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9] AMD CEO 리사 수 박사, 차세대 고성능 컴퓨팅 비전 발표
상태바
[CES 2019] AMD CEO 리사 수 박사, 차세대 고성능 컴퓨팅 비전 발표
  • 조은혜 기자
  • 승인 2019.01.10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조은혜 기자] AMD는 CES 2019에서 7nm 공정 기술과 AMD 역사상 가장 진보된 컴퓨팅 및 그래픽 디자인으로 컴퓨팅, 게이밍 및 시각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에서 역사적인 발전을 이루게 됐다고 전했다.

AMD 회장 겸 CEO인 리사 수 박사(Dr. Lisa Su)는 CES 2019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최초 7nm 공정 기반 게이밍 그래픽 카드 AMD 라데온 VII ▲세계에서 가장 빠른 울트라씬 노트북용 2세대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 ▲7nm 공정 기반 3세대 라이젠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리사 수 박사의 기조연설에는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사업 부문 필 스펜서(Phil Spencer) 부사장, 매시브 엔터테인먼트(Massive Entertainment)의 데이비드 폴펠트(David Polfeldt) 매니징 디렉터, 프나틱(Fnatic) 창립자 겸 회장 샘 매튜스(Sam Mathews) 등 업계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했다.

리사 수 박사는 기조연설에서 AMD의 고성능 컴퓨팅 및 그래픽 혁신이 전 세계 난제 해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MD는 자사의 강력한 컴퓨팅 기술이 디지털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게임으로 공동체의 단합을 이끌어내고, 교육, 헬스케어, 기후 변화 및 에너지 솔루션 등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리사 수 박사는 “2019년은 AMD가 개발해 온 새로운 제품군을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변곡점”이라며 “7nm 공정 기반의 라데온 그래픽 카드부터 차세대 AMD 7nm 공정 기반 라이젠 및 에픽(EPYC) 프로세서까지 업계에 소개할 수 있는 뜻깊은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AMD 게이밍 그래픽 업데이트

AMD는 세계 최초 7nm 공정 기반 게이밍 GPU인 AMD 라데온 VII를 발표하며, 게이밍 업계 내 자사의 차세대 리더십을 다시금 강조했다.

AMD 라데온 VII 그래픽 카드는 최신 AAA 게임, e-스포츠, VR 타이틀 플레이는 물론, 3D 렌더링과 비디오 편집 등 고성능을 요하는 차세대 컴퓨팅 작업에 놀라운 성능과 경험을 제공하도록 제작됐다.

현재 AMD의 최상급 라인업인 RX 베가 64와 비교해 ▲2배 많아진 메모리 ▲2.1배 향상된 메모리 대역폭 ▲최대 평균 29% 향상된 게이밍 성능 ▲최대 36% 향상된 콘텐츠 제작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제공한다.

게이머들은 AMD 라데온 VII로 최고 해상도에서 맥시멈 세팅, 최상의 프레임 레이트를 경험할 수 있다. 더불어 1080p, 울트라와이드 1440p, 4K 모니터에서 끊김 없고 빠른 HDR 게이밍을 즐길 수 있으며, 8K 모니터에서도 차세대 사진 및 비주얼 제작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AMD 라데온 VII 그래픽 카드는 오는 2월 7일부터 구매 가능할 예정이다.

 

AMD 고성능 데스크톱 업데이트

리사 수 박사는 기조연설에 참석한 수천 명의 참가자 및 사상 최대의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자 앞에서 AMD의 3세대 라이젠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최초로 공개했다.

AMD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는 차세대 7nm 공정에서 AMD 젠 2(Zen 2) 아키텍처 기반 x86 코어로 설계됐으며, 새로운 차원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고 PCIe 4.0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PC 플랫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새로운 AMD 라이젠 프로세서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면서도 소음이 적은 PC로 강력한 게임, 창작 및 스트리밍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AMD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는 인텔 코어 i9-9900K 프로세서와 함께 맥슨 시네벤치 R15 벤치마크 프로그램의 렌더링 테스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시연됐다. AMD 라이젠 프로세서는 인텔 코어 프로세서 대비 30% 낮은 전력으로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줬다.

더불어, 리사 수 박사는 AMD AM4 플랫폼의 3세대 라이젠 데스크톱 프로세서와 라데온 VII 그래픽 카드로 게임 시연을 진행하며, 강력한 AMD 기술을 직접 선보였다. 3세대 라이젠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2019년 중순 출시될 예정이다.

 

AMD 서버 업데이트

데이터센터용 AMD 에픽 프로세서는 지난해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환경에 도입되었으며 50개 이상의 에픽 기반 플랫폼이 유수의 서버 사업자를 통해 출시되는 등 기록할만한 성과를 냈다.

리사 수 박사는 이번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최초의 7nm 공정 기반 젠 2 x86 코어 기반의 데이터센터용 CPU를 선보였다.

리사 수 박사는 코드명 로마(Rome)인 차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의 성능 향상을 생체 분자 시스템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과학용 애플리케이션인 NAMD을 통해 시연했다. 2개의 하이엔드급 제온 플래티넘 8180 프로세서와의 비교 시연에서 단일 에픽 프로세서는 제온 프로세서 대비 15%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줬다.

AMD는 에픽 기반 시스템을 과학자들에게 지원해, 그들의 연구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AMD 에픽 로마 프로세서는 2019년 중순 출시될 계획이다.

 

AMD 모바일 컴퓨팅 업데이트

AMD는 라데온 베가(Vega) 그래픽이 결합된 2세대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를 출시하며, 울트라씬 노트북에 가장 빠른 성능을 제공하게 됐다.

AMD 2세대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는 최대 12시간의 일반 생산성 작업과 최대 10시간의 영상 플레이를 지원하는 배터리 수명과 4K HDR 영상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던(Modern) PC 기능 등으로 노트북 사용자들에게 극강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AMD 라데온 베가 그래픽이 결합된 2세대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 제품군은 에이서(Acer), 에이수스(ASUS), 델(Dell), HP, 화웨이(Huawei), 레노버(Lenovo), 삼성(Samsung) 등 다수의 PC 제조사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