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프리싱크2 HDR 지원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trix XG32VQR
상태바
AMD 프리싱크2 HDR 지원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trix XG32VQR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9.05.0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리비전’이라는 영단어는 수정(사항), 검토(변경)라는 뜻을 지녔다. PC 하드웨어의 경우 리비전이 적용되면 대체로 기존 제품의 기능이 개선된다고 볼 수 있다. 모니터를 예로 들면, 기존 모니터의 리비전 제품은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번 호에 소개할 ASUS ROG Strix XG32VQR를 좋은 예로 들 수 있다. 이미 충분히 고성능이었던 ASUS ROG Strix XG32VQ에 HDR 기능을 새롭게 추가시켰다. AMD 프리싱크 기능도 프리싱크2로 업그레이드됐다. 즉 고성능 모니터에서 초고성능 모니터로 업그레이드된 것이다.

 

제원

패널 - VA
색영역 – sRGB 125%
해상도 – 2560x1440
디스플레이 표면 – 논글레어
최대 밝기 – 450cd/m²
명암비 – 3000:1
시야각 – 178°
반응속도 – 4ms(GTG)
시력 보호 기술 –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라이트
곡률 – 1800R
지원 단자 – HDMI x2, DisplayPort, 이어폰 잭, USB 3.0 x2, USB 3.0 x1(업스트림)
지원 기술 – 프리싱크2, HDCP, 게임 플러스, 게임 비주얼

 

이번에는 HDR을 지원한다

ASUS ROG Strix XG32VQR(이하 XG32VQR)은 32인치 커브드 HDR 게이밍 모니터다. 현 시점에서 16:9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는 가장 큰 편에 속한다. 앞서 언급했던 XG32VQ의 리비전 모델이며, HDR 기능(AMD 라데온 FreeSync2, 이하 프리싱크2)과 섀도우 부스트 기능(어두운 곳에서의 시안성 향상)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추가 기능 이외에도 변경점이 눈에 띈다. XG32VQR은 HDR 지원에 맞춰 XG32VQ 대비 밝기가 올라갔다. XG32VQ는 300cd/m²였지만, XG32VQR은 450cd/m²이다.

이어 패널 정보를 확인해 보자. XG32VQR은 VA 패널에 해상도는 2560x1440(WQHD)다. 색영역은 sRGB 125%에 DCI-P3 94%로 작업용 모니터로도 적합하다. 주사율은 144Hz며 곡률은 1800R이다. 화려한 RGB 기능인 ASUS Aura Sync 기능도 지원한다.

디자인은 어떨까? 외관은 XG32VQ의 리비전인 만큼 XG32VQ와 동일하다. 슈퍼 내로우 베젤 디자인으로 여러 대를 붙이고 사용해도 잘 어울린다. 스위블(+50°~-50°), 틸트(+20°~-5°), 엘리베이션(0~100mm) 기능도 지원된다. 선정리 홀을 갖췄고, I/O 포트는 덮개로 가릴 수 있다.

 

1800R 곡률과 아름다운 Aura Sync RGB

XG32VQR은 1800R 곡률의 커브드 모니터다. 1800R 곡률 덕분에 모니터의 어느 방향을 바라봐도 시선이 닿는 방향은 일정하다. 덕분에 편안하게 화면을 바라볼 수 있고, 화면 몰입감도 높다.

또한 Aura RGB 기능도 탑재됐다. RGB 조명이 모니터 후면에서 멋지게 빛난다. 이 때 후면 RGB 적용 부분에 화려한 효과를 적용시키거나 발광 구역의 제어가 가능하다. 숨쉬기, 레인보우, 컬러 사이클 등의 효과가 지원된다. Aura Sync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제어할 수도 있다. 추가로 스탠드 하단에는 라이트 시그니처(로고 LED)가 표기된다.

▲ XG32VQ와 같은 디자인이다. 색영역은 sRGB 125%라 디자인 작업에도 적합하다.
▲ Aura RGB 기능이 지원된다.
▲ 모니터 후면의 조이스틱으로 OSD를 조작할 수 있다. 버튼을 눌러 게임 플러스 기능으로 바로 진입할 수도 있다.
▲ Aura RGB 레인보우 모드. 화려하다.
▲ 스탠드 다리에 베사 인증 디스플레이HDR400 로고가 붙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따. 스탠드에는 선정리 홀이 갖춰져 키보드, 마우스 선을 정리하기 편하다. 하단에는 ROG 로고가 LED 라이트로 표기된다.

 

144Hz 주사율과 멀티플 HDR 모드

게이밍 모니터라 불릴 수 있는 기본 조건이 144Hz 주사율이다. XG32VQR은 144Hz 주사율을 갖춰 해당 조건을 만족한다. 하지만 XG32VQR이 기본 조건만 만족하는 평범한 게이밍 모니터는 아니다. XG32VQR은 2560x1440 고해상도를 지원하기에 더 선명한 화면으로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XG32VQR의 최대 특징인 HDR 기능은 여러 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DisplayHDR, ASUS HDR, 프리싱크2 기능이다. 게임 시에는 DisplayHDR, 비디오 시청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생성 작업에는 ASUS HDR, HDR 표준이나 고주사율에 빠른 속도로 화면이 전환되는 게임을 즐길 때는 프리싱크2를 적용해 주면 된다. 특히 프리싱크2가 XG32VQR의 핵심 기능이다.

▲ OSD에서 프리싱크 기능을 확성화할 수 있다.
▲ 바이오 하자드 RE:2 디스플레이 옵션의 HDR 모드에서 프리싱크2가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DR 콘텐츠에 최적화된 주사율 동기화 기능 프리싱크2

기존 프리싱크는 주사율 동기화 기술이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사용 시 모니터와 화면을 동기화시켜 화면 찢어짐 없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이대로도 충분히 훌륭한 기술이지만, 프리싱크2는 거기서 더 개선됐다.

프리싱크2는 프리싱크에 HDR 기술을 더했다. 게임 실행 시 게임에서 디스플레이를 HDR 환경에 맞게 조절(휘도, 대비, 색공간 톤매핑)해 화질을 향상시키고 응답속도도 높인다. 최저 프레임레이트도 보정된다.

프리싱크2를 지원하는 XG32VQR의 테스트를 위해 바이오 하자드 RE:2를 구동해 봤다.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5-9400F, 삼성 DDR4 16GB 메모리, AMD 베가 64 구성이다.

게임 옵션 설정에서 프리싱크2를 활성화할 수 있었다. 이어 경찰서 내부 중앙 홀을 확인했는데, 프리싱크2가 적용된 화면과 평범한 화면은 크게 차이가 났다. 어두운 부분은 어둡게, 밝은 부분은 밝게 처리돼 현실감을 살렸다.

스마트폰으로 고속 촬영을 활성화한 뒤 화면을 확인해 봐도 주사율 동기화 기능답게 잘림 현상을 찾아볼 수 없었다. 즉 HDR이 적용된 프리싱크2는 부드러우면서도 더 나은 화질을 선사한 것이다.

▲ 기존 프리싱크 기술은 주사율을 동기화시켜 화면 잘림 현상을 막아준다면, 프리싱크2는 거기에 HDR 기술이 추가돼 색감까지 더 풍부해졌다.
▲ 프리싱크2 미적용. SDR 화면이라 볼 수 있다.
▲ 프리싱크2 적용. HDR 화면이다. 노란 빛으로 과장된 색감인 SDR 화면보다 색감이 한결 더 자연스러워졌다. 참고로 우측 상단에는 FPS 카운터가 표기됐다. 바이오 하자드 RE:2를 다이렉트X 12로 구동 시 실시간 프레임 확인이 쉽지 않은데, 프리싱크2는 주사율과 GPU가 동기화되므로 FPS 카운터를 통해 실시간 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다.

 

어두운 곳을 밝히는 섀도우 부스트와 게임 플러스 기능

XG32VQR에 새롭게 추가된 섀도우 부스트 기능은 밝은 영역을 과도하게 강조하지 않으면서도, 게임 속의 어두운 영역을 잘 만든다. 이를 통해 게임 시 어둠 속에 숨어 있는 적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섀도우 부스트 기능은 레벨 3까지 적용할 수 있다. 툼 레이더 등의 어두운 동굴 속을 탐험하는 상황, 혹은 FPS 게임 시 어두운 곳에 진입할 경우 섀도우 부스트 기능을 활성화해 장애물이나 적을 금방 ㅍ하악할 수 있다.

이어 XG32VQR에는 게임 플러스 기능, 게임 비주얼 기능이 탑재된다. XG32VQR에 탑재된 게임 플러스 기능은 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이다. 크로스헤어는 4개의 십자선 중 하나를 화면에 표시하며 동시에 위치 조정이 가능하다.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 등의 게임에서 조준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타이머는 시간 표시 기능이다. 디스플레이 정렬은 XG32VQR 여러 대로 멀티 디스플레이를 구성할 때 선을 표시해 정확하게 맞출 수 있게 돕는다. FPS 카운터 기능은 디스플레이에 프레임 현황을 표기한다. 중요한 점은 주사율 동기화 기능인 프리싱크2 덕분에 다이렉트X 12 환경에서도 실시간으로 프레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 크로스헤어 기능을 적용했다. 레온이 좀 더 정확하게 조준할 수 있다.
▲ 섀도우 부스트 적용 전(레벨0)과 후(레벨3). 섀도우 부스트 레벨 3을 적용하니 어두운 곳에서도 밝게 보인다.

 

마치며

XG32VQR은 2560x1440 해상도에 144Hz 주사율을 지원해 선명하고 부드러웠다. 1800R 곡률과 시력 보호 기술(세계적인 인증기관 TUV 인증 획득, 플리커 프리/로우 블루 라이트)이 지원돼 마라톤 게이밍에도 적합하다.

Aura Sync 기능으로 화려했고 색영역은 sRGB 125%를 지원해 작업용으로도 적합하다. HDR 콘텐츠도 프리싱크2 덕분에 즐길 수 있었다.

즉 XG32VQR은 어느 상황에나 적합한 초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다. 고해상도, 고주사율, 마지막으로는 HDR 지원 및 주사율 동기화 기능이 필요하다면 XG32VQR이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