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듀얼 소켓 다이렉트 커넥트 아키텍처 ‘AMD 쿼드 FX 플랫폼’ 발표
상태바
AMD, 듀얼 소켓 다이렉트 커넥트 아키텍처 ‘AMD 쿼드 FX 플랫폼’ 발표
  • PC사랑
  • 승인 2006.12.05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는 금일 PC매니아 및 파워 유저들이 윈도우 비스타 최상위 버전인 윈도우 비스타 얼티메이트 상의 신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업계 최초의 일반 소비자용 듀얼 소켓, 멀티 코어 데스크탑 PC 플랫폼인 듀얼 소켓 다이렉트 아키텍처의 AMD 쿼드(Quad) FX 플랫폼을 발표했다.

듀얼 소켓 다이렉트 커넥트(Dual Socket Direct Connect: DSDC)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AMD 쿼드 FX플랫폼은 새로운 차원의 메가태스킹(megatasking) 성능을 요구하는 PC매니아 및 파워 유저를 위한 최고 사양의 AMD 플랫폼으로, 최신의 멀티쓰레드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업계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고자 제작됐다.

AMD 쿼드 FX플랫폼에는 이미 성능이 입증된 AMD 애슬론64 FX 프로세서 제품군의 최신 제품인 AMD 애슬론64 FX-70 시리즈 듀얼 코어 프로세서 한 쌍이 탑재된다. PC매니아들은 본 플랫폼을 통해 메가태스킹 성능을 구현하게 됨으로써 게임밍, 오디오/비디오 편집, HD컨텐츠의 스트리밍 작업 시에 최고의 컴퓨팅 경험을 누리게 될 것이다.

많은 소비자들이 윈도우 비스타에 의한 PC 경험의 향상을 기대하고 소프트웨어 업계 역시 멀티쓰레드 환경으로 움직여가는 가운데, AMD 쿼드 FX플랫폼은 방대한 데이터 처리 능력이 요구되는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 및 멀티쓰레드 게임을 원활히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메가 태스크’ 성능을 필요로 하는 PC매니아들의 요구 사항들에 부응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듀얼 소켓 다이렉트 커넥트 아키텍처 상에서 플랫폼의 변화 없이 2007년 출시 예정인 AMD의 네이티브 쿼드 코어 프로세서(하나의 실리콘 다이 상에 4개의 코어를 탑재한 진정한 쿼드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 가능해 총 8개의 프로세싱 코어까지 원활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현재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프로세서 부하가 큰 애플리케이션에 따라서 플랫폼의 처리 능력을 확대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AMD의 데스크탑 부문 부사장인 밥 브루어(Bob Brewer)는 “일반 사용자용 듀얼 소켓 플랫폼의 등장은 보다 큰 데이터 처리 능력과 여유 있는 시스템 공간을 통해 자신이 원하던 바 그대로를 구현하고, 각종 엔터테인먼트 및 생산성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구동하길 바래온 PC 매니아들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라며 “AMD는 유저들이 놀라운 메가태스킹 처리 성능을 갖춘 한 쌍의 AMD 애슬론64 FX-70 시리즈 프로세서의 이점을 AMD 쿼드 FX 플랫폼상에서 활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최강의 성능을 재정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AMD64 테크놀로지와 DSDC 아키텍처를 갖춘 새로운 AMD 쿼드 FX플랫폼은 AMD 애슬론64 FX 프로세서를 탑재한 개인용 워크스테이션 상의 성능을 보다 강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이 강력한 일반 소비자용 플랫폼은 호환되는 OS와 더불어 고성능에 지연 시간을 줄인 언버퍼드(unbuffered) DDR2 메모리 및 NUMA(Non-Uniform Memory Access)를 지원하는 차세대 플랫폼 혁신에 기반해 설계됐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담당 부사장인 마이크 시버트(Mike Sievert)는 “윈도우 비스타 얼티메이트는 AMD의 쿼드 FX플랫폼과 같은 차세대 기술을 활용하여 놀라운 PC 경험을 PC매니아들에게 제공하고자 설계됐다”라며 “업계 내 멀티 코어 플랫폼의 확장에 보조를 맞춤으로써, 고객들은 마이크로소프트 및 AMD같은 기술 파트너사로부터 게임과 기타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상에서 마음껏 몰입할 수 있는 최상의 PC 경험을 가능하게 해줄 혁신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AMD 쿼드 FX플랫폼 출시와 관련해 칩셋 및 멀티 GPU 출시 파트너사인 엔비디아는 PC파워 유저 전용의 AMD 듀얼 소켓 플랫폼의 잠재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엔비디아의 MCP 비즈니스 부문 총책임자인 드류 헨리(Drew Henry)는 “엔비디아는 새로운 AMD 쿼드 FX 멀티 GPU 플랫폼의 출시 파트너가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엔비디아의 지포스(GeForce) 8시리즈 GPU와 엔비디아 엔포스(nForce) 680a MCP는 AMD와 엔비디아에 멀티쓰레드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고의 제품을 요구하고 있는 메가 태스킹 PC매니아들에 있어 매우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HP의 글로벌 게이밍 비즈니스 부문 최고 기술 책임자인 라울 수드(Rahul Sood)는 “부두(Voodoo) PC는 보다 흥미진진하고 개인화된 엔터테인먼트 체험을 고객에게 제공해줄 뛰어난 기술을 추진하려는 AMD의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라며 “AMD 쿼드 FX플랫폼은 PC매니아들의 상식을 넘는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AMD 쿼드 FX플랫폼의 유연성에 힘입어 의욕적인 오디오/비디오 컨텐츠 제작자를 포함한 다양한 파워 유저들도 그들의 요구조건에 부합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 아티스트 댄 그레고어(Dan Gregoire)는 세계 톱 클래스의 영화 및 광고 스튜디오를 고객으로 두고 있다. 그는 필름 업계를 평정한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pre-visualization)’로 불리우는 디지털 3D 스토리-보딩(story-boarding) 기술의 창시자로서 AMD의 멀티 코어 기술이 제공하는 속도, 성능, 그리고 가장 중요한 원활한 업그레이드 경로의 필요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다.

헤일론 엔터테인먼트의 CEO이기도 한 그는 “우리는 64비트 컴퓨팅을 구현하고 보다 많은 코어를 추가해온 AMD의 로드맵을 따라감으로써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지속적으로 증대해올 수 있었다”라며, “AMD의 기술에 힘입어 우리는 놀라운 영상 효과를 창조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보다 흥분되는 사실은 이러한 기술을 누구라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라고 말했다.

AMD 쿼드 FX플랫폼이 제공하는 사상 최강의 성능

AMD 쿼드 FX 플랫폼은 현재 이용 가능한 드라이브 기술을 사용해 최대 9 테라바이트까지의 데이터 저장 (450개 이상의 HD급 영화 용량에 해당)을 가능하게 하는 12개의 SATA 컨트롤러 및 최대 4대의 고성능 그래픽 카드가 장착 가능한 PCI-E 슬롯간의 확장된 공간 등 PC파워 유저를 위한 최고의 성능, 유연성, 최적화 기능을 제공한다.

AMD 쿼드 FX 플랫폼은 또한 최대 4대의 PCI-E그래픽 카드를 사용했을 시에 동시에 4대에서 8대까지의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는 등 까다로운 요구 조건을 가진 PC매니아들이 스스로 자신의 시스템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설계됐다.

듀얼 소켓·다이렉트 커넥트(DSDC) 아키텍처에 대해

듀얼 소켓 다이렉트 커넥트(DSDC) 아키텍처는 두 개씩 짝을 이룬 AMD 애슬론64 FX-70, AMD 애슬론64 FX-72, AMD 애슬론64 FX-74 듀얼 코어 프로세서 사이에서 고 대역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DSDC 아키텍처는 향후 멀티 코어, 멀티쓰레드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설계되어 최대 8개의 코어까지 플랫폼의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한다. PC파워 유저들은 듀얼 소켓 다이렉트 커넥트 아키텍처에 힘입어 듀얼 소켓상에서 프로세서 코어 수가 두 배로 증가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AMD 애슬론64 FX-70, FX-72, 및 FX-74 듀얼 코어 프로세서의 가격은 프로세서 2개가 하나의 세트로 각각 599 달러, 799 달러, 999 달러이다. 가격의 대한 상세한 정보는 www.amd.com/pricing 에서 확인 가능하다.

AMD 애슬론64 FX-70 시리즈 듀얼 코어·프로세서는 북미 지역에서 11월 30일부터 공급될 예정이며, 전세계 공급은 2007 년 초로 예정되어 있다. AMD 쿼드 FX플랫폼 시스템은 Vigor, Cyber Power, IBUYPOWER 을 통해 출시되며, 기타 주요 시스템 빌더를 통해서도 곧 출시가 이뤄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