤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부문 부사장인 마이크 시버트(Mike Sievert)는 “마이크로소프트 및 AMD는 고객들이 향후 출시될 윈도우 비스타 운영 시스템을 가치있게 느낄만한 품질, 보안성 및 컴퓨팅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협력해왔다”라며, “MS는 AMD의 65nm 공정으로의 전환을 통해 프로세서의 에너지 효율성과 성능상에서 많은 발전이 이뤄질 것을 고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윈도우 비스타를 통한 고객들의 경험을 계속해서 보다 향상시켜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프로세서 가격

65nm AMD 애슬론64 X2 듀얼 코어 프로세서 5000+, 4800+, 4400+ 및 4000+ 제품 가격은 각각 1000개 판매 단위 당 $301, $271, $214, 및 $169로 책정됐으며 가격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amd.com/pricing. 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