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는 누구?
상태바
최고의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는 누구?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3.08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리 없이 강하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기계식 키보드는 특유의 타건감 때문에 키보드를 좀 아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 쯤 갖고 싶어할만한 게이밍 기어다. 그러나 타이핑 시 발생하는 소음이 심하다는 문제가 있었다. 특히 팀원간의 호흡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키보드 소음이 대참사를 야기할 수 있다.

이에 최근 들어 기계식 키보드의 타건감은 유지하면서 소음은 대폭 줄인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여러 업체가 대거 출시하기 시작한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 중 가장 좋은 제품을 찾기로 했다.

 

저소음 기게식 키보드의 기본, 체리 사일런트 스위치

현재 시판되는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는 대부분 체리 사일런트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다. 이 스위치는 체리 MX 스위치에서 접점 부위를 고무로 대체해 타건 시 발생하는 클릭음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소음이 일반 기계식 키보드보다 적다.

체리 사일런트 스위치는 저소음 적축과 저소음 흑축으로 나뉜다. 두 스위치는 리니어 방식으로 구조가 비슷하나 키압에 차이가 있다. 적축은 45g, 흑축은 60g으로 흑축의 키감이 좀 더 무겁다. 현재 저소음 흑축 스위치를 사용한 제품은 드물며, 저소음 적축 키보드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 체리 사일런트 스위치는 저소음 적축과 저소음 흑축으로 구분된다. 두 스위치는 같은 리니어 방식으로 설계됐으나 키감이 다르다.

 

키감, 내구성, 기능도 중요하다

그런데 같은 체리 사일런트 스위치를 사용했더라도 키감이 다른 경우가 적지 않다. 좋은 키감의 제품을 구하려면 먼저 키캡의 촉감이나 전반적인 타건감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좀 더 편안한 사용을 위해서는 손목받침대가 구비된 키보드를 고르는 것이 좋다.

또 하나 살펴볼 부분은 내구성이다.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는 일반 기계식 키보드보다 비싼 제품이 많은데, 이 키보드가 쉽게 망가진다면 본전 생각이 날 것이다. 일반 하우징 소재보다 단단한 알루미늄 하우징이라면 내구성 걱정이 줄어들 것이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지도 살펴보면 좋다. 특히 더 쾌적한 게임을 위해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를 구매한다면, 무한 동시입력(안티 고스팅)을 지원하는지, 키보드의 반응속도는 얼마나 빠른지 등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이외에 RGB LED나 소프트웨어, 매크로 키 등의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EDITOR’s PICK

커세어 K70 RGB MK.2 MX SILENT

기자는 체리 사일런트 스위치를 적용한 기계식 키보드 중 키감이 좋은지, 내구성이 뛰어난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지, 커스터마이징 능력이 강력한지 등을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를 찾기로 했다. 해답은 커세어 K70 RGB MK.2 MX SILENT(이하 K70 MK.2 MX SILENT)였다.

 

정숙하면서 빠르다

K70 MK.2 MX SILENT는 체리 사일런트 스위치 중 적축을 채용했다. 원래 적축은 청축에 비해 조용한 편인데, 저소음 적축은 그 이상으로 소음을 크게 줄였다. 그래서 K70 MK.2 MX SILENT를 사용하면 더 정숙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K70 MK.2 MX SILENT는 체리 사일런트 스위치를 통해 반응속도와 반발력을 끌어올렸다. 그렇기 때문에 급박하게 돌아가는 게임 속에서 더 빠르게 반응하고 스킬을 제때 사용할 수 있다. 무한 동시입력도 지원하기 때문에 키 입력이 꼬일 일도 없다.

▲ 정숙하고 반발력이 좋은 체리 사일런트 스위치를 채택했다.

얼마나 조용할까?

▲ 얼마나 소음이 적은지를 측정하기 위해 먼저 아무도 없는 회의실에서 문을 닫고 체리 청축을 탑재한 DECK CBL-108N 덱헤슘 라이트 기계식 키보드의 스페이스 키를 연속 타건했다. 결과는 평균 49.8dB, 최대 68.0dB로 측정됐다.
▲ 이번에는 K70 MK.2 MX SILENT의 스페이스 키를 연속 타건했다. 결과는 평균 45.8dB, 최대 63.7dB로 나타나 K70 MK.2 MX SILENT의 소음이 더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 이번엔 DECK CBL-108N 덱헤슘 라이트 기계식 키보드 Shift 키를 연속 타건했다. 결과는 평균 47.5dB, 최대 64.7dB로 측정됐다.
▲ K70 MK.2 MX SILENT에서는 평균 44.5dB, 최대 56.0dB로 나타났다. 역시 K70 MK.2 MX SILENT가 더 조용하다.

 

편안하고 단단하다

K70 MK.2 MX SILENT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키캡을 적용해 키감이 부드럽고 쫄깃하다. 또한, 고무 재질을 적용해 부드러운 손목 받침대를 제공한다. 이 받침대를 장착하면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손목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이 게이밍 키보드는 아주 단단하다. 튼튼한 알루미늄 프레임을 채택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키보드를 사용해도 하우징이 쉽게 뒤틀어지지 않는다. 여기에 아노다이징 마감 처리로 한층 더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지니고 있다.

▲ 단단한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돼 튼튼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고급스럽다.

 

강력한 게임 기능에 커스터마이징까지

K70 MK.2 MX SILENT는 게이머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갖췄다. 우선 8MB 온보드 메모리를 지원해 별도의 소프트웨어나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 없이 매크로 키를 저장할 수 있다. 윈도우 키 잠금 버튼, 멀티미디어 전용 컨트롤 키에 마우스나 무선 헤드셋 어댑터를 연결할 수 있는 USB 포트도 제공한다.

▲ 마우스를 비롯한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USB 포트가 배치됐다.

반짝이는 RGB LED를 통한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돋보인다. 백라이트 밝기 키를 사용해 3단계로 밝기를 조절할 수 있고, iCUE 소프트웨어를 통해 정교한 설정도 가능하다. FPS, MMORPG, MOBA 장르에 맞게 커스텀 키캡을 장착할 수도 있다.

▲ 고휘도의 RGB LED를 채택해 화려한 RGB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 게임 장르에 맞는 커스텀 키캡을 장착할 수 있다.

종합해볼 때 K70 MK.2 MX SILENT는 조용한 체리 사일런트 스위치뿐만 아니라 빠른 반응속도, 편안한 키감, 튼튼한 내구성, 유용한 게임 관련 기능,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갖춘 모델이다. 강력한 성능의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가격은 3월 8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25,000원이다.

 

이 키보드도 고려해보자

VORTEX Cypher US1

저소음 적축과 저소음 흑축을 모두 지원하는 미니 키보드로, 플라스틱 하우징을 채택해 무게를 줄였다. 심플하고 경쾌한 디자인도 특징이다. 3월 8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저소음 적축과 흑축 모두 약 115,000원이다.

 

DURGOD K320 Nebula RGB 기계식 키보드

저소음 적축을 적용한 텐키리스 키보드로, 1,680만 RGB 백라이트를 활용해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듀얼레이어 PCB 프레임과 한영 PBT 이중사출 키캡으로 디자인도 뛰어나다. 가격은 3월 8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75,000원이다.

 

ABKO AR96 축교환 CNC 풀 알루미늄 키보드

텐키리스와 풀사이즈의 장점을 혼합한 96키 키보드로, 축교환 기판을 적용해 원하는 대로 스위치를 바꿀 수 있으며, 풀 알루미늄 바디를 적용해 매우 튼튼하고 아름답다. 가격은 3월 8 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68,000원이다.

 

마이크로닉스 GANSS ALT-71 CNC 풀알루미늄 분리형 키보드

상단의 펑션키 라인을 분리해 사용할 수 있으며, 풀 알루미늄 프레임을 적용해 내구성이 뛰어나다. 무한 동시입력과 1,000Hz 폴링레이트, 포인트 미니 RGB LED도 지원한다. 가격은 3월 8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27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