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량이면 용량, 속도면 속도, 가격 빼면 아쉬울 것 없다
상태바
용량이면 용량, 속도면 속도, 가격 빼면 아쉬울 것 없다
  • PC사랑
  • 승인 2009.10.16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드디스크는 딜레마의 물건이다. 속도를 좇으면 용량이 시원찮고, 용량을 따지면 속도가 고만고만하다. 그래서 고성능 PC를 조립하려면 두 종류 하드디스크를 모두 준비해야 한다. 웨스턴디지털의 ‘캐비어 블랙 WD2001FASS 2TB’는 용량과 속도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이용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줄 하드디스크다.

‘캐비어 블랙 2TB’는 SATA2 인터페이스에 듀얼 프로세서, 회전 속도 7,200rpm, 버퍼메모리 64MB, 듀얼 스테이지 액추에이터 기술 등을 갖췄다. 회전 속도는 대다수 3.5인치 하드디스크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러나 버퍼메모리는 4배 이상 많은 64MB를 얹었다. 덕분에 대용량 데이터를 읽고 쓰는데 기존 하드디스크보다 35% 이상 빠르다는 게 웨스턴디지털의 설명이다.

크리스털 디스크마스크 2.2로 지난여름 선보인 캐비어 블랙 1TB와 성능을 비교해 봤다. 캐비어 블랙 1TB는 버퍼메모리가 32MB로 캐비어 블랙 2TB의 이전 모델이다. 벤치마크 결과, 캐비어 블랙 1TB는 연속 읽기 108.2MB/초, 연속 쓰기 106.4MB/초를 기록했다. 캐비어 블랙 2TB는 각각 147MB/초, 144.7MB/초를 기록해 실제로 캐비어 블랙 1TB보다 35%가량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했다.

캐비어 블랙 2TB는 디스크 위에서 헤드 위치 정확도를 높이려고 두 가지 구동 장치를 쓴 듀얼 액추에이터 기술을 더했다. 또 인텔리시크(IntelliSeek) 기술을 담아 탐색 속도를 개선하는 동시에 소음과 전력 소비, 진동을 최소화했다. 노터치 램프 로드(No Touch ramp load) 기술은 드라이브 보호를 위해 헤드가 미디어에 닿지 않도록 설계해 헤드와 미디어 손상을 예방한다.
디지털 미디어 시장이 발전하면서 자연스레 저장해야 할 것들도 늘어나고 있다. 캐비어 블랙 2TB는 게이머에게는 빠른 속도를, 미디어 편집이나 사진 혹은 동영상을 저장하려는 이용자에게는 넉넉한 용량을 보장한다. 아직 일반 소비자가 구입하기엔 비싼 가격이지만, 속도와 용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위해 투자할 만하다.




캐이버 블랙 2TB(위), 1TB(아래)의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2.2 벤치마크 결과. 2TB가 35%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

하드디스크   미정
웨스턴디지털 캐비어 블랙 WD2001FASS 2TB
크기 3.5인치  인터페이스 SATA2  용량 2TB
디스크 500GB 4장  버퍼 64MB  소비전력 10.7W(R/W)
문의 웨스턴디지털 www.wdc.com/kr

결론은 그간 용량 모자라 삭제했던 동영상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