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공유기를 더 강력하게 만들어줄 확장기 ‘넷기어 AC2200 나이트호크 X6 Tri-Band Mesh WiFi 확장기 EX7700’
상태바
당신의 공유기를 더 강력하게 만들어줄 확장기 ‘넷기어 AC2200 나이트호크 X6 Tri-Band Mesh WiFi 확장기 EX770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9.02.1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공유기를 사용할 때 Wi-Fi 커버리지를 모두 커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공유기마다 지원하는 커버리지는 다르지만, 대체로 고성능 공유기가 더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공유기라도 커버리지 한계는 존재한다.

Wi-Fi를 보다 넓은 거리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음영 지역에 공유기를 1대 더 설치하거나 확장기를 사용해 Wi-Fi 커버리지를 넓혀주면 된다. 일부 제품의 경우, 여러 대의 공유기를 하나의 Wi-Fi 망으로 만들어 주는 Mesh Wi-Fi를 지원한다. 물론,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Wi-Fi 커버리지를 넓기는 방법으로는 확장기를 설치하는 것이다. 하지만 기존 확장기의 경우, 고급형 공유기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단순히 Wi-Fi 커버리지만 넓혀주는 것에 불과하다. 게다가 공유기의 속도도 온전히 내질 못해 답답할 수 있다.

이 같은 부분이 불만이었다면 고급형 확장기를 눈여겨보자. 넷기어에서 새롭게 선보인 ‘AC2200 나이트호크 X6 Tri-Band Mesh WiFi 확장기 EX7700’(이하 나이트호크 X6 EX7700 확장기)은 단순한 확장기가 아니다. 듀얼 밴드가 아닌 트라이 밴드를 지원하고 Mesh Wi-Fi까지 만들어주는 고성능 확장기이다.

 

고성능에 어울리는 디자인

나이트호크 X6 EX7700 확장기는 확장기임에도 일반 공유기에 가까운 큰 크기이다. 디자인은 정면에서 바라보면 X자 형태이며, 가운데가 솟아있어 날렵한 모습을 하고 있다.

정면에는 확장기의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LED 창과 넷기어 로고가 있다. LED 창에는 확장기와 공유기 사이의 연결 상태를 표시하는 ‘공유기 링크 LED’, Wi-Fi가 활성화된 PC 또는 모바일 장치 연결을 알려주는 ‘무선 기기 링크 LED’, WPS 연결이 활성화됐는지 표시해주는 ‘WPS LED’, 이더넷 장치가 연결되어 있는지 알려주는 ‘이더넷 LED’ 등 4개의 LED가 있다.

특히 공유기 링크 LED의 경우, ‘흰색’이면 최상 연결, ‘주황색’이면 양호한 연결, ‘빨간색’이면 미흡한 연결, ‘꺼짐’이면 연결되지 않음의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흰색으로 나올 수 있도록 나이트호크 X6 EX 7700 확장기를 적당한 위치에 놓아야 제대로 된 무선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후면에는 WPS 버튼과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2개, 전원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WPS 버튼으로 기존 공유기와 원터치 무선 연결을 지원하여 쉽고 빠른 초기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를 지원해 TV, 콘솔 게임기 등 유선 장치를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전원 버튼 위에는 전원 LED가 있는데 LED 색상에 따라 상태를 알 수 있다. ‘녹색’이면 확장기가 켜져 있는 상태이고 ‘주황색’이면 확장기가 부팅 중, ‘주황색 점멸’이면 확장기가 기본 설정으로 초기화 중, ‘녹색 점멸’이면 펌웨어 손상이다.

▲ 정면에는 LED 표시창과 넷기어 로고가 있다.
▲ 후면에는 WPS 버튼과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2개, 전원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 정면과 후면 가운데가 볼록 솟아있어 옆에서 보면 이런 형태이다.

 

속도 저하 없는 강력함

나이트호크 X6 EX7700 확장기는 퀄컴 IPQ4019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256MB DDR3 SDRAM, 1GB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했다.

웬만한 공유기보다 높은 성능을 지녀 보다 향상된 4K 스트리밍 및 끊김 없는 게임을 제공한다. 나이트호크 X6 EX7700 확장기는 고성능 공유기에 탑재되는 MU-MIMO와 빔포밍 기능도 탑재했다. 이를 통해 여러 장치와 연결해도 신호 집중 및 동시 데이터 스트리밍을 지원하여 무선 성능 및 커버리지 향상시킨다.

트라이 밴드 기반의 특허 패스트 레인 3(Fast Lane 3) 기술도 탑재해 최대 2.2Gbps의 통합 Wi-Fi 속도를 제공한다. 덕분에 기존 공유기와 독립적인 링크를 통해 확장된 Wi-Fi에서도 속도 저하 없는 초고속 Wi-Fi를 지원한다.

일반 듀얼 밴드 확장기와 비교해 최대 2배 이상의 성능을 낼 수 있다. 또한, 4개의 고출력 내장 안테나를 탑재해 무선 혼잡을 피하고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기존 확장기들은 별도의 Wi-Fi 이름을 사용하여 무선 기기를 가지고 장소를 이동하면 Wi-Fi 끊김 및 재접속이 일어난다. 하지만, 나이트호크 X6 EX7700 확장기는 기존 공유기와 동일한 Wi-Fi 이름을 사용함으로써 이동 시 Wi-Fi를 다시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따라서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Wi-Fi 이름을 사용할 수 있어 무선 기기를 가지고 이동해도 지속적인 Wi-Fi 연결로 끊김 없는 동영상 스트리밍 및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손쉬운 Mesh Wi-Fi 구축

기존 듀얼 밴드 확장기는 동일한 무선 밴드에서 Tx/Rx를 동시 수행하기 때문에 속도가 50%로 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 때문에 고화질 영상 스트리밍이나 게임을 위한 충분한 속도 및 범위를 제공하지 못한다.

또한, 여러 개의 Wi-Fi 이름(SSID)을 표시해 장치를 네트워크에 연결할 때 최적의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여기에 서로 다른 네트워크로 인한 혼동을 가져와 더 많은 스마트 홈 장치를 추가할 때 불편하다.

기존 확장기는 공유기에서 멀리 이동하면 Wi-Fi 연결이 끊기고 별도의 확장기 네트워크에 수동으로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 과정에서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가 중단되기도 한다. 하지만 나이트호크 X6 EX7700 확장기는 공유기에서 멀리 이동해도 끊김 없는 무선 인터넷을 제공한다.

만약 나이트호크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손쉽게 Mesh Wi-Fi를 구축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공유기에 나이트호크 X6 EX7700 확장기를 연결하면 고급 기능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자신만의 강력한 Wi-Fi 네트워크를 쉽게 구축할 수 있다.

사용자는 2.4GHz와 5GHz의 네트워크를 유연하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기존 공유기의 SSID를 사용하여 단일 네트워크를 만들거나 멀티 SSID로 분리된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도 있다.

가정 및 사무실 등의 환경에서 기존 공유기와 유선 연결이 가능할 경우, 나이트호크 X6 EX7700 확장기를 AP 모드로 변경하여 강력한 트라이 밴드 무선 액세스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다.

 

성능 테스트

나이트호크 X6 EX7700 확장기의 성능을 확인해보자. 성능 테스트는 34평 일반 가정집에서 진행했다. 공유기는 지난번 리뷰를 진행했었던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을 사용했다.

테스트를 진행할 때 생긴 문제로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의 Wi-Fi 커버리지는 상당히 넓어 혼자서도 34평을 모두 커버할 정도였다. 따라서 최대한 개방된 공간이 아닌 문을 닫는 방식으로 무선 신호에 장애물을 만들어 신호를 약하게 해서 진행했다.

무선 속도 확인은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앱에 있는 속도 측정 기능으로 진행했다. A구역의 연결 상태와 속도, 확장기를 사용하지 않은 B구역의 연결 상태와 속도, 확장기를 사용한 B구역의 연결 상태와 속도를 확인해봤다.

공유기는 거실 옆 작은 방에 설치하고 확장기는 안방 옆 드레스룸에 설치했다. 속도 테스트 위치는 가장 끝 방(A)과 드레스룸을 거쳐 갈 수 있는 발코니(B)에서 진행했다. 모든 테스트는 각 방의 문을 닫고 진행했다.

 

무선 속도 확인하기

 

A구역

▲ 공유기가 잘 잡힌다. 무선 주파수는 5GHz를 선택해 테스트했다.
▲ 다운로드 속도는 82.44Mbps, 업로드 속도는 94.04Mbps를 기록했다.

 

B구역(확장기 OFF)

▲ 2.4GHz 주파수의 신호는 잡히지만, 5GHz 주파수의 신호는 상당히 약하다.
▲ 공유기를 제대로 찾지 못해 속도 테스트가 불가능했다.

 

B구역(확장기 OFF)

▲ 확장기를 연결하니 5GHz 주파수에도 제대로 연결할 수 있었다.
▲ 다운로드 속도는 82.31Mbps, 업로드 속도는 94.34Mbps를 기록했다. 공유기 옆에서 테스트한 것이나 다름없는 빠른 속도를 보여줬다.

 

제원

프로세서: 퀄컴 IPQ4019 쿼드 코어
메모리: 256MB DDR3 SDRAM/1GB 플래시
무선 주파수: 2.4GHz, 5GHz
무선 표준: 2.4GHz(802.11 b/g/n), 5GHz(802.11 a/n/ac)
Tri-Band Wi-Fi: Band 1- 2.4GHz: 400Mbps, Band 2- 5GHz: 866Mbps, Band 3- 5GHz: 866Mbps, Tx/Rx(Share) 2x2(2.4GHz)+2x2(5GHz)+2x2(5GHz)
안테나: 고성능 내장 안테나 4개
특수기능: MU-MIMO, 2.4GHz&5GHz 밴드 빔포밍 기술
인터페이스: 10/100/1000Mbps 기가비트 LAN 포트 2개(이더넷 2개)
크기: 199.4x154.2x54.4mm
무게: 53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