훨훨 나는 차세대 초고속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AX6000 Wi-Fi 나이트호크 RAX80
상태바
훨훨 나는 차세대 초고속 유무선 공유기, 넷기어 AX6000 Wi-Fi 나이트호크 RAX8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9.03.27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다양한 제품이 쏟아지는 와중에 눈길을 사로잡으려면 독특한 디자인은 필수이다. 특히 유무선 공유기의 경우, 단순한 사각형 디자인이 많다 보니 독특한 디자인을 갖춘 제품이 이슈가 되곤 한다. 더구나 유무선 공유기는 외부로 꺼내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측면도 생각해야 한다.

‘넷기어 AX6000 Wi-Fi 나이트호크 RAX80’(이하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은 그동안 출시된 유무선 공유기 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독특한 디자인을 한 제품이다. 후면의 LAN 포트를 보지 않는 이상 유무선 공유기인 것을 알 수 없을 정도로 파격적이다. 물론, 성능도 막강해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를 찾는 사람에게도 딱 맞다.

 

독특한 일체형 디자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은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와는 전혀 다른 디자인을 하고 있다. 먼저 제품을 박스에서 꺼내면 안테나가 접혀있는 상태인데 이 안테나는 따로 분리할 순 없는 접이식이다. 안테나는 일반적인 막대 형태가 아니라 날개 같은 모양인데 양쪽의 안테나를 올리면 스텔스 비행기나 우주선 같은 느낌이다.

보관할 때는 안테나를 접어놓고 사용할 때는 안테나를 올리면 된다. 안테나 연결 부분은 내구성이 좋은 편이지만, 만약 떨어뜨렸을 경우에는 쉽게 파손될 위험이 있어 관리 및 취급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안테나는 양쪽의 날개에 각각 2개씩 내장됐다. 안테나 방향을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염려되겠지만, 4개의 내장 안테나가 강력하고 안정적인 고출력 Wi-Fi 신호를 발산해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또한, 내장 안테나는 최상의 Wi-Fi 성능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다.

상판은 내부의 열기를 빠르게 식히기 위한 타공망 설계에 플라스틱판이 덮인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상판 위에는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램프와 Wi-Fi 온/오프 버튼, WPS 버튼이 있다. 하판에는 바닥 미끄럼 방지 고무 패킹과 벽에 걸 수 있는 홈이 있다.

후면에는 LED 온/오프 버튼과 리셋 버튼, 파워 버튼이 있으며, WAN 포트 1개, LAN 포트 5개, USB 3.0 포트 2개가 있다. WAN 포트와 LAN 포트 모두 최대 1Gbps 기가비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빠른 유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 상판에는 열기 배출을 위한 타공망과 Wi-Fi 버튼과 WPS 버튼이 있다.
▲ 하판에는 미끄럼 방지 고무 패킹과 벽에 걸 수 있는 홈이 있다.
▲ 후면에는 LED 버튼, 리셋 버튼, USB 3.0 x2, LAN 포트 x5, WAN 포트 x1, 전원 버튼이 있다.
▲ 보관할 때는 양쪽의 날개를 접으면 된다.

 

강력하고 빠른 성능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은 64비트 1.8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CPU 부하가 거의 없이 다중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설계되었다. 여기에 추가로 장착된 쿼드 코어 보조 프로세서가 모든 멀티 기가비트 LAN-WAN 트래픽을 처리해 4K UHD 비디오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을 끊김 없이 원활하게 즐길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은 5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로 많은 유선 기기에 안정적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을 돕는다.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결합은 WAN 포트와 1번 LAN 포트를 통해 2Gbps 인터넷 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단, 인터넷 회선 또는 모뎀이 지원되는 경우 한정) 또한, 4,5번 LAN 포트를 결합하여 유선기기에 최대 2Gbps 속도의 대역폭으로 파일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무선 성능도 빼놓을 수 없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은 기존 802.11ac 보다 한 차원 발전한 802.11ax의 차세대 Wi-Fi 표준 규격인 ‘Wi-Fi 6’이 채용됐다. 802.11ax는 더 빠른 무선 속도는 물론,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능을 이용해 4배 더 많은 수의 무선 장비에 40% 향상된 속도와 50% 더 넓은 무선 Wi-Fi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당연히 기존 802.11a/b/g/n/ac Wi-Fi 장치와도 호환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은 듀얼 밴드 지원을 통해 2.4GHz(1.2Gbps)와 5GHz(4.8Gbps)에서 통합 최대 속도 6Gpbs를 지원한다. 기존 80MHz 채널의 두 배인 160MHz 채널 대역폭을 지녀 다양한 무선 기기를 기가비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2개의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치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도 탑재해 각각의 단말기에 최적의 속도를 보장하고 로드 밸런싱을 자동으로 제공한다.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MU-MIMO 기능은 물론, 무선 신호를 일정 방향으로 집중하여 더 멀리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해 주는 빔포밍 플러스 기능도 탑재했다.

▲ 날개를 모두 올린 모습.
▲ 날개는 올린 후 아래로 내려 고정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부가 기능 지원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에는 2개의 USB 3.0 포트가 있다. USB 3.0 포트에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를 연결하면 DLNA 미디어 서버나 간이 NAS, 클라우드로 사용할 수 있어 언제든 데이터 백업 및 복구가 가능하다. 또한, 유선 프린터라도 무선으로 만들어 여러 기기와 공유해 출력할 수 있다.

넷기어 공유기의 전용 앱인 나이트호크 앱을 사용하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을 보다 쉽게 설정하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모바일 장치를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의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안내에 따라 몇 분 정도면 설정을 곧바로 완료할 수 있다. 설정이 완료되면 대시보드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Wi-Fi로 접속하는 콘텐츠 및 시간을 온라인으로 손쉽게 관리하는 ‘스마트 자녀 보호’, 홈 네트워크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원격 관리’, 인터넷 속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속도 테스트’, 연결된 모든 장치들의 인터넷 접속을 제어할 수 있는 ‘인터넷 일시 중지’, 인터넷 데이터의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트래픽 미터’, 게스트를 위한 별도의 Wi-Fi 액세스를 설정하는 ‘게스트 네트워크’ 등의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 스마트폰에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의 Wi-Fi를 연결한 후 나이트호크 앱을 구동하면 자동으로 설정에 들어간다.
▲ 간단한 절차를 거치면 설정이 완료된다.
▲ 새로운 펌웨어가 있으면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 나이트호크 앱에서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성능 테스트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의 성능을 확인해보자. 성능 테스트는 34평 일반 가정집에서 진행했다. 비교할 공유기는 지난번 확장기 리뷰에서 확인했던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이다.

사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자체의 Wi-Fi 커버리지도 상당히 넓기 때문에 혼자서도 34평을 모두 커버할 정도다. 따라서 최대한 개방된 공간이 아닌 문을 닫는 방식으로 무선 신호에 장애물을 만들어 신호를 약하게 해서 진행했다.

이렇게 했을 경우,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의 Wi-Fi 커버리지가 닿지 않는 곳까지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의 커버리지가 닿는지 체크해봤다. 테스트 환경은 최대 속도 100Mbps이다.

공유기를 거실 옆 작은 방에 설치하고 속도를 체크했다. 속도 테스트 위치는 가장 끝 방(A)과 드레스룸을 거쳐 갈 수 있는 발코니(B)에서 진행했다. 모든 테스트는 각 방의 문을 닫고 진행했다.

 

무선 속도 확인하기

무선 속도 확인은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앱에 있는 속도 측정 기능으로 진행했다. A구역의 연결 상태와 속도, B구역의 연결 상태와 속도를 각각 확인해봤다.

 

A구역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 공유기가 잘 잡힌다. 무선 주파수는 5GHz를 선택해 테스트했다.
▲ 다운로드 속도는 82.47Mbps, 업로드 속도는 83.10Mbps를 기록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

▲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도 접속하는 데 문제가 없었다. 무선 주파수는 5GHz를 선택해 테스트했다.
▲ 다운로드 속도는 82.68Mbps, 업로드 속도는 94.74Mbps를 기록했다.

 

B구역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 5GHz 주파수의 신호가 상당히 약해져 1칸 정도로 잡힌다.
▲ 공유기를 제대로 찾지 못해 속도 테스트가 불가능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

▲ 5GHz 주파수의 신호가 1~2칸 정도로 잡혔다.
▲ 다운로드 속도는 82.82Mbps, 업로드 속도는 83.62Mbps를 기록했다. 공유기 옆과 큰 차이 없는 속도를 보여줬다.

 

제원

CPU: 쿼드 코어(1.8GHz) 프로세서
메모리: 256MB 플래시, 1GB RAM
인터페이스: 최대 1Gbps 지원 기가비트 LAN x5, 기가비트 WAN x1, USB 3.0 x2
무선 주파수: 2.4GHz 최대 1.2Gbps, 5GHz 최대 4.8Gbps
무선 표준: IEEE 802.11a/b/g/n/ax, IPv6
무선 보안: 64/128bit WEP, WPA/WAP2, WAP-PSK/WAP2-PSK 암호화
버튼: WPS 버튼, Wi-Fi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 LED 버튼
안테나: 내장형 고성능 안테나 x4
외부 전원 공급: 19V/2.37A
특수 기능: 빔포밍, DDNS, MU-MIMO, AiProtection Pro, AiCloud, AiDisk 등
크기: 접은 상태-273x202x72mm, 접지 않은 상태-305x202x161mm
무게: 1.28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