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가 이렇게 작고 얇았나? Toshiba CANVIO™ SLIM3
상태바
외장하드가 이렇게 작고 얇았나? Toshiba CANVIO™ SLIM3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5.08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휴대용 외장하드는 점점 더 슬림해지고 있다. 슬림한 외장하드는 휴대성이 뛰어나 비즈니스 미팅, 출장, 조별과제 등에 들고 다니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이에 외장하드 주요 제조사들이 앞다퉈 초슬림, 초경량, 초박형 외장하드를 출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최근에 출시된 Toshiba CANVIO™ SLIM3는 동급 최고 수준의 슬림함과 경량성을 보유하고 휴대성이 대단히 뛰어나다. 그럼에도 안정성과 보안성은 놓치지 않았다.

 

이렇게 슬림한 외장하드 또 없습니다

이전에도 도시바 외장하드는 휴대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소문이 자자했다. 새롭게 출시된 Toshiba CANVIO™ SLIM3는 이전 제품보다 더 슬림해졌다. 이 외장하드의 1TB 모델 두께는 9.0mm, 2TB는 12.5mm에 불과하다. 무게도 1TB는 116g, 2TB는 147g으로 아주 가볍다.

▲ 이전의 외장하드보다 더 슬림하게 설계되었다.
▲ 슬림한 디자인 덕분에 가방에도 쏙 들어간다.

이러한 휴대성의 비밀은 7mm 하드디스크 채택과 초경량 알루미늄 소재를 최대한 얇게 가공한 프레스 공법에 있다. 또한, USB 커넥터 컨트롤러를 하드디스크 본체와 일체화시킨 USB 일체형 HDD를 탑재해 더 작고 슬림해졌다.

 

미니멀한 풀메탈 디자인

Toshiba CANVIO™ SLIM3는 그저 바라만 봐도 아름답다. 이 외장하드는 앞면과 뒷면 모두 알루미늄 메탈 바디를 채택해 상당히 세련된 외관을 지니고 있다. 외장하드 표면은 블랙펄/실버펄로 마감 처리돼 심플하고 미니멀한 매력이 더해졌다.

모서리 부분에는 LED가 있어 전원이 연결되면 LED가 점등된다. 이 LED는 단순히 멋을 위해 배치된 게 아니다. 연결 기기의 인터페이스가 USB 2.0인지 USB 3.0인지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스마트 LED로 도시바의 독자 기술 중 하나다.

USB 2.0에 연결되면 화이트 LED가 점등되고, USB 3.0에 연결되면 블루 LED가 자동 점등되기 때문에 어떤 인터페이스에 연결됐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USB 2.0과 USB 3.0은 이론적으로 10배의 속도차가 발생하므로, USB 3.0을 지원하는 PC임에도 불구하고 USB 2.0에 꽂는 어이없는 실수를 피할 수 있다.

▲ Toshiba CANVIO™ SLIM3를 USB 3.0과 연결하면 LED가 파랗게 빛난다.

 

안정성도 업그레이드

외장하드가 아무리 슬림해도 안정성은 절대 놓쳐서는 안 된다. Toshiba CANVIO™ SLIM3는 안전한 데이터 보관을 위해 안정성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먼저 열전도율이 뛰어난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됐기 때문에 외장하드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열이 빠르게 방출된다. 그래서 일반 외장하드에 비해 발열로 인한 HDD 고장이 덜해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별도의 USB 모듈과 HDD가 결합되는 조립식 외장하드와 달리, 도시바가 직접 개발·생산하는 외장하드 전용 일체형 HDD를 탑재했기 때문에 구조적인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충격 감지 센서도 적용되어 크기는 작아졌지만 내구성은 도시바 제품답게 튼튼하다.

 

쉽고 안전한 데이터 보관

Toshiba CANVIO™ SLIM3와 함께라면 더 간편하게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다. 전용 백업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으면 몇 가지 설정만으로 원하는 시간에 백업을 진행할 수 있고, 일별, 주별, 월별 등 원하는 백업 주기에 맞춰 자동백업도 가능하다.

▲ 자체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간편하게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보안 소프트웨어도 제공하고 있어 외장하드 접속 시 비밀번호 설정을 통해 외장하드에 담긴 중요파일 및 개인정보 등을 보다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여기에 업계 최장 3년 무상보증을 실시하고, 전문 하드디스크 고객센터도 운영하고 있기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외장하드에 비밀번호도 설정할 수 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데이터는 모두 초기화되니 주의할 것.

 

성능은 어떨까?

▲ CrystalDiskInfo로 외장하드 내부 정보를 확인했다. 5400RPM으로 S.M.A.R.T, APM, NCQ 등을 지원한다.
▲ CrystalDiskMark 6.0.2에서는 순차 읽기 속도 149.1MB/s, 순차 쓰기 속도 152.7MB/s로 나타났다. 최신 외장하드답게 준수한 속도를 보여준다.
▲ 외장하드 안에 10GB 크기의 더미 파일을 만든 다음, 외장하드 내부에 임의의 폴더를 만들어 더미 파일을 복사했다. 속도는 130MB/s 정도로 측정됐다.
▲ HD Tune Pro에서 읽기 벤치마크를 진행했다. 그래프가 원만한 곡선으로 떨어진다. 최대 142.1MB/s, 평균 107.5MB/s, 최소 58.7MB/s로 측정됐다.
▲ HD Tune Pro 파일 벤치마크에서는 순차 읽기 144.5MB/s, 순차 쓰기 142.8MB/s로 측정됐다.

 

마치며

Toshiba CANVIO™ SLIM3는 미려한 디자인과 놀라운 휴대성으로 모두를 사로잡을 외장하드다. 특히 1TB 기준 9.0mm의 슬림한 두께 덕분에 스마트폰처럼 호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을 정도다.

게다가 안정성과 보안성도 뛰어나고 성능도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기에 큰 무리가 없는 수준이다. 외장하드를 휴대할 일이 많은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외장하드를 찾는다면 Toshiba CANVIO™ SLIM3는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