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플레이하다
상태바
리눅스에서 플레이하다
  • PC사랑
  • 승인 2009.09.14 16: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회 : 리눅스의 역사와 리눅스 배포판의 종류
2회 : 데스크톱 환경과 내게 맞는 리눅스 배포판 찾기
3회 : 리눅스 설치하고 최적화하기
4회 : 인터넷 활용 애플리케이션 다루기
5회 :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다루기
6회 :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다루기
7회 : 리눅스와 게임

리눅스용 게임을 해보자
리눅스도 운영체제이므로 전용 게임이 개발되고 있다. 윈도에 비하면 새 발의 피지만, 오픈소스 기반이라서 무료인데다 리눅스 이용자들에 의해 계속 발전되고 있다. 리눅스에서 즐길 수 있는 무료 리눅스 게임은 1000개가 넘는다.
인기 있는 리눅스 게임을 몇 개 골라봤다. 게임은 우분투 소스 관리자에서 소스 주소를 추가하면 바로 설치할 수 있다. 메뉴에서 시스템 →   관리 → 소프트웨어 소스를 눌러 [소프트웨어 소스 관리자]를 실행한 다음 [써드파티 소프트웨어] 탭에서 [추가]를 눌러 다음을 추가한다.
deb http://download.tuxfamily.org/itwesnoth/debian/ binary/
deb-src http://download.tuxfamily.org/itwesnoth/debian/ sources/

 Battle for Wesnoth
www.wesnoth.org
단순한 게임 규칙과 강력한 AI 엔진이 눈길을 끄는 무료 오픈소스 전략 게임인 <Wesnoth>는 다운로드 횟수 100만을 넘긴 게임이다. 35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200개가 넘는 유닛으로 16개의 서로 다른 게임 모드를 선택해 게임을 즐긴다. 게이머가 직접 유닛부터 시나리오, 맵까지 만들 수 있다. 멀티플레이는 8명까지 지원한다.
[써드파티 소프트웨어]에 소스 주소를 입력했다면 다음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거나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해서 설치한다.

sudo apt-get install wesnoth   


 Frets on Fire
fretsonfire.sourceforge.net
키보드를 기타처럼 들고 화면에 표시되는 노트를 연주한다. 한 손은 frets(F1~5 키)를 누르고, 다른 손은 pick(shift나 Enter)을 누른다. 컬러 마커가 나타나면 해당하는 frets를 누르고, 적절한 순간에 picks를 눌러 연주한다. GNU GPL 라이선스를 따르지만 저작권이 있는 몇 개의 노래와 폰트가 포함되어 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치된다.

sudo apt-get install fretsonfire   


Tremulous
tremulous.net
<Tremulous>는 휴먼과 에이리언의 두 팀이 벌이는 FPS 게임이지만 게이머가 리얼타임 시뮬레이션처럼 구조물을 만들 수도 있다. 상대 팀을 죽이고 구조물도 파괴해야 한다. 2006년 이후에 새 버전이 나오지 않고 있지만 인기는 여전하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치된다.

sudo apt-get tremulos tremulos-server   


 Alien Arena
red.planetarena.org
광란의, 빠른, 재미있는 등의 수식어가 어울리는 실시간 전략 액션 게임이다. 싱글 플레이가 중심이지만 멀티플레이도 즐길 만하다. 2004년 10월 처음 나왔고, 많이 부분을 수정해 새로운 게임처럼 변했다. 우분투에 설치하려면 다음 주소에서 리눅스용 최신 버전을 내려 받아서 설치한다.

icculus.org/alienarena/rpa/aquire.html

Nexuiz
www.alientrap.org/nexuiz
<Nexuiz>는 오픈소스로는 최초의 FPS 게임이다. 복잡한 그래픽 효과를 쓰는 3D 데스매치 게임으로서 인터넷이나 로컬 네트워크로 최대 64명이 함께 즐길 수 있다. 3D는 퀘이크 엔진을 수정해 썼고, 현재는 2.5.1 버전이 나와 있다. <Nexuiz>의 로고는 힘을 의미하는 한자 ‘力’을 쓴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치된다.

sudo apt-get install nexuiz nexuiz-music   


freeciv   
freeciv.com/wiki/Main_Page
석기시대부터 우주시대까지 부족을 이끌어가는 미션을 수행하는 전략 게임이다. 유명한 PC 게임인 <문명>과 비슷하다. 각 플레이어가 문명사회의 리더가 되어 거대 문명을 이루기 위해서 싸운다. 이를 위해 도시를 이루고 자원을 수집해 정부를 세우고 군대를 키워 한다. 이 게임은 29개 언어로 번역될 정도로 인기다. 네트워크를 통해 30명이 동시에 접속해 게임을 할 수 있고, 최신 버전(2.1.9)은 소스 코드, 윈도 바이너리, 맥 OS X 바이너리 버전을 선택해 내려 받을 수 있다. 우분투에 설치하려면 소스 코드를 내려 받아 직접 컴파일해야 하는데, 어려우면 이전 버전(2.1.7)의 우분투 패키지를 다음 주소에서 내려 받아서 설치한다.

www.getdeb.net/app.php?name=FreeCiv

 Scorched 3D
www.scorched3d.co.uk
도스 시절에 나와 ‘모든 게임의 어머니’로 통한 <Scorched Earth>에 기반을 둔 전투 게임이다. 3D로 바뀌었고,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통한 멀티플레이 기능이 추가되었다. 탱크로 상대를 파괴하는 포술 게임이다. 각도, 방향, 힘을 조절해 포를 쏴서 상대 탱크를 명중시켜야 한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치된다.

sudo apt-get install scorched3d  


 Vdrift
vdrift.net/Gallery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19개의 트랙과 28개의 차가 등장하고, 네트워크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다. 다음 주소에서 deb 패키지 파일을 내려 받아서 설치한다.

www.getdeb.net/app.php?name=VDrift

 Secret Maryo Chronicles
www.secretmaryo.org
횡스크롤 형식의 2차원 게임이다. 화려한 그래픽과 게임성은 슈퍼마리오에서 따왔다. 게임을 하다가 F8 키를 눌러 게임 에디터를 실행해 게임 내용을 고칠 수 있다. 여러 가지 그래픽 설정, 요정, 게이머의 시작 위치를 바꾸는 법 등 게임 에디터 이용법은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다. 간단한 게임이지만 게이머가 직접 재미있게 꾸밀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다음 주소에서 deb 패키지를 내려 받아 설치한다.

www.getdeb.net/search.php?keywords=Secret+Maryo+Chronicles

 World of Padman
www.worldofpadman.com
퀘이크 3 엔진을 써서 만든 코믹한 내용의 게임이다. 적의 수를 최대로 설정하면 혼자서 즐겨도 유쾌하다. 여러 가지 게임 모드마다 조금씩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다음 주소에서 리눅스에 설치할 수 있는 파일을 내려 받는다. 이미 게임을 깔려 있다면 최신 패치 파일만 받아서 깐다.

padworld.myexp.de/index.php?files

 Vendetta
www.vendetta-online.com
우주선의 파일럿이 되어 광대한 은하계를 누비는 게임이다. 게이머는 원하는 위치에 캐릭터를 만들어 게임을 시작한다. 캐릭터를 잘 키우면 우주선 선장이 되거나 군대의 영웅이 될 수도 있다. 리눅스용 온라인 RPG 게임인 셈. 콘텐츠가 탄탄한 만큼
요금을 치러야 즐길 수 있다. 다음 주소에서 이용자 등록을 하면 트라이얼 버전을 내려 받을 수 있다.

www.vendetta-online.com/x/newacct

 Battle Tanks
btanks.sourceforge.net
배틀 탱크는 이름 그대로 탱크끼리 전투를 하는 게임이다. 네트워크로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고, 한 화면을 분리해서 두 명이 플레이할 수도 있다. 게임 모드는 데스매치 전투와 협력 모드가 있다.
참여하는 게이머의 운영체제가 달라도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다음 주소에서 윈도용 바이너리와 맥 OS X, 리눅스용 소스 코드를 내려 받을 수 있다.

sourceforge.net/projects/btanks/files

 ManiaDrive
maniadrive.raydium.org
곡예에 가까운 트랙을 빠르게 달리는 조금은 신경질적인 자동차 게임이다. 네트워크 모드를 지원하고 갖가지 드라이빙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복잡한 자동차 역학, 스토리 모드에 대한 도전, 트랙 편집기 등 콘텐츠가 상당히 알차다. 다음 주소에서 최신 버전을 내려 받아 설치한다.

maniadrive.raydium.org/index.php?downloads=yes

 Spring
spring.clan-sy.com
2007년 올해의 오픈소스 게임상을 받은 게임이다. 전투 규모는 이용자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제한된다. 성능만 충분하다면 최대 5천 유닛까지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모든 각도에서 전투 장면을 볼 수 있는 다양한 카메라 모드와 상세한 3D 지도를 지원한다. 설치가 상당히 까다로우니 다음 주소를 참조해서 설치한다.

springrts.com/wiki/Ubuntu_install

 Frozen Bubble
www.frozen-bubble.org
4명이 동시에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100 레벨까지 진행할 수 있다. 자바 애플릿 버전도 있어, 스마트폰을 포함해 자바를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치된다.

sudo apt-get install frozen-bubble  


 Flight Gear
www.flightgear.org
연구소나 학교에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프레임워크를 생성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다. 게임이라기보다는 비행 시뮬레이션에 가깝다.

sudo apt-get install flightgear  


 Tux Racer
tuxracer.sourceforge.net
리눅스의 마스코트인 펭귄이 눈으로 덮인 급경사의 산을 질주하는 3D 게임이다. 내려가는 동안에 나타나는 나무나 바위를 잘 피해야 한다. 내려가면서 물고기와 다른 상품을 수집한다.

sudo apt-get install extremetuxracer extremetuxracer-extras 

 World of Goo
www.worldofgoo.com
물리학에 기반을 둔 퍼즐/건설 게임이다. <World of Goo>에는 수많은 볼이 있다. 이를 이용해 무너지지 않도록 다리를 만들거나 탑을 쌓는 등의 미션을 한다. 다음 주소에서 데모 버전을 내려 받을 수 있다.
2dboy.com/games.php

리눅스에서 윈도 게임을 해보자
와인(WINE)은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와 X 윈도 시스템에서 MS 윈도용 프로그램을 돌리는 툴이다. 이름은 Wine Is Not an Emulator에서 딴 약자다. 에뮬레이터가 아니라는 뜻이다. 와인은 윈도용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바이너리 데이터를 해석해서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에서 돌린다. 때문에 윈도에서 돌아가는 모든 게임을 돌리지는 못한다. 최신 버전의 와인을 설치하려면 메뉴에서 시스템 → 관리 → 소프트웨어 소스를 눌러 [소프트웨어 소스 관리자]를 열고 [써드파티 소프트웨어] 탭의 [추가]를 눌러 다음 주소를 입력한다.
deb http://wine.budgetdedicated.com/apt jaunty main
다음 링크를 눌러 파일을 저장한다. [인증] 탭을 클릭해 [Import Key File]을 눌러 내려 받은 gpg 키 파일을 적용한다.
wine.budgetdedicated.com/apt/Scott%20Ritchie.gpg
소스 관리자를 닫고 패키지 정보를 다시 읽어오면 다음 명령어로 와인을 설치한다.
sudo apt-get install wine

와인이 지원하는 대표 게임
고딕 3.1.x
길드 워
더 심 2.x
더 위처 1.0
레프트 4 데드
매직 : 더 게더링 온라인 3.x
바이오쇼크 1.0
슈프림 커맨더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
스팀
워크래프트 III : 더 프로즌 쓰론 1.x
워해머 온라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3.2.x
카운터 스트라이크
커맨드 앤 컨커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패어 1.7
팀 포트리스 2
파이널 판타지 XI
펑크버스터 번들
폴아웃 3.1.x
EVE 온라인 6.13.x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밤의전쟁 2015-06-06 06:33:58
밤의전쟁 트위터 검색은 https://twitter.com/bam_war
강남역오피,강남마사지,강남나이트,강남아로마,강남풀싸롱,강남패티쉬,핸플
강남역오피스,강남립,강남립다방,강남야구장,강남에이스,강남키스방,안마

밤의전쟁을 찾아 주시는 모든 분들 환영합니다. 예쁜 모델급 언니들의 출근부

밤워 트위터 찾아 보기 https://twitter.com/bamwar001

글래머,장신,와꾸,마인드,슬림,섹시,청순가련,백마,흑마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밤의전쟁 사이트 주소 http://www.bamwar5.com/

밤워는 서울부터 시작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